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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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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7 2006

사료제품(축산,어류) - 멕시코

조회1400
요약 (Summary)

 

 ○ 자급자족 시장  

  - 국내 수요의 98%를 국내 생산 사료로 충당하며 수출입 규모 미미

  - 미국 기업을 중심으로 세계 우수 사료업체들이 멕시코 내에 생산공장 보유

  - 지역단위 조합에서 원료를 구매하여 배합사료를 제조한 뒤 조합원에게 재판매하는 비중이 전체 사료생산의 65% 차지  

 

 ○ 사료 완제품보다는 재료 및 첨가물 진출 가능

  - 사료 완제품으로는 시장진입이 어려우며, 부가가치가 있는 첨가물 반제품 시장에 진출 가능성이 있음.  

  - 사료 첨가물도 완제품이 아닌 반제품 형태로 진출 가능성을 모색해야 함.  

 

 
시장동향 분석 (Market Analysis)
1.거시경제 분석 (Macro-economy Analysis)

 

□ 거시경제 지표

 

 ○ 주요 경제지표

 

  

단위

2001

2002

2003

2004

2005

GDP

US$억

6,180

6,152

6,034

6,300

7,687

1인당 GDP

US$

6,258

6,304

5,800

5,969

7,200

경제성장률

%

-0.4

0.9

1.16

4.4

3.00

물가상승률

%

4.4

5.7

4

5.2

3.3

임금상승률1)

%

5.78

5.2

2.1

2.4

1.9

실업률2)

%

2.5

2.7

3.3

3.7

3.6

이자율3)

%

7.14

7.08

6.21

6.82

9.2

    

US$억

1,585

1,606

1,644

1,886

2,137

    

US$억

1,682

1,686

1,698

1,971

2,213

무역수지

US$억

-97

-80

-53

-85

-76

경상수지

US$억

-183.5

-185.6

-95.5

-72

-57

외국인투자

US$억

277.3

264.26

125

192.7

244.9

외환보유고

US$억

408

479.8

545

614.9

686.7

외채현황

US$억

1,450

1,401

1,405

1,628

1,301

연평균환율

MXN/US$1

9.42

9.656

10.78

11.28

10.9

주: 1. 임금상승률은 제조업분야 평균 실질임금 인상률임.

     2. 실업률은 완전실업률 기준임.

     3. 이자율은 재무부 채권 (TREASURY  BILL, CETES) 28일물 기준 연평균임.

자료원: 중앙은행, 바나멕스 (BANAMEX)

 

 ○ 주요 동향

  - 대미의존도 절대적

   ․ 미국은 멕시코 최대의 교역 파트너로 멕시코 전체 수출의 88%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미 수출이 국가 GDP의 4분의 1을 차지하고 있다.   

   ․ 멕시코 경제는 높은 대미 의존도로 인해 미국의 비즈니스 사이클에 따라 움직이고 있다.

  - 경제성장 둔화   

   ․ 2001년 이후 미국경제가 둔화세를 기록함에 따라, 멕시코의 경제성장도 둔화되고 있다.  

   ․ 멕시코의 경제성장률은 2004년 4.4%에 달하였으나, 2005년에는 3.0% 성장하는데 그쳤다.  

   ․ 이는 대미 수출이 감소세를 보임에 따라 제조업이 전반적으로 둔화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 경제 안정화

   ․ 경제성장이 둔화되고 있기는 하지만, 전반적인 거시경제 펀더멘털은 1994년 페소화 평가절하 이후 호전되어, 양대 문제인 인플레이션과 공공부문 적자가 제어되고 있다.

 

□ 산업구조

 

 ○ 멕시코의 산업구조

  - 전체 GDP 대비 제조업의 비중은 27.2%이며, 서비스산업의 비중이 68.9%로 가장 높다. 농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4%이다.  

  - 제조업은 주로 임가공업(마낄라도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멕시코 전체 수출의 50%를 차지하고 있다.

  - 멕시코의 산업은 자체 기술 및 부품 소재 기반이 취약하여 단순 조립 수준에 그치고 있다.  

 

 ○ 사료 산업구조

  - 멕시코는 미국, 중국, 브리잘에 이어 세계 4위, 중남미 2위 사료생산국이다.  

  - 다른 제조업 분야와는 달리, 사료산업은 수입의존도가 낮고 국내 생산량으로 시장수요의 대부분을 충당하고 있으며, 수출입 규모가 미미한 자급자족형 구조를 가지고 있다.  

  - 멕시코의 사료생산량은 2004년 2,324만 톤, 2005년에는 2,395만 톤으로 각각 2.8%와 3.1%의 증가율을 보였으나, 전체 경제성장률과 비교하면 둔화된 성장률을 보이고 있어서 성숙단계에 접어들었다고 할 수 있다.  

