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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5 2005

2005년도 이탈리아 소비동향-식품소비지출 감소

조회942

유럽 전반에 걸친 경제침체와 고유가현상으로 인해 이탈리아 소비자의 소비 패턴에도 큰 변화가 관측되고 있다.

 

소비지출을 분야별로 살펴보면 작년에는 전체 소비 지출의 15.2% 차지하고 있는 식품소비가 0.4% 감소하는 가운데 냉장식품 소비와 음료식품 소비가 각각 1% 1.5% 감소했다. 

2005년도에도 상반기까지 음료 소비는 0.6% 증가했으나 냉장식품의 경우 2.4% 감소해서 전체적으로 소비자들이 식품비로 지출하는 비용은 1.5% 감소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의류 신발류 소비도 전반적으로 감소경향을 나타내고 있는데 2004년도에는 전년도에 비해 소비량이 0.4% 감소했으며 2005년도 상반기 경우에도 역시 비슷한 감소률을 보였다. 밖에 도서분야, 여가활동 분야 호텔업계도 불황에서 못벗어나고 있으며  자동차 소비의 경우 2005년도 상반기만 볼때 6.8% 감소했으며 이에 따라 자연히 연료소비 역시 6%  감소했다. 


가구관련 소비는
1.3% 증가했으며 핸드폰 시장은 전반적인 불황과는 무관하게 2004 소비가 전년대  19.8% 증가률을 나타냈으며 2005 상반기만해도 소비가  6.7% 증가했다. 


핸드폰과 함께 꾸준한
소비증가를 보이는 분야로 주목할만한 분야로는 컴퓨터 전반적인 하이테크 제품시장을 들수있는데 2004년에는 전년대비 소비가 53.8% 증가했으며 2005년도 상반기에도 49.6% 신장세를 보였다. 같은 소비증가추세는 신기술에 대한 이탈리아 소비자들의 관심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있다.


가전제품
분야의 경우 꾸준히 증가현상을 나타내고 있는데 2004년도 소비는 전년대비 3.9% 증가했으며 올해 상반기에도 4.4% 소비가 증가했다고 한다.  역시 최근 가전제품 분야에 나타나고 있는 디지털 컨버젼스로에 기반한 신상품에 대한 이탈리아 소비자들의 관심을 나타내는 추세로 분석된다.


같은 전반적인 불황으로 인해 이탈리아 소비자 물가지수는 안정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전년도에 비해 식품가격도 0.5% 감소하였는데 이탈리아 대형 슈퍼마켓 체인점Coop 에서 조사한 보고서에서도 2005년도 1월에서 7월까지의 식품가격이 Coop 슈퍼마켓의 경우년 동기 대비 1.8% 내렸다고 한다. 같은 추세가 계속 경우금년도 소비자 물가지수  인상률은 2.2% 마감할 것으로 예상된다. 

<분야별 소비예상( 2006 ~ 2007 )>

전체 소비

1.2%

식기 식탁용품

0.4%

식품
      
- 냉장식품
      
- 포장식품
      
- 음료

0.4%
0.3%
1.0%
0.5%

가정용품
     
- 가전용품
     
- 전자제품

0.4%
1.5%
10.6%

위생/건강
     
- 미용/보건

1.4%
2.1%

교통
     
- 자동차
     - 휘발류

1.0%
1.0%
0.5%

문화활동

2.3%

여가활동
   
- 취미/오락
   
-  호텔

1.4%
2.2%
0.4%

(자료원 :  Coop / Prometeia)

자료출처 : Largo Consumo/밀라노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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