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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06 2006

[마켓트렌드]중국 건강기능성식품시장①

조회1307

중국의 ‘보건식품 관리 방법’(1996년)에서는 “보건식품은 특정 보건 기능이 있는 식품을 말하는 것으로 기능성 식품을 정의하고 있다. 즉 특정 사람들이 식용하기에 적합하고 신체 기능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으며 질병 치료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식품이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기능성식품을 중국에서는 ‘보건식품’이라 칭함).

Ⅰ. 중국의 기능성식품

1.중국 기능성식품(보건식품)의 기본 현황

(1)기능성식품과 관련된 법규 및 정책

중국에서는 중화인민공화국식품위생법, 보건식품관리방법, 위생부 ‘보건식품관리방법 중 문제에 관한 통지’,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 약품등록사 <보건식품등기관리방법(시행)>’ 등 법률, 법규를 시행하여 보건식품 시장의발전을 관리, 단속하고 있다.

(2)기능성식품의 상품 표시 제도

- 2003년 7월 이후 보건식품의 심사는 중화인민공화국 위생부에서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으로 이관되었다.

-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 약품등록사에서 반포한 ‘보건식품등록관리방법(시행)’ 제33조 규정에 의하면 “국산 보건식품의 비준 문호는 國食健字 G, 수입 보건식품의 비준문호는 國食健字 J”라고 되어 있다.

·국산 보건식품 비준 문호의 양식: 國食健字 G + 4자릿수 연대 번호 + 4자릿수의 순서 번호
·수입 보건식품 비준 문호의 양식: 國食健字 J + 4자릿수 연대 번호 + 4자릿수 순서 번호
*소비자는 연대 번호로 상품의 진위를 판별할 수 있음.

- 등록 허가를 한 국산, 수입산 보건식품 비준 증서의 유효 기간은 5년이며 기간 도래 전 신청인은 현재의 보건식품으로 다시 등록해야 한다.

(3)식품위생법 중 보건식품에 관한 규정

- 1995년 10월 30일 반포한 중화인민공화국 식품위생법 제22조 규정에 의하면 특정된 보건 기능이 있는 식품은 그의 상품과 설명서는 반드시 국무원위생행정부문에서 심사 비준하며 위생 자료와 생산 경영, 관리 방법은 국무원위생행정부문에서 제정한다.

- 제23조에는 특정된 보건 기능을 가진 식품은 인체 건강에 해로우면 안되고 상품의 설명서는 반드시 사실이어야 하며 상품의 기능과 성분은 반드시 설명서와 일치해야 하고 가짜가 있으면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 제45조에는 본 방법의 규정을 위반하여 국무원 위생 행정 부분의 심사비준을 거치지 않고 보건 기능이 있는 식품을 생산, 경영하였거나 식품의 설명서 내용이 가짜일 경우 생산을 금지하며 위법 소득을 몰수하고 소득의 1배 이상, 5배 이하의 벌금을 부과하며 위법 소득이 없을 경우 1000元 이상 5000元 이하의 벌금을 부과하며 엄중한 것은 위생허가증을 취소한 다고 규정하고 있다.

2.기능성식품의 시장 현황

(1)기능성식품의 시장 현황

①기능성식품의 유래

- 중국에서 식물성 원료를 이용하여 약을 제조한 것은 이미 수천 년의 역사가 있으며 ‘藥食同源(약과 음식의 근원은 동일함)’ ‘以內養外(안에서 밖을 다스린다)’ ‘內外雙修(안밖을 함께 다스린다)’ ‘標本兼治(지엽적인 것과 근본적인 것을 함께 치료한다)’ 등의 이론 기초로 한 보건식품은 중국의 특징 있는 전통 산업이다.

②기능성식품의 시장 규모

- 최근 중국인의 생활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중국 보건품 시장은 40∼50%의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중국의 보건식품 시장 규모는 약 500억 인민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③기능성식품의 생산 현황

-현재 중국의 보건식품 생산 기업은 3000여 업체가 있으며 그 중 3분 2이상은 중소기업으로 이러한 기업들의 특징은

· 천연 원료의 사용이 광범위하고 대다수는 전통 양생 이론을 상품 설계의 기본 근거로 삼으며
· 보건기능 중 약 3분의 2의 상품 기능이 면역 조절, 피로 방지와 콜레스테롤 조절 등의 기능에 집중되어 있으며
· 전통 의상의 식품 형태와 차이가 비교적 크고
· 상품의 기술 수준이 높지 않으며 전문 소비자군에 대한 새로운기능영역 개발 기업이 적으며 새로운 기능의 보건식품 개발 능력이 특히 부족하다.