  - 2004년 사료 생산 가운데 1,560만 톤은 사탕수수, 옥수수, 밀, 귀리, 보리와 같은 곡물이었으며, 434만 톤은 콩 패이스트, 캐놀라 패이스트, 해바라기 패이스트와 같은 단백질 패이스트이고, 약 330만 톤은 기타 프리믹스(premix), 비타민, 광물, 아미노산 등이었다.   

 

  

  

사료 생산 공장 수 (개)

400

생산능력 (천톤)

31,000

연간 생산량 (천톤)

23,240

생산설비 가동률

75%

생산금액 (백만US$)

5,151

직접고용규모 (명)

40,000

간접고용규모 (명)

200,000

자료원: 멕시코 사료산업 연감 (2005년)

 

□ 사료의 수출입 현황 (HS CODE 2309.90)

 

 ○ 최근 3년간 수출입 규모

  - 배합사료 (HS CODE 2309.90류)에 대한 2004년 멕시코의 수입량은 14만611톤, 1억2,074만 달러였으며, 수출량은 11,758톤, 1,141만 달러이다.

  - 수출입 규모가 적고, 국내 생산으로 수요의 대부분을 충당하고 있다.  

  - 미국과의 교역량이 수입의 경우 96%, 수출은 78%를 차지할 정도로 미국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거의 없으며, 2002년에 약 5톤의 사료가 한국에서 수입되기는하였으나, 이후에는 수입이 되고 있지 않다.  

 

(단위: 톤)

순위

국가

2002

2003

2004

2005 1월-8월

  

        122,660

        157,529

        140,611

         130,186

1

미국

        115,051

        150,849

        134,400

         125,175

2

온두라스

                 - 

                 - 

                - 

             1,144

3

영국

              359

              103

              534

                560

4

브라질

              569

              489

           1,072

                452

5

스위스

              320

              540

              640

                420

6

오스트리아

              340

              360

              580

                410

7

독일

              287

              938

              406

               348

8

불가리아

              231

              349

              502

               321

9

중국

              433

           1,049

              685

               293

10

벨기에

                95

                92

              327

               257

자료원: 멕시코 경제부

 

(단위: 천US$)

순위

국가

2002

2003

2004

2005 1월-8월

  

122,040

118,040

120,737

98,025

1

미국

88,895

92,712

92,646

73,807

2

영국

6,804

1,063

4,657

7,316

3

프랑스

10,599

8,373

10,644

7,267

4

독일

2,729

4,676

2,300

2,044

5

브라질

2,737

1,815

2,703

1,548

6

불가리아

1,317

1,450

1,916

1,303

7

중국

1,417

2,487

1,710

978

8

오스트리아

726

617

949

668

9

벨기에

1,138

641

608

533

10

온두라스

0

0

0

506

자료원: 멕시코 경제부

 

(단위: 톤)

순위

국가

2002

2003

2004

2005 1월-8월

  

12,071

13,998

11,758

27,365

1

쿠바

4,197

5,476

3,151

13,213

2

벨리즈

31

1,920

1,856

7,768

3

니카라과

15

207

64

1,447

4

미국

825

1,064

2,741

1,198

5

과테말라

547

1,061

1,213

959

6

베네수엘라

879

53

401

736

7

코스타리카

823

797

577

511

8

푸에르토리코

        320

334

403

284

9

온두라스

315

241

76

133

10

베트남

-

-

19

113

자료원: 멕시코 경제부

 

(단위: 천US$)

순위

국가

2002

2003

2004

2005 1월-8월

  

16,410

12,933

11,406

14,984

1

쿠바

2,072

2,410

1,274

 5,050

2

벨리즈

159

  736

779

2,126

3

미국

1,682

1,796

2,292

1,524

4

과테말라

770

1,103

1,263

1,099

5

니카라과

98

429

208

908

6

베네수엘라

1,533

370

808

764

7

중국

401

359

716

737

8

코스타리카

        917

868

862

646

9

콜롬비아

979

672

395

330

10

페루

338

52

57

250

자료원: 멕시코 경제부

 

 
2.고객동향 분석 (Consumption Analysis)

 

□ 수요 동향

 

 ○ 시장 규모

  - 멕시코 사료산업 연감에 따르면, 2004년 멕시코의 사료시장 규모는 약 2,360만 톤으로나타났으며, 성장률이 높지 않은 성숙단계에 들어선 시장이다.  
 

<멕시코의 사료 시장 규모>

(단위: 천톤)

  분

2001

2002

2003

2004

생 산

21,701

22,249

22,600

23,240

수 입

    328

    367

    395

    380

수 출

     24

     22

     22

     23

합 계

22,005

22,594

22,973

23,597

주: 상기 수입과 수출은 HS CODE 2309.90류 이외의 다른 사료도 포함된 수치임.

