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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04 2008

일본 2008년 수출촉진대책관련 사업내용 개요

조회553
 

2008년 농림수산물․식품 수출촉진대책 사업내용(총 예산 21억엔)


 □ 품목별로 전략적인 수출촉진대책 검토


  ◦ 수출 비즈니스모델 전략 검토․책정

    - 품목마다 수출실행 플랜을 보급하고 농림어업관계자에게 견본이될 만한 선진적 조직을 확립시키는 등 수출활력 요소를 유발함

     ․사 업 명 : 넘치는 수출활력 유발사업(みなぎる輸出誘発事業)

     ․예    산 : 86백만엔(전년 예산 64백만엔 34.4% 증가)

     ․사업주체 : 민간단체


<수출 비즈니스모델 전략 책정 단계>

 

 

  ◦ 품목별 시장실태 조사

    - 각각의 품목에 대해 시장실태 등을 조사 및 해외무역정보 수집등으로 수출의 원활화를 추진

     ․사 업 명 : 농림수산물무역 원활화 추진사업

     ․예    산 : 110백만엔(전년 예산 215백만엔 48.8% 감소)

     ․사업주체 : 민간단체


  ◦ 품목별 DNA 분석기술 개발

    - 품종을 식별하기 위해 DNA 분석기술 개발을 지원하여 일본산 품종을 보호하고 수출 촉진을 도모

     ․사 업 명 : 수출촉진사업 중 품종보호와 관련한 환경정비

     ․예    산 : 58백만엔(전년 예산 72백만엔 19.4% 감소)

     사업주체 : 민간단체

 

 

     ․


 

 

□ 의욕있는 농림어업관계자에 대한 지원


  ◦ 농림어업자의 판매촉진 활동에 대한 지원

    - 무역실무 경험과 전문적 식견을 지닌 자(수출프로모터)의 활용, 해외에서의 농림수산물․식품의 광고 및 선전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함으로써 명확한 목표를 설정한 농림어업자들로 구성된 전략적인 수출조직을 촉진함

     ․사 업 명 : 수출촉진사업 중 농림수산물 수출촉진대책

     ․예    산 : 600백만엔(전년 예산 600백만엔)

     ․사업주체 : 민간단체


  ◦ 해외에서의 전시․상담회 전개, 상설점포 설치

    - 해외에서의 전시․상담의 장을 제공하고, 해외 고급백화점 등에 안테나숍(antenna shop)1) 을 설치하여 농림어업관계자의 판매 창출과 확대를 지원

     ․사 업 명 : 농림수산물 해외 판로창출․확대사업

     ․예    산 : 500백만엔(전년 예산 610백만엔 18.0% 감소)

     ․사업주체 : 민간단체


  ◦ 국내 전시․상담회, 수출촉진 세미나 개최

    - 일본내 전시․상담회 장과 정보 수집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농림어업 관계자가 국내외 바이어와 수출 선구자에게 살아있는 생생한 수출정보를 얻을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

     ․사 업 명 : 생생한 수출정보 네트워크 구축사업(活きる輸出情報ネットワーク)

     ․예    산 : 61백만엔(전년 예산 51백만엔 19.6% 증가)

     ․사업주체 : 민간단체


  ◦ 농산물 수출검사제도 체제 강화

    - 수출품목의 특성에 맞춘 농산물 수출검사를 집하지에서 시행하고 품질 보전과 물류 원활화를 도모

     ․사 업 명 : 농산물수출증대에 따른 식물검역 신속화 등 특별대책사업

     ․예   산 : 44백만엔(전년 예산 0엔)


 □ 일본식․일본식재 등의 해외 정보발신


  ◦ 일본식 이벤트 및 광고활동을 통한 정보 발신

    - 외국인 오피니언리더 등에게 제철의 고품질 일본식․일본식재등을 제공, 해외에서 일본식․일본식재 등과 일본식 문화의 매력을 전할 수 있는 PR 이벤트를 개최하고 매스미디어를 활용한 각종 광고활동을 전개하여 일본식․일본식재 등의 매력을 해외에 발신

     ․사 업 명 : 일본식․일본식재 등 해외발신사업

     ․예    산 : 366백만엔(전년 예산397백만엔, 7.8%감소)

     ․사업주체 : 민간단체



  ◦ 해외 일본식 우량점의 보급을 통한 정보발신

    - 해외 일본식 우량점에 대한 조사, 현지에 있어서 우량점에 대한 기준을 책정하여 보급하고, 현지 조직에 정보 수집등을 지원하여 해외에 일본식의 신뢰성을 높여 세계적으로 일본식에 대한 매니아 층을 확대

     ․사 업 명 : 해외 일본식 우량점 조사․지원사업

     ․예    산 : 182백만엔(전년 예산 276백만엔 34.1% 감소)


 ※ 기타 수출촉진예산(총 21억엔)에 제외된 별도 사업내용

    ( 주요 예산명 : 농림어업금융공고자금 및, 농업개량자금 활용)


  ◦ 수출촉진에 이바지하는 안전 확보

    - 농산물 등의 생산단계에서 수출에 대응할 수 있는 GAP의 도입과 수산가공시설에 대해서는 품질관리를 위한 HACCP의 도입 등으로 수출촉진에 이바지하는 안전성 확보

     ․사업명 : 선진적 종합 생산공정 관리체제 구축사업(예산 808백만엔)

                食의 안전․안심 확보 교부금(예산 2,345백만엔)

                수산물 품질 관리대책 추진 지원사업(예산 109백만엔)



  ◦ 일본 차브랜드 전략 추진

    - 품질 관리 인증시스템 구축으로 일본 차의 브랜드 전략 추진

     ․사 업 명 : 일본 차 품질관리인증시스템 구축사업

     ․예    산 : 19백만엔(전년 예산 20백만엔 5% 감소)

     ․사업주체 : 민간단체



  ◦ 수출진흥을 위한 생산, 유통, 가공기술 개발 촉진

    - 농림수산물․식품의 수출촉진에 이바지하는 생산, 유통, 가공기술에 관한 기술개발을 촉진

     사 업 명 : 새로운 농림수산정책을 추진하는 실용기술 개발사업

     ․예    산 : 5,200백만엔

     ․사업주체 : 민간단체


 ◦ 수출력 강화에 필요한 인프라 정비

    - 농림수산물․식품의 안정적인 공급의 기초가 되는 인프라 정비를 추진하고 강한 농업구축을 위한 교부금으로 2,500백만엔, 농산어촌 활성화 프로젝트 지원교부금에 1,300백만엔을 설정


 ◦ 사업자에 대해 해외에서의 서포트(SUPPORT) 체제 정비

    - “동아시아 식품산업 활성화 전략”의 일환으로 동아시아 각국 주요도시에 설치된 협의회를 통하여 해외에서 투자촉진에 이바지하는 정보를 공유하고, 활용하는 한편 수출을 추진하는 사업자에 대해서는 정보제공 등과 같은 서포트 실시

     사 업 명 : 식품산업 국제경쟁력 강화대책 사업

     ․예    산 : 249백만엔(전년 예산 308백만엔 19.2% 감소)

     ․사업주체 : 민간단체



1) 제조업체들이 자사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를 파악하거나 타사제품에 대한 정보를 입수하기 위하여 운영하는 유통망을 이르는 말. 판매가 최우선의 목표인 일반 유통망과는 달리 제품 기획과 생산에 필요한 정보 입수를 우선 과제로 삼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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