④중국 기능성식품의 문제점

- 중국의 보건품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로 시장이 비교적 어지럽다. 중국 에서는 보건품의 광고선전에 대해 아주 엄격한 규정이 있음. 그래서 많은 보건품 생산 기업은 자신의 상품이 지니고 있는 보건 기능을 선전 하지 못하고 상품의 특징을 제대로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 자신이 개발한 상품의 약성(藥性)특징을 선전한다면여러 가지 관련 법규에 위반되어 처벌을 당할 수도 있음. 이것도 보건품 업체가 “왜 같은 보건품이라 할지라도 어떤 것은 ‘藥准字’로 전환한 후 藥性 선전을 할 수 있지만 ‘藥准字’로 전환하지 않은 것은 선전하지 못한 다”는 데 대하여 의문을 가지고 있다.

- 어떤 기업은 藥准字 상품 광고 시 소비자에게 경쟁 대상의 보건식품은 약준자로 전환하였다는 것을 암시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보건품과 약품의 선택을 혼동시켜 보건품 유통 시장에 혼란을 조성하기도 하다.

- 북경연합대학 응용관리학과의 조사에 의하면 보건식품이 예상하는 효과를 모두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는 3%, 부분적으로 달성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소비자는 60%, 아무 효과도 없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는 26%, 부작용이 있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는 2%로 나타났다. CCTV에서 발표한 조사 결과는 소비자들 중 보건품에 대한 불신율은 53%이며 매우 불신임한다는 조사가 34%에 이르렀다.

- 결과적으로 중국의 보건품 시장은 유구한 역사와전통이 있으면서도 동시에 신흥적인 발전이 비교적 빠른 시장이다. 보건식품은 명확한 정책 규범 결핍에 따른 식품과 약품의 사이의 모호한 한계 및 소비자의 미성숙 등도 현재 유통 시장의 혼란을 가중시킨 원인으로 꼽힌다.

(2)중국 보건식품 시장의 유통 경로

①보건품 판매 방식

- 전통적인 판매 방식

· 전국 지사를 통한 약방 및 대형 할인점, 슈퍼 등에 물품을 공급하고 집중적인 광고를 통해 판촉 실시.
· 예를 들면 뇌백금(腦白金) 등 몇 개 브랜드의 보건품은 모두 이러한 방식을 채용하고 있음.
· 규모가 다소 작은 기업은 각 지역의 대리상을 통해 해당 지역에서의 물품 공급 및 광고를 하는 분산적 활동 방식이 있다.

- 최근 유행하는 판매 방식

· 최근 보건품의 직접 판매 방식이 나타나 주택 단지, 과학 보급 지식 강좌를 통해 상품의 서비스를 기존의 판매 이후 서비스에서 판매 전, 판매 중, 판매 후 등 전 과정의 서비스로 전환되고 있다.
· 고객과 직접 접촉하는 판매 방식은 이미 보건품의 주요 판매 방식이 되었으며 본사에서 통일된 상품과 판매 방식, 관리 및 서비스 제공으로 판매 대리상의 판매 위험을 낮추고 있다.

- 보건식품의 판매상문제점

· 일반 상품과 달리 보건품 생산 기업은 개인 기업 등 규모가 작은 기업이 비교적 많으며 대부분의 보건품의 유통은 현재 약방, 슈퍼, 대형 할인점 등에 의존하고 있다.
· 중국의 건강 지식에 대한 광고가 아직 체계가 없고 전문적인 기구를 통해 광고하지 않아 소비자의 건강 지식 수준은 여전히 낮다.
· 판매상도 보건품의 유통 영역에 많은 문제를 가져다주었는데 예를 들면 많은 판매상은 눈앞의 이익에 어두워 많은 가짜 상품이 시장에 유통되는 데 일조하였다.
· 슈퍼,약방도 판매상에게 고액의 입점비와 광고비를 받아 보건품 판매상에게 원가 압력으로 작용해 위법을 촉진시켰다. 일부 슈퍼의 입점비는 판매액의 30%∼40%를 차지하기도 하였는데 이런 비용이 가짜 보건식품의 유통에 일조하거나 판매 가격을 상승시켜 결국은 보건식품 전체 시장에 악영향으로 작용하고 있다.