자료원: 멕시코 사료산업 연감 (2005년)

 

 ○ 사료 종류별 수요

  - 사료 종류별 수요에 대한 통계는 없으나, 수출입 규모가 미미하고 국내 생산량으로 수요의 98%를 충당하고 있으므로, 육류별 생산과 계란 및 우유 생산량 통계를 살펴보면 대략의 종류별 사료 수요량을 짐작할 수 있다.  

 

<사료 종류별 생산량>

(단위: 천톤)

  분

2001

2002

2003

2004

2005

양계용

11,451

11,794

12,183

12,845

13,342

양돈용

  3,785

  3,855

  3,735

  3,705

  3,800

축우용 (육우용)

  1,805

  1,840

  1,880

  1,850

  1,890

축우용 (유제품)

  3,890

  3,940

  3,985

  3,950

  3,985

기타

     770

     820

     817

     890

    933

자료원: 멕시코 사료산업 연감 (2005년)

 

  - 육류별 생산과 계란 및 우유 생산량은 아래 표와 같다.  

 

<멕시코의 육류 및 계란 생산량>

(단위: 천톤)

  분

2001

2002

2003

2004

쇠고기

1,445

1,468

1,504

1,543

돼지고기

1,058

1,070

1,035

1,058

닭고기

2,067

2,157

2,290

2,390

계란

2,011

2,041

2,063

2,198

우유

9,472

9,658

9,784

9,874

자료원: 멕시코 사료산업 연감 (2005년)

 

 ○ 주요 사료 소비지역

  - 멕시코의 31개 주(州) 가운데, 주로 중남부지역에 축우가 집중되어 있다.  

  - 멕시코에는 약 3,080만 마리의 소가 사육되고 있으며, 이중 74.6%가 13개 주(州)에 집중되어 있다.  

 

 <지역별 축우 현황>  

(단위: 마리)

주 (州)

사육되는 소의 수

베라끄루스 (Veracruz)

4,125,580

할리스꼬 (Jalisco)

2,612,814

치아빠스 (Chiapas)

2,378,591

미쵸아깐 (Michoacan)

1,724,603

와하까 (Oaxaca)

1,636,180

따바스꼬 (Tabasco)

1,578,186

소노라 (Sonora)

1,490,816

게레로 (Guerrero)

1,443,010

시날로아 (Sinaloa)

1,412,358

따마울리빠스 (Tamaulipas)

1,166,481

치와와 (Chihuahua)

1,164,243

두랑고 (Durango)

1,225,754

싸까떼까스 (Zacatecas)

1,018,714

  계

22,977,330

자료원: 멕시코 사료산업 연감 (2005년)

 

□ 고객 성향

 

 ○ 제3국 거래경험 있는 업체 드물어

  - 배합사료 원료와 첨가물로 시장에 진출한다고 가정할 때, 타겟 고객은 사료생산업체들인데, 멕시코의 사료산업이 자급자족 구조를 가지고 있고, 대미 의존도가 절대적이기 때문에, 미국 이외의 국가에서 수입 경험이 있는 기업들이 드물다.  

  - 멕시코 기업들이 미국에서 수입을 할 때, 소량 외상거래 조건인 경우가 많으므로, 미국에서만 수입 경험이 있는 기업들은 제3국에서의 대량 수입이 가능한지를 확인해야 한다.  

 

 
3.경쟁동향 분석 (Competitive Analysis)

 

□ 경쟁 동향

 

 ○ 경쟁상황

  - 멕시코의 사료산업은 앞서 언급했듯이 국내 생산으로 수요의 대부분을 충당하고 있으며,수출과 수입 모두 미미하여 자급자족하고 있는 시장이라고 볼 수 있다.  

  - 미국기업들을 중심으로 세계적인 사료생산업체들이 멕시코 내에 생산 공장을 운영하면서시장에서 절대적인 우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순수 멕시코 기업들 중 사료생산에 종사하는기업은 많지 않다.   

  - 멕시코의 사료시장을 주도하는 업체는 퓨리나(PURINA)외 앤더슨 클래이튼 (ANDERSON CLAYTON)이며, 멕시코 국내기업 중에서는 라아씨엔다 (LA HACIENDA)와 아베네 (ABENE)가 주요 기업으로 꼽히고 있다.  

 

 ○ 멕시코 사료생산업체의 특징

  - 사료생산업체는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되는데, 일반적인 사료생산업체들과 사료 원료를 구입해서 혼합하기만 하는 업체들로 구분된다.  

