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트렌드]중국 건강기능성식품시장①
조회1307중국의 ‘보건식품 관리 방법’(1996년)에서는 “보건식품은 특정 보건 기능이 있는 식품을 말하는 것으로 기능성 식품을 정의하고 있다. 즉 특정 사람들이 식용하기에 적합하고 신체 기능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으며 질병 치료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식품이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기능성식품을 중국에서는 ‘보건식품’이라 칭함).
Ⅰ. 중국의 기능성식품
1.중국 기능성식품(보건식품)의 기본 현황
(1)기능성식품과 관련된 법규 및 정책
중국에서는 중화인민공화국식품위생법, 보건식품관리방법, 위생부 ‘보건식품관리방법 중 문제에 관한 통지’,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 약품등록사 <보건식품등기관리방법(시행)>’ 등 법률, 법규를 시행하여 보건식품 시장의발전을 관리, 단속하고 있다.
(2)기능성식품의 상품 표시 제도
- 2003년 7월 이후 보건식품의 심사는 중화인민공화국 위생부에서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으로 이관되었다.
-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 약품등록사에서 반포한 ‘보건식품등록관리방법(시행)’ 제33조 규정에 의하면 “국산 보건식품의 비준 문호는 國食健字 G, 수입 보건식품의 비준문호는 國食健字 J”라고 되어 있다.
·국산 보건식품 비준 문호의 양식: 國食健字 G + 4자릿수 연대 번호 + 4자릿수의 순서 번호
·수입 보건식품 비준 문호의 양식: 國食健字 J + 4자릿수 연대 번호 + 4자릿수 순서 번호
*소비자는 연대 번호로 상품의 진위를 판별할 수 있음.
- 등록 허가를 한 국산, 수입산 보건식품 비준 증서의 유효 기간은 5년이며 기간 도래 전 신청인은 현재의 보건식품으로 다시 등록해야 한다.
(3)식품위생법 중 보건식품에 관한 규정
- 1995년 10월 30일 반포한 중화인민공화국 식품위생법 제22조 규정에 의하면 특정된 보건 기능이 있는 식품은 그의 상품과 설명서는 반드시 국무원위생행정부문에서 심사 비준하며 위생 자료와 생산 경영, 관리 방법은 국무원위생행정부문에서 제정한다.
- 제23조에는 특정된 보건 기능을 가진 식품은 인체 건강에 해로우면 안되고 상품의 설명서는 반드시 사실이어야 하며 상품의 기능과 성분은 반드시 설명서와 일치해야 하고 가짜가 있으면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 제45조에는 본 방법의 규정을 위반하여 국무원 위생 행정 부분의 심사비준을 거치지 않고 보건 기능이 있는 식품을 생산, 경영하였거나 식품의 설명서 내용이 가짜일 경우 생산을 금지하며 위법 소득을 몰수하고 소득의 1배 이상, 5배 이하의 벌금을 부과하며 위법 소득이 없을 경우 1000元 이상 5000元 이하의 벌금을 부과하며 엄중한 것은 위생허가증을 취소한 다고 규정하고 있다.
2.기능성식품의 시장 현황
(1)기능성식품의 시장 현황
①기능성식품의 유래
- 중국에서 식물성 원료를 이용하여 약을 제조한 것은 이미 수천 년의 역사가 있으며 ‘藥食同源(약과 음식의 근원은 동일함)’ ‘以內養外(안에서 밖을 다스린다)’ ‘內外雙修(안밖을 함께 다스린다)’ ‘標本兼治(지엽적인 것과 근본적인 것을 함께 치료한다)’ 등의 이론 기초로 한 보건식품은 중국의 특징 있는 전통 산업이다.
②기능성식품의 시장 규모
- 최근 중국인의 생활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중국 보건품 시장은 40∼50%의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중국의 보건식품 시장 규모는 약 500억 인민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③기능성식품의 생산 현황
-현재 중국의 보건식품 생산 기업은 3000여 업체가 있으며 그 중 3분 2이상은 중소기업으로 이러한 기업들의 특징은
· 천연 원료의 사용이 광범위하고 대다수는 전통 양생 이론을 상품 설계의 기본 근거로 삼으며
· 보건기능 중 약 3분의 2의 상품 기능이 면역 조절, 피로 방지와 콜레스테롤 조절 등의 기능에 집중되어 있으며
· 전통 의상의 식품 형태와 차이가 비교적 크고
· 상품의 기술 수준이 높지 않으며 전문 소비자군에 대한 새로운기능영역 개발 기업이 적으며 새로운 기능의 보건식품 개발 능력이 특히 부족하다.