(3)중국보건식품 시장의 상품 분류

- 2003년 5월 1일부터 실시한 ‘보건식품검사와 기술 규범 심사’의 정의에 의하면 보건식품은 기능에 따라 아래와 같이 26가지 종류로 나뉜다.

1)면역력을 높이는 기능성식품
2)콜레스테롤 저하를 돕는 기능성식품
3)혈당 저하를 돕는 기능성식품
4)항산화 기능성식품
5)기억력 개선을 돕는 기능성식품
6)시력 피로를 개선하는 기능성식품
7)아연 배출을 촉진하는 기능성식품
8)목을 맑게 하는 기능성식품
9)혈압을 낮추는 기능성식품
10)수면을 개선하는 기능성식품
11)모유를 촉진하는기능성식품
12)체력 피로를 개선하는 기능성식품
13)산소가 결핍할 때 인내력을 제고하는 기능성식품
14)복사 위해에 방조되는 기능성식품
15)다이어트 기능성식품
16)생장 발육을 개선하는 기능성식품
17)골밀도를 증가시키는 기능성식품
18)영양성 빈혈을 개선하는 기능성식품
19)화학성 간 손상을 돕는 기능성식품
20)여드름을 제거하는 기능성식품
21)검버섯을 제거하는 기능성식품
22)피부수분을 개선하는 기능성식품
23)피부 유분을 개선하는 기능성식품
24)장도균군을 조절하는 기능성식품
25)소화를 촉진하는 기능성식품
26)쾌변을 촉진하는 기능성식품

(4)중국시장의 주요 보건식품 소개

①주요 보건식품의 종류

 

 

 

 

 

 

 

 

 

 

 

 

 

 

 

 

 

 

 

 

 

 

 

 

 

 

 

 

 

 

 

 

 

 

 

 

 

 

 

 

 

 

 

 

 

 

 

 

 

 

 

 

 

 

 

 

 

 

 

 

 

 

 

 

 

 

 

 

 

 

 

 

 

 

 

 

 

 

 

 

 

 

 

 

 

 

 

 

 

 

 

 

 

 

 

 

 

 

 

 

 

 

 

 

 

 

 

 

 

 

 

 

 

 

 

 

 

 

 

 

 

 

 

 

 

 

 

 

 

 

 

 

 

 

 

 

 

 

 

 

 

②중국시장의 기능성식품 상품 형태

- 현재 중국시장에서 볼 수 있는 기능성식품 상품은 기타 국가의 음료식품 형태와는 달리 구복액, 캡슐, 정제 등의 형태로 이루어진 것이 많다.

· 중국의 기능성식품(보건식품)의 까다로운 등록 절차 및 엄격한 관리감독으로 일반적인 음료 형태나 식품 형태로 유통되는 보건식품은 미미한 실정이다.

3.중국 대륙 기능성식품의 소비 현황

(1)개 요

- 근래 사람들의 생활 수준의 꾸준한 향상과 건강 및 보건 의식의 증가에 따라 보건식품 시장은 원래의 단일 기능에서 다원화 기능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보건식품의 종류도 많다. 현재 보건식품 시장의 주요 발전 추세는 녹색 건강식품이다.

(2)기능성식품 인지의 주요 통로

- 소비자의 보건식품 인지의 주요 경로는 텔레비전 광고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텔레비전에는 소비자가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광고 형태로 보건식품의 성능에 대한 광고가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표1 참조]

(3)소비자 특징 분석

①소비 능력

- 誇剋시장연구회사의 조사에 따르면 1류 도시의 보건품 소비의 비율은 2류 도시보다 높으며 소비비율과 수입은 기본상 상관 관계를 이루고 있다.

- 1, 2류 도시를 비교해 보면 연간 수입이 1만8000元 이하인 사람들 중 보건품 복용 비율은 1류 도시가 2류 도시보다 현저히 높았고 수입이 높은 사람의보건식품 소비 비율은 비교적 높았다. 특히 상하이 지역에서 연간 수입이 6만元 이상인 가정의 소비 비율은 79%에 달했다.