  - 후자는 현지어로 “인떼그라도라(INTEGRADORA)"라고 불리는데, 농장주들로 구성된 지역단위 조합이 사료 원료를 직접 구매해서 배합사료를 제조하여 조합원들에게 분배하는 경우를 말한다.  

  - 이 같은 자체 소비용 배합사료 제조 조합(인떼그라도라)들이 멕시코 전체 사료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990년 50%에서 2004년 65%로 증가하여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 그러나, 이들 사료생산 조합은 조합원들에게 필요한 양만큼만 사료를 만들고 다른 곳에 판매 할 목적으로 사료를 만들지는 않는다.  

  - 농장주들 가운데 규모가 큰 곳은 조합을 통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쓸 사료의 원료를 구매해서 직접 사료를 제조하기도 한다.  

 

 
마케팅 전략 (Marketing Strategy)
1.제품 전략 (Product Strategy)

 

□ 진출 가능 제품

 

 ○ 사료 첨가물과 프리믹스로 접근 가능

  - 멕시코는 사료를 자급자족하고 있으며 수입이 미미하고, 다국적기업들이 사료시장을 주도하고 있기 때문에 사료 완제품으로는 시장진출이 쉽지 않다.  

  - 사료 완제품 보다는 사료 첨가물과 프리믹스 쪽으로 진출을 시도하는 것이 가능성이 더 높다.  


 

 

 
2.가격 전략 (Price Strategy)

 

 ○ 사료 가격은 국제곡물가격과 환율에 따라서 변동되므로 일반 공산품과 같은 가격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불가능함.


 

 

 
3.유통 전략 (Place Strategy)

 

□ 유통구조

 

 ○ 유통구조

  - 멕시코의 사료생산업체들은 자체 영업사무소 또는 도매상을 통하거나, 조합을 통해서 축산농가에 사료를 판매하고 있다.  

  - 규모가 큰 대형 축산농가에서는 사료생산업체들로부터 직접 사료를 구입하기도 한다.  

  - 또한, 조합단위로 직접 사료 원료를 구매해서 배합사료를 제조하여 조합원, 즉 축산농가에 재판매하는 비중이 전체 사료 생산의 65%를 차지하고 있다.  

 


 

 
4. 광고 전략 (Promotion Strategy)

 

 ○ 멕시코의 사료생산업체들은 연감이나 관련 잡지에 광고를 게재하기는 하지만, 이는 최종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사료 완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것이다.  

 

 ○ 사료생산업체들을 타겟으로 한 원료 및 반제품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별도의 광고를 하기 보다는 잠재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일대일 접촉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수출시 참고사항 (Export Guidelines)
1.수출 요건 (Export Requirements)

 

□ 현지 수입관세

 

 ○ 부가세: 15%

 

 ○ 수입관세

 

수입관세 (%)

HS CODE

  제

 2309.90.03, 2309.90.05, 2309.90.06,

10%

 2309.90.01, 2309.90.02, 2309.90.07, 2309.90.08, 2309.90.09,

 2309.90.10, 2309.90.11, 2309.90.99

20%

 2309.90.04

자료원: 멕시코 경제부

 

□ 인증제도

 

 ○ 사료 첨가물 중 의약품에 해당하는 제품은 별도의 인증절차를 밟아야 하며, 대개 1년 이상의 기간이 소요된다.  

 

 ○ 원료 단계의 제품은 별도의 인증없이 수출 가능하다.  

 

 
2. 상거래 관행 (Business Practice)

 

□ 대금결제 관행

 

 ○ D/A, D/P 방식 상거래 보편화

  - 멕시코에서는 L/C를 개설하는데 소요되는 금융비용이 높고, 은행에서 요구하는 자격요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대부분의 기업이 L/C 거래를 하는 경우가 드물며, 대개 60-90일의 D/A 거래가 일반적이다.  

  - 그러나, 멕시코 기업들의 신용도가 전반적으로 낮고 미결제 사고가 자주 발생하므로, 수입상이 L/C 거래를 거부하는 경우, T/T 분할지급 거래를 하는 것이 안전하다.  

 

□ 수입상 성향

 

 ○ 제3국 거래경험이 적음.

  - 멕시코 사료업계는 대외교역량이 적은 자급자족 구조를 가지고 있고 수출입 경험이 있더라도 대개 미국과 거래한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한국과 같은 제3국과의 거래 경험이 있는 기업이 드물다.  

 

 ○ 가격에 민감  

  - 멕시코 인구의 40%가 빈곤층이며, 소비자의 80% 이상이 제품 구입시 가격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등 시장자체가 가격에 민감하다.  

  - 수입상들은 더 낮은 가격을 제시하는 공급업체로 쉽게 옮겨가는 경향이 있으므로 멕시코 시장 개척을 위해서는 가격 경쟁력 확보가 최우선 요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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