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 시장동향(최근이슈)
조회713□ 중국 라면 시장개요
○ 국가별 연간 라면 소비량
[단위 : 백만 Packets(Bags/Cups)]
순위 |
국가 |
2009 |
2010 |
2011 |
2012 |
2013 |
1 |
중국/홍콩 |
40,860 |
42,300 |
42,470 |
44,030 |
46,220 |
2 |
인도네시아 |
13,930 |
14,400 |
14,530 |
14,750 |
14,900 |
3 |
일본 |
5,340 |
5,290 |
5,510 |
5,410 |
5,520 |
4 |
베트남 |
4,300 |
4,820 |
4,900 |
5,060 |
5,200 |
5 |
인도 |
2,280 |
2,940 |
3,530 |
4,360 |
4,980 |
6 |
미국 |
4,290 |
4,180 |
4,270 |
4,340 |
4,350 |
7 |
한국 |
3,480 |
3,410 |
3,590 |
3,520 |
3,630 |
8 |
태국 |
2,350 |
2,710 |
2,880 |
2,960 |
3,020 |
9 |
필리핀 |
2,550 |
2,700 |
2,840 |
2,720 |
2,720 |
10 |
브라질 |
1,870 |
2,000 |
2,140 |
2,320 |
2,480 |
* 자료원 : World Instant Noodles Association (WINA)
중국은 라면 소비량 1위국가로 2013년 462억 패킷분량의 라면이 소비되었으며 지난 5년간 지속적으로 소비량이 증가하였으나, 그 성장세는 점차 둔화되고 있으며 제한된 시장규모의 점유비중을 높이기 위해 각 기업 들이 다양한 맛과 기능성 제품을 출시하고 있어 경쟁이 심한 편임.
국내업체 중 농심은 신라면 등 대표제품을 중심으로 2014년 상반기(1∼6월) 사상 최대의 중국시장 매출을 달성하였음.
농심의 중국 법인인 ‘농심차이나’의 상반기 매출액은 9,1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40% 증가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중국이 미국을 제치고 해외 매출 1위 국가가 될 것으로 보임. 중국 내 신라면은 ‘프리미엄 식품’으로 통하며 가격은 개당 4.19위안으로 중국라면(2∼3위안)보다 높지만 지속적인 매출 증가세임.
□ 현지 인기 제품
○ 중국 4대 라면
제조사 |
제품명 |
사진 |
가격 |
특징 |
캉스푸 |
홍샤오 니우로우 미엔 |
2.5위안 /개 |
- ‘12년 시장점유율:51% - 제조사: 대만/일본합작기업 - 샨시, 닝샤, 칭하이를 포함한 서북 지역 6곳의 입맛을 탐구하여 지역 특색 (전통적 원료)기호에 맞춘 중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라면이라고 꼽힘. | |
통이
|
라오탄 쑤안차이니우로 미엔 |
|
2.5위안 /개 |
- ‘12년 시장점유율:24% - 제조사: 대만/일본 합작기업 - 배추절임을 이용한 특유의 새콤한 맛과 유명 연예인 주걸륜을 통한 광고로 인기를 얻고 있음. |
진마이랑 |
구탕탄면 |
2.8위안 /개 |
- ‘12년 시장점유율:21% - 쫄깃한 면발과 사골국물맛으로 인기를 얻고 있음. | |
우수다오창 |
판치에니우 난미엔 |
|
2.0위안 /개 |
- 튀기지 않은 면으로 최근 건강라면으로 사랑받고 있음. - 소고기 맛, 카레맛, 갈비탕맛 등 다양한 맛으로 건강한 고급라면 이미지를 갖고 있음. |
○ 중국 내 인기 한국제품
제조사 |
제품명 |
사진 |
가격 |
특징 |
농심 |
신라면 |
4.19위안/개 |
- '매운걸 못 먹으면 사내대장부가 아니다' 라는 광고로 인기를 누림 - 2014년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영향으로 전년대비 38% 향상된 매출 달성 - 중국 현지 입맛에 맞도록 변화를 준 것이 아니라, 기존 한국제품의 맛과 방식을 그대로 유지(중국의 라면은 대부분 그릇에 넣고 익혀먹지만, 한국라면은 끓여서 조리함. 신라면은 끓여서 조리하는 방법을 그대로 유지해 홍보함) | |
안성탕면 |
4.8위안 /개 |
- 돌솥 비빔밥을 좋아하는 중국인들을 위해, 돌솥 소고기 면으로 판매함. | ||
라바이차이 라미엔 |
3.25위안/개 |
- 한국 내 판매되지 않는 김치면 - 중국에는 없는 김치맛으로 농심 제품 고유의 매운맛을 고집해 차별화를 두고, 신제품인 김치면을 개발해 시장확대 및 인지도 개선. | ||
감자탕면 |
3.9위안/개 |
- 쫄깃한 면발과 고소한 감자 국물이 특징 - 최근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한국식 감자탕 요리를 라면에 적용해 감자탕면으로 만듦. |
□ 유통채널
기존 유통매장 등 오프라인 유통채널의 경우 입점, 유통, 프로모션 및 판매 등에 진입장벽이 있어, 수입제품의 경우 타오바오(淘?), 이하오디엔(一?店) 등 온라인 판매 사이트 적극 활용해야 함.
- 온라인 유통채널에 직접 진출이 어려운 경우 온라인 유통망을 보유한
수입상, 경소상을 통해 진출
소득수준 및 수입식품 소비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서부 등 내륙지역 공략 필요이 필요하며 쓰촨성, 충칭, 시안 등 내륙 중심도시와 각 성의 2급 도시 등의 로컬 바이어 발굴을 통한 진출이 유용함.
□ 중국 면류 수입 동향
○ HS Code : 190230 (해당 품목 : 파스타, 인스턴트 면류, 라면)
(단위: US$)
구분 |
2011 |
2012 |
2013 |
수입액 |
33,119,380 |
46,529,556 |
67,442,923 |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중국 면류 상위 수입국가 수입액 및 점유율
(단위: US$, %)
순위 |
국가 |
수입액 |
점유율 | ||||
2011 |
2012 |
2013 |
2011 |
2012 |
2013 | ||
1 |
대만 |
5,790,095 |
10,828,701 |
21,970,505 |
17.48 |
23.27 |
32.58 |
2 |
홍콩 |
5,260,462 |
7,950,779 |
10,942,025 |
15.88 |
17.09 |
16.22 |
3 |
이탈리아 |
5,821,057 |
7,206,108 |
9,316,882 |
17.58 |
15.49 |
13.81 |
4 |
한국 |
6,735,898 |
7,160,155 |
8,805,056 |
20.34 |
15.39 |
13.06 |
5 |
태국 |
1,851,061 |
2,367,612 |
3,044,089 |
5.59 |
5.09 |
4.51 |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대응방안
중국 현지의 라면소비가 정체된 가장 큰 이유는 라면의 영양과 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으로 지난 2013년 중국 국영방송 cctv를 통해 중국 상당 수 라면제품에서 25가지의 첨가제가 검출되고, 중국 소비자 중 57.3%가 라면은 기름성분이 많아 건강에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는 조사결과가 보도됨.
이에 따라 한국제품은 차별화된 맛, 기능성, 판매타깃, 지역 등의 세분화를 통한 시장접근이 필요하며(예: 김치 등 한국산 식재료를 강조한 제품, 탄수화물과 기름에 튀긴 면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다이어트 등 기능성 부각), 고급 브랜드 전략을 유지하는 동시에 다양한 계층의 제품으로 확장, 현지기업과의 제휴 등의 노력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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