[표2 참조]

②구매 동기

- 1류 도시의 소비자는 보건품을 주로 자기 또는 가족을 위해 구매하고 있으며 2류 도시의 소비자들은 가족, 친구 등 선물을 위주로 구매를 하고 있다.

- 1류와 2류 도시 중 “구매하였지만 복용해 본적이 없는” 소비자는 해마다 감소하고 있으며 주구매층은 젊은 층, 복용한 주요층은 주로 중·노년에 집중하여 있다. 이것을 보면 보건품 소비는 주로 “정을 주고받는” 식품임을 알 수 있다.

③ 소비계절

- 겨울은 비록 보건품 소비가 왕성한 계절이지만 계절성이 갈수록 약화되고 있다.
· 겨울에 보약을 먹는 것은 중국인의 전통으로 겨울은 보건품 판매의 성수기로 여전히 매출이높으며 여름은 보건품을 제일 적게 복용하는 계절이다.

-그러나 현재 보건식품을 구매하는 대부분 소비자들은복용 계절에 대하여는 관심이 높지 않았다.

④소비자 구매 습관 분석

- 구매처
· 슈퍼, 할인 매장, 약방은 소비자의 주요 구매처이며 병원은 소비자가 가장 적게 구매하는 곳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에게 보건 품은 식품과 약품 사이에 있다는 것을 말한다.

- 구매 소비군
[표3 참조]



⑤보건식품 소비 추세

- 예물화 추세
· 중국은 예절을 중시하여 명절 때마다 가족, 친지, 선·후배에게 선물을 하며 보건식품은 춘절, 추석 때 판매액은 종종 1년 판매액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 따라서 보건식품의 정성스럽고 고급스러운 포장 기법 또한 주요한 판매 전략 중의 하나라 할 수 있다.

- 茶制 식품 유행
· 한국, 일본 등 나라의 유행 문화와 중국의 전통 차 문화의영향을 받아 차를 원료로 한 보건식품은 중국소비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 자양강장식품의 유행
· 중국 전통 음식 문화와 중의(中醫) 문화의 영향을 받은 藥食同源의 관념은 중국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이 커 한약재와 궁합이 맞는 식물로 만든 약료 식품과 산사나무 대추 호두 등으로 만든 과약(果藥)식품과 자양강장 식품등은 보건식품의 새로운 소비 추세가 되었다.

- 식용의 편리성 중시
·현대 중국인들의 생활 양식이 가속화함에 따라 식용이 편리한 보건 식품은 더욱 환영을 받고 있다. 국제 시장에서 유행하는 포장은 캡슐 혹은 액체 위주로 휴대가 편리하고 위생적이다.

- 각종 기능 음료의 발전
· 기능성 음료는 그 편리성으로 광범하게 유행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아침 식사를 대용하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 눈 보건식품의 소비자 각광
· 최근 크게 보급된 컴퓨터로 인해 주요 소비군은 컴퓨터를 자주 사용하는 화이트칼라 직군 또는 눈의 피로를 쉽게 가져올 수 있는 학생 등이다.

- 골 관절 보건식품의 중·노년층 각광

- 새로운 자원의 천연보건식품 부각
· 곤충, 해양생물과 중약 등 천연 자원을 이용하여 새로운 보건식품 개발이 각광을 받고 있다.
· 곤충은 전형적인기능성 식품으로 곤충을 보건식품의 새로운 자원으로삼아 영양보건식품을 생산하는 발전 전망이 나타나고 있다.
·해양생물은 해면, 산호, 오징어, 해삼, 다시마 등 해양 무척추 생물은 새로운 해양 보건품의 원료로 주목받고 있다.

- 유전자식품, 미래보건품의 주류로 부상
· 기타 보건품과 달리 인체에 직접 흡수되는 아미노산, 핵산 제품은보건품 시장에서 인기가 높다.

4.기능성식품의 신고 절차 및 규정

(1)보건식품 수입 시 신청 자료

- 보건식품수입위생허가신청표
- 상품 처방과 근거
- 효과 성분, 함량과 효과 성분의 검사 방법
- 생산 기술과 간략도
- 상품품질표준(기업 표준)
- 검사 기구에서 발급한 검사 보고서
· 毒理學 안전성 평가 보고서
· 보건 기능 평가 보고서
· 효과 성분 감정 보고서
· 안정성 시험 보고서
· 위생학 검사 보고서
· 상품 기능과 원료 특성 요구에 근거한 기타 시험 보고
- 상품 설계 포장(상품 표시 포함)
- 상품 설명서
- 상품이 생산국에서 생산 판매 허가를 증명하는 문건
- 심사에 도움이 되는 기타 자료
*그리고 개봉하지 않는 상품 샘플 소포장 1건을 첨부.