④중국 기능성식품의 문제점
- 중국의 보건품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로 시장이 비교적 어지럽다. 중국 에서는 보건품의 광고선전에 대해 아주 엄격한 규정이 있음. 그래서 많은 보건품 생산 기업은 자신의 상품이 지니고 있는 보건 기능을 선전 하지 못하고 상품의 특징을 제대로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 자신이 개발한 상품의 약성(藥性)특징을 선전한다면여러 가지 관련 법규에 위반되어 처벌을 당할 수도 있음. 이것도 보건품 업체가 “왜 같은 보건품이라 할지라도 어떤 것은 ‘藥准字’로 전환한 후 藥性 선전을 할 수 있지만 ‘藥准字’로 전환하지 않은 것은 선전하지 못한 다”는 데 대하여 의문을 가지고 있다.
- 어떤 기업은 藥准字 상품 광고 시 소비자에게 경쟁 대상의 보건식품은 약준자로 전환하였다는 것을 암시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보건품과 약품의 선택을 혼동시켜 보건품 유통 시장에 혼란을 조성하기도 하다.
- 북경연합대학 응용관리학과의 조사에 의하면 보건식품이 예상하는 효과를 모두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는 3%, 부분적으로 달성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소비자는 60%, 아무 효과도 없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는 26%, 부작용이 있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는 2%로 나타났다. CCTV에서 발표한 조사 결과는 소비자들 중 보건품에 대한 불신율은 53%이며 매우 불신임한다는 조사가 34%에 이르렀다.
- 결과적으로 중국의 보건품 시장은 유구한 역사와전통이 있으면서도 동시에 신흥적인 발전이 비교적 빠른 시장이다. 보건식품은 명확한 정책 규범 결핍에 따른 식품과 약품의 사이의 모호한 한계 및 소비자의 미성숙 등도 현재 유통 시장의 혼란을 가중시킨 원인으로 꼽힌다.
(2)중국 보건식품 시장의 유통 경로
①보건품 판매 방식
- 전통적인 판매 방식
· 전국 지사를 통한 약방 및 대형 할인점, 슈퍼 등에 물품을 공급하고 집중적인 광고를 통해 판촉 실시.
· 예를 들면 뇌백금(腦白金) 등 몇 개 브랜드의 보건품은 모두 이러한 방식을 채용하고 있음.
· 규모가 다소 작은 기업은 각 지역의 대리상을 통해 해당 지역에서의 물품 공급 및 광고를 하는 분산적 활동 방식이 있다.
- 최근 유행하는 판매 방식
· 최근 보건품의 직접 판매 방식이 나타나 주택 단지, 과학 보급 지식 강좌를 통해 상품의 서비스를 기존의 판매 이후 서비스에서 판매 전, 판매 중, 판매 후 등 전 과정의 서비스로 전환되고 있다.
· 고객과 직접 접촉하는 판매 방식은 이미 보건품의 주요 판매 방식이 되었으며 본사에서 통일된 상품과 판매 방식, 관리 및 서비스 제공으로 판매 대리상의 판매 위험을 낮추고 있다.
- 보건식품의 판매상문제점
· 일반 상품과 달리 보건품 생산 기업은 개인 기업 등 규모가 작은 기업이 비교적 많으며 대부분의 보건품의 유통은 현재 약방, 슈퍼, 대형 할인점 등에 의존하고 있다.
· 중국의 건강 지식에 대한 광고가 아직 체계가 없고 전문적인 기구를 통해 광고하지 않아 소비자의 건강 지식 수준은 여전히 낮다.
· 판매상도 보건품의 유통 영역에 많은 문제를 가져다주었는데 예를 들면 많은 판매상은 눈앞의 이익에 어두워 많은 가짜 상품이 시장에 유통되는 데 일조하였다.
· 슈퍼,약방도 판매상에게 고액의 입점비와 광고비를 받아 보건품 판매상에게 원가 압력으로 작용해 위법을 촉진시켰다. 일부 슈퍼의 입점비는 판매액의 30%∼40%를 차지하기도 하였는데 이런 비용이 가짜 보건식품의 유통에 일조하거나 판매 가격을 상승시켜 결국은 보건식품 전체 시장에 악영향으로 작용하고 있다.
(3)중국보건식품 시장의 상품 분류
- 2003년 5월 1일부터 실시한 ‘보건식품검사와 기술 규범 심사’의 정의에 의하면 보건식품은 기능에 따라 아래와 같이 26가지 종류로 나뉜다.
