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7.25 2014

라면 시장동향(최근이슈)

조회713

중국 라면 시장개요

 

국가별 연간 라면 소비량

 

                                                                                                     [단위 : 백만 Packets(Bags/Cups)]

순위

국가

2009

2010

2011

2012

2013

1

중국/홍콩

40,860

42,300

42,470

44,030

46,220

2

인도네시아

13,930

14,400

14,530

14,750

14,900

3

일본

5,340

5,290

5,510

5,410

5,520

4

베트남

4,300

4,820

4,900

5,060

5,200

5

인도

2,280

2,940

3,530

4,360

4,980

6

미국

4,290

4,180

4,270

4,340

4,350

7

한국

3,480

3,410

3,590

3,520

3,630

8

태국

2,350

2,710

2,880

2,960

3,020

9

필리핀

2,550

2,700

2,840

2,720

2,720

10

브라질

1,870

2,000

2,140

2,320

2,480

 

* 자료원 : World Instant Noodles Association (WINA)

 

중국은 라면 소비량 1위국가로 2013462억 패킷분량의 라면이 소비되었으며 지난 5년간 지속적으로 소비량이 증가하였으나, 그 성장세는 점차 둔화되고 있으며 제한된 시장규모의 점유비중을 높이기 위해 각 기업 들이 다양한 맛과 기능성 제품을 출시하고 있어 경쟁이 심한 편임.

 

국내업체 중 농심은 신라면 등 대표제품을 중심으로 2014년 상반기(16) 사상 최대의 중국시장 매출을 달성하였음.

농심의 중국 법인인 농심차이나의 상반기 매출액은 9,1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40% 증가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중국이 미국을 제치고 해외 매출 1위 국가가 될 것으로 보임. 중국 내 신라면은 프리미엄 식품으로 통하며 가격은 개당 4.19위안으로 중국라면(23위안)보다 높지만 지속적인 매출 증가세임.

 

 

 

현지 인기 제품

 

중국 4대 라면

 

제조사

제품명

사진

가격

특징

 

캉스푸

       홍샤오

     니우로우 

        미엔

2.5위안

/

- ‘12년 시장점유율:51%

- 제조사: 대만/일본합작기업

- 샨시, 닝샤, 칭하이를 포함한

  서북 지역 6곳의 입맛을

  탐구하여 지역 특색

  (전통적 원료)기호맞춘

  중국인들이 가

  좋아하는 라면이라고 꼽힘.

 

통이

 

        라오탄

  쑤안차이니우로

         미엔

2.5위안

/

- ‘12년 시장점유율:24%

- 제조사: 대만/일본 합작기업

- 배추절임을 이용한 특유

  새콤한 맛과 유명 연예인

  주걸륜을 통한 광고로

  인기를 얻고 있음.

 

진마이랑

       구탕탄면

2.8위안

/

- ‘12년 시장점유율:21%

- 쫄깃한 면발과 사골국물맛으로

   인기를 얻고 있.

우수다오창

 

    판치에니우

       난미엔

 

2.0위안

/

- 튀기지 않은 면으로 최

  건강라면으로 사랑받고 있음.

- 소고기 맛, 카레맛, 갈비탕맛 등

  다양한 맛으로 건강한

  고급라면 이미지를 갖고 있음.

 

 

 

중국 내 인기 한국제품

 

제조사

제품명

사진

가격

특징

 

농심

 

신라면

4.19위안/

- '매운걸 못 먹으면

   사내대장부가 아니다'

   라는 광고로 인기를 누림

- 2014년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영향으로 전년대비

   38% 향상된 매출 달성

- 중국 현지 입맛에 맞도록

   변화를 준 것이 아니라,

   기존 한국제품의 맛과 방식을

   그대로 유지(중국의 라면은

   대부분 그릇에 넣고 익혀먹지만,

   한국라면은 끓여서 조리함.

   신라면은 끓여서 조리하는

   방법을 그대로 유지해 홍보함)

안성탕면

4.8위안

/

- 돌솥 비빔밥을 좋아하는   

중국인들을 위해, 돌솥   

소고기 면으로 판매함.   

라바이차이

라미엔

3.25위안/

- 한국 내 판매되지 않는 김치면

- 중국에는 없는 김치맛으로

  농심 제품 고유의 매운맛을

  고집해 별화를 두고,

  신제품인 김치면을 개발해

  시장확대 및 인지도 개선.

감자탕면

3.9위안/

- 쫄깃한 면발과 고소한

  감자 국물이 특징

- 최근 중국인들이 선호하

  한국식 감자탕 요리를 라면에

  적용해 감자탕면으로 만듦.

 

유통채널

 

기존 유통매장 등 오프라인 유통채널의 경우 입점, 유통, 프로모션 및 판매 등에 진입장벽이 있어, 수입제품의 경우 타오바오(淘?), 이하오디엔(一?店) 등 온라인 판매 사이트 적극 활용해야 함.

- 온라인 유통채널에 직접 진출이 어려운 경우 온라인 유통망을 보유한

수입상, 경소상을 통해 진출

 

소득수준 및 수입식품 소비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서부 등 내륙지역 공략 필요이 필요하며 쓰촨성, 충칭, 시안 등 내륙 중심도시와 각 성의 2급 도시 등의 로컬 바이어 발굴을 통한 진출이 유용함.

 

 

중국 면류 수입 동향

HS Code : 190230 (해당 품목 : 파스타, 인스턴트 면류, 라면)

 

                                                                                                                                               (단위: US$)

구분

2011

2012

2013

수입액

33,119,380

46,529,556

67,442,923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중국 면류 상위 수입국가 수입액 및 점유율

                                                                                                                                         (단위: US$,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

대만

5,790,095

10,828,701

21,970,505

17.48

23.27

32.58

2

홍콩

5,260,462

7,950,779

10,942,025

15.88

17.09

16.22

3

이탈리아

5,821,057

7,206,108

9,316,882

17.58

15.49

13.81

4

한국

6,735,898

7,160,155

8,805,056

20.34

15.39

13.06

5

태국

1,851,061

2,367,612

3,044,089

5.59

5.09

4.51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대응방안

 

중국 현지의 라면소비가 정체된 가장 큰 이유는 라면의 영양과 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으로 지난 2013년 중국 국영방송 cctv를 통해 중국 상당 수 라면제품에서 25가지의 첨가제가 검출되고, 중국 소비자 중 57.3%가 라면은 기름성분이 많아 건강에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는 조사결과가 보도됨.

 

이에 따라 한국제품은 차별화된 맛, 기능성, 판매타깃, 지역 등의 세분화를 통한 시장접근이 필요하며(: 김치 등 한국산 식재료를 강조한 제품, 탄수화물과 기름에 튀긴 면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다이어트 등 기능성 부각), 고급 브랜드 전략을 유지하는 동시에 다양한 계층의 제품으로 확장, 현지기업과의 제휴 등의 노력이 필요함.

                                           

'라면 시장동향(최근이슈)'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라면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