(2)보건식품 수입 시 신고 기관

- 보건식품 수입 시 신고 및 심사는 원래 중화인민공화국 위생부에서 실시하였는데 2003년 7월부터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으로 관리를 이관 했다.

(3)보건식품수입 시 신고 기능

- 2003년 5월 1일부터 실시한 ‘보건식품 검사와 기술 규범 심사’에서 규정한 보건식품의 신고 기능은 다음과 같다.
·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기능
· 콜레스트롤을 낮추는 것을 돕는 기능
· 혈당을 낮추는 것을 돕는 기능*
· 항산화 기능*
· 기억 개선 보조 기능
· 눈 피로를 완화시키는 기능
· 아연 배출 촉진 기능
· 목 관리 기능*
· 혈압 강하 보조 기능*
· 수면 개선 기능
· 모유 생성 촉진 기능성식품*
· 체력 피로를 개선하는 기능성식품
· 산소 결핍 시 인내력을 높이는 기능성식품
· 복사 위해를 돕는 기능성식품
· 다이어트 기능성식품*
· 생장 발육을 개선하는 기능성식품*
· 골밀도를 향상시키는 기능성식품
· 영양성 빈혈을 개선하는 기능성식품*
· 화학성 간 손상을 돕는 기능성식품
· 여드름을 제거하는 기능성식품*
· 검버섯을 제거하는 기능성식품*
·피부 수분을 개선하는 기능성식품*
· 피부유분을 개선하는 기능성식품*
· 장도균군을 조절하는 기능성식품*
· 소화를 촉진시키는 기능성식품
· 쾌변 기능성식품*
· 위 점막 손상에 대한 보호 기능*
* 상기 기능 중 *기호가 있는 것은 인체 시험을 해야 함

- 보건(기능)식품은 식품의 한 종류이며 일반 식품의 공통성을 구비하고 있고 인체 기능을 조절할 수 있으며 특정된 사람들에게 작용하며 치료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식품이다.

- 보건식품 제품을 신고하려면 다음 3종의 속성을 구비해야 한다.
· 식품 속성
· 기능 속성, 특정된 기능을 구비
· 비약품 속성

- 상기 특정된 기능을 구비한 보건식품 외에 비타민, 광물질을 주원료로 한 ‘영양소 보충제’라 불리는 영양소 관련 제품도 보건식품의 관리 범주에 속하며 인체 영양소 보충을 주요 목적으로 한 식품은 보건식품으로 신고할 수 있다.

(4)특수보건식품 신고 규정

①항피로 기능의 보건식품 신고

- 항피로 능의 보건식품을 신고할 때 일반 시험 항목 외에 국제올림픽위원회 금지 약물 항목의 검사도 해야 하는데 중국에서 이 검사를 실시할 수 있는 기구는 국가체육위원회 운동의학연구소 흥분제 검사 중심이다.

②生菌 미생물류를 함유하고 있는 보건식품

- 신고 재료 중 동 종류 보건식품을 사용한 미생물의 균종 감정 보고가 있어야 한다.

③眞菌類 원료를 함유한 보건식품

- 진균류 보건식품 심사 규정을 참고.

④특수 원료를함유한 보건식품

- 예를 들면 상품 중 알로에, 해조류 등 원료를 함유한 경우 원료의 품종 감정 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⑤다이어트류 보건식품

- 모든 다이어트 식품은 신고 시 반드시 먼저 동일 샘플의 흥분 약물 검사를 해야 하며 이를 통과해야 毒理學 시험과 기능학 시험을 진행할 수 있다.

(5)수입보건식품 신고기간

- 보건식품 신고 주기는 아래 몇 개 요인과 관계된다.
①심사 주기 ②검사 주기 ③자료 준비 상황 ④심사 정책

-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은 매월 1회 심사를 실시한다.
· 보건식품의 검사 주기는 검사 항목에 따라 2~5개월이다.