1)면역력을 높이는 기능성식품
2)콜레스테롤 저하를 돕는 기능성식품
3)혈당 저하를 돕는 기능성식품
4)항산화 기능성식품
5)기억력 개선을 돕는 기능성식품
6)시력 피로를 개선하는 기능성식품
7)아연 배출을 촉진하는 기능성식품
8)목을 맑게 하는 기능성식품
9)혈압을 낮추는 기능성식품
10)수면을 개선하는 기능성식품
11)모유를 촉진하는기능성식품
12)체력 피로를 개선하는 기능성식품
13)산소가 결핍할 때 인내력을 제고하는 기능성식품
14)복사 위해에 방조되는 기능성식품
15)다이어트 기능성식품
16)생장 발육을 개선하는 기능성식품
17)골밀도를 증가시키는 기능성식품
18)영양성 빈혈을 개선하는 기능성식품
19)화학성 간 손상을 돕는 기능성식품
20)여드름을 제거하는 기능성식품
21)검버섯을 제거하는 기능성식품
22)피부수분을 개선하는 기능성식품
23)피부 유분을 개선하는 기능성식품
24)장도균군을 조절하는 기능성식품
25)소화를 촉진하는 기능성식품
26)쾌변을 촉진하는 기능성식품
(4)중국시장의 주요 보건식품 소개
①주요 보건식품의 종류
②중국시장의 기능성식품 상품 형태
- 현재 중국시장에서 볼 수 있는 기능성식품 상품은 기타 국가의 음료식품 형태와는 달리 구복액, 캡슐, 정제 등의 형태로 이루어진 것이 많다.
· 중국의 기능성식품(보건식품)의 까다로운 등록 절차 및 엄격한 관리감독으로 일반적인 음료 형태나 식품 형태로 유통되는 보건식품은 미미한 실정이다.
3.중국 대륙 기능성식품의 소비 현황
(1)개 요
- 근래 사람들의 생활 수준의 꾸준한 향상과 건강 및 보건 의식의 증가에 따라 보건식품 시장은 원래의 단일 기능에서 다원화 기능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보건식품의 종류도 많다. 현재 보건식품 시장의 주요 발전 추세는 녹색 건강식품이다.
(2)기능성식품 인지의 주요 통로
- 소비자의 보건식품 인지의 주요 경로는 텔레비전 광고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텔레비전에는 소비자가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광고 형태로 보건식품의 성능에 대한 광고가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표1 참조]
(3)소비자 특징 분석
①소비 능력
- 誇剋시장연구회사의 조사에 따르면 1류 도시의 보건품 소비의 비율은 2류 도시보다 높으며 소비비율과 수입은 기본상 상관 관계를 이루고 있다.
- 1, 2류 도시를 비교해 보면 연간 수입이 1만8000元 이하인 사람들 중 보건품 복용 비율은 1류 도시가 2류 도시보다 현저히 높았고 수입이 높은 사람의보건식품 소비 비율은 비교적 높았다. 특히 상하이 지역에서 연간 수입이 6만元 이상인 가정의 소비 비율은 79%에 달했다.
[표2 참조]
②구매 동기
- 1류 도시의 소비자는 보건품을 주로 자기 또는 가족을 위해 구매하고 있으며 2류 도시의 소비자들은 가족, 친구 등 선물을 위주로 구매를 하고 있다.
- 1류와 2류 도시 중 “구매하였지만 복용해 본적이 없는” 소비자는 해마다 감소하고 있으며 주구매층은 젊은 층, 복용한 주요층은 주로 중·노년에 집중하여 있다. 이것을 보면 보건품 소비는 주로 “정을 주고받는” 식품임을 알 수 있다.
③ 소비계절
- 겨울은 비록 보건품 소비가 왕성한 계절이지만 계절성이 갈수록 약화되고 있다.
· 겨울에 보약을 먹는 것은 중국인의 전통으로 겨울은 보건품 판매의 성수기로 여전히 매출이높으며 여름은 보건품을 제일 적게 복용하는 계절이다.
-그러나 현재 보건식품을 구매하는 대부분 소비자들은복용 계절에 대하여는 관심이 높지 않았다.
④소비자 구매 습관 분석
- 구매처
· 슈퍼, 할인 매장, 약방은 소비자의 주요 구매처이며 병원은 소비자가 가장 적게 구매하는 곳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에게 보건 품은 식품과 약품 사이에 있다는 것을 말한다.
- 구매 소비군
[표3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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