- 심사위원회는 기술적 문제에 대하여 새로운 관점을 제기할 수 있으며 보충 시험 혹은 추가 자료를 제공이 필요할 경우 신고 주기를 연장할 수 있다.

(6)심사 과정



(7)수입보건품 통관 및 수입 검사

- 보건식품관리방법(중화인민공화국 위생부 제46호령, 1996년 3월 15일 반포, 1996년부터 시행 중) 제12조 규정에 따라 보건식품을 수입할 경우 수입상 또는 대리인은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에 신청해야 한다.

- 신청시 상술한 자료 이외에 생산국(지역) 또는 국제 조직의 관련 표준 및 생산, 수출국(지역) 관련 위생기관이 발급한 생산 및 판매 생산 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 그 밖에 13조 특별 규정에 따라 ‘수입보건식품 비준 증서’를 취득한 제품은 반드시 포장에 비준 번호와 위생부에서 규정한 보건식품 표지를 표시해야 한다.

5.수출입 현황

- 중국 해관 통계 중 기능성식품(보건식품)의 수출입 통계 자료가 없으며 의약보건품 대분류 통계 자료만 구비하고 있다.

6.한국 기능성식품 중국 시장 진출 방안

(1)중국보건식품 시장 현황

①높은 발전가능성 보유

- 중국 보건식품 시장은 선진국의 평균 13%보다 높은 매년 평균 40∼50%에 달하는 고속성 장을 해 왔으며 시장 규모가 이미 500억 元에 달하였다.

- 아울러 중국 보건식품 시장의 시장 점유율은 약품 시장의 2.5%밖에 되지 않아미국 일본 등 국가의 10%보다 훨씬 낮고 중국인의 소비 수준과 보건 의식 향상에 따라 큰 발전 잠재력을 지니고 있어 한국 보건식품이 중국 진출 시 높은 발전가능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②수입보건식품에 대한 선호도 상승

- 중국 소비자들의 수입 보건식품에 대한 인식이 나날이 좋아지고 있다. 미국의 유명한 NPD 시장 조사 회사의 결과에 따르면 보건품을 구매하는 중국인의 15%는 수입 보건품을 구매하고 있으며 이 비율은 계속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중국은행 금융연구소에 따르면 수입보건품의 중국 판매량은 매년 12% 이상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衛康橋 통계에 의하면 2004년 9월까지 중국에서는 총 491개의 수입 보건식품을 비준하여 보건식품 총량의 10분의 1을 차지하였다.

(2)한국 기능성식품의 경쟁력 분석

①상품 문화적 경쟁력

- 한국 문화와 중국 전통 문화는 비슷하며 양국의 음식 보건 문화도 藥食同源을 중요시함. 동시에 한국 보건식품의 맛은 중국인의 음식 습관에 더욱 근접해 있어 구미 지역의 보건 식품에 비해 우세를 차지하고 있다.

②상품 기능적 경쟁력

- 중국의 보건식품의 보건 기능이 모호한 것에 비하면 한국의 보건식품은 ‘기능성’이 명확한 편이며 중국의 보건식품 중 약 3분의 2의 상품 기능은 면역 조절, 항피로제, 혈액 지방 조절 등에 집중되어 있음. 그러나 보건식품은 약 26종류의 기능이 있어 한국 보건식품은 중국 보건식품 시장의 기능 공백을 메울 수 있다.

③상품 가격적 경쟁력

- 보건식품은 제품의 원료, 가공 기술 특성상 생산 원가가 높으며 유통비용도 다른 식품에 비해 높아 중국 제품의 경우에도 판매가가 결코 낮지 않은 현실을 고려할 때 한국 보건식품의 가격 경쟁력은 더욱 취약하다고 할 수 있다.

(3)한국 기능성식품 중국시장 진출 시 예상 문제점

- 중국의 수입 보건식품에 대한 심사가 엄격하며 수속 비용이 높다.
- 중국 보건식품 시장이 혼잡하고 제반 규칙이 복잡하여 외국 보건식품은 중국 시장에 쉽게 진입하기가 어렵다.
- 중국 소비자의 보건식품에 대한 이해가성숙되지 못하고 보건 효과에 대한 희망치가 너무 높아 병치료의 수단으로 여기고 있지만 보건식품은 이런 요구를 만족시킬 수 없다.

(4)한국 기능성식품 중국 시장 진출 전략

①실력 있는 대리상을 통한 진출

- 중국의 보건품생산 기업 중 전국에 지사를 둔 대기업 외에 기타 규모가 작은 기업은 각 지역의 대리상을 통해 개척 활동을 하고 있다.

- 중국 보건식품 시장이 복잡하고 소비자가 성숙되지 않은 상황에서 실력 있는 대리상을 통한 중국 시장 진출이 안정적이다.
· 중국 대리상은 풍부한 판매망과 유통 경로에 밝아 단기간에 광범위한 지역으로 유통시킬 수 있다.
· 중국 대리상은 소비자의 소비 습관과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어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을 할 수 있다.

②직접 대면방식을 통한 시장개척

- 보건식품의 특수성으로 인해 최근 주택 단지 또는 과학 지식 강좌를 개설하여 상품을 직접 소개하고 고객을 관리하는 판매 추세가 증가하고 있다.

- 이 방식의 유행으로 보건식품 전문점도 중국에서 점점 유행하고 있다. 본사에서 제공한 동일한 상품과 판매 방식, 관리, 서비스를 통하여 체계적인 서비스및 고객 관리가 가능하다.

- 암웨이의경우 2004년 이 판매 방식으로 중국에서 총 170억元의 매출을 올렸으며 그 중 뉴췌이라이(紐催萊) 상품은 30억 元이라는 경이적인 매출을 올렸다.
· 암웨이의 대면 판매 방식은 아직까지는 완전 합법화가 되지 않았지만 곧 관련 법인 ‘直鎖法(직접판매법)’을 공포할 예정으로있어 외국 보건식품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는 데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③시장 진출 초기 식품 전시회, 박람회를 통한 제품 홍보

- 초기 시장 개척을 위해 각종 식품 전시회, 박람회 참가를 통해 식품 바이어 발굴 및 제품 홍보의 기회를 삼을 수 있다.

④한류 및 문화 홍보를 통한 접근

- 근 몇 년 한국문화 특히 영화나 드라마는 중국 대륙에서 크게 유행하여 한국 문화 및 식문화가 자연스럽게 중국인에게 전파되고 있으며 이러한 점은 한국 보건식품이 중국으로 진출하는 데 유리한 국면을 조서하였다.

- 한국 문화의 영향력을 이용하여 음식 문화와 한방 약재를 넣은 보건식품을 선전할 수 있음. 예를 들면 대장금이 타이베이에서 열풍을 일 으킨 후 한국 한방 약재 음식에 대해 열풍을 일으켰음. 한국보건식품도 한국 드라마 문화의 영향을 빌려 중국 시장을 개척할 수 있다.

⑤보건식품 시장 접근 방식

- 보건식품은 앞에서서술한 바와 같이 중국에서 생산한 것도 고가로 팔리고 있어 중국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시장 개척이 필요하며 주 판매 시기가 명절(춘절, 중추절, 국경절 등)에 집중되어 있음을 고려, 이 시기를 겨낭한 마케팅이 시장 개척에 필수 요건이다.

보건식품등록관리방법

제1장 총칙

제1조보건식품의 등록 행위를 규범화하고 보건식품의 품질을 보장하고 인체 식용 안전을 보장하기 위하여 중화인민공화국식품위생법, 행정허가법에 의거해 본 법을 제정한다.

제2조 본 방법 중에서 말하는 보건식품은 특정된 보건 기능이 있다고 하는 식품을 말한다. 이는 특정된 사람한테 적용되며 신체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으며 질병 치료를 목적으로 하지 않으며 인체에 급성, 亞급성, 만성 위해가 나타나지 않는 식품이다. 보건식품은 특정된 보건 기능을 가진 식품과 영양 보충제를 포함한다.

제3조 중화인민공화국 경내에서 국산과 수입산 보건식품 등록 신청 시 본방법이 적용된다.

제4조 보건식품의 등록은 법정 순서에 따라 하며 등록를 신청한 보건식품의 안정성, 유효성 등에대한 평가와 등록 허가 여부에 대한 심사 과정이며 보건식품 허가 증서 변경 신청과 첨부물에 설명한내용과 기술 양도에 대한 심사이다.

<자료=aT(농수산물유통공사, 출처= 식품음료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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