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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0 2008

네덜란드 그리너리 농협의 경영혁신 사례

조회2279

□ 네덜란드 그리너리 농협은 농산물의 수입증가와 대형유통업체의 시장지배력

   강화로 경영환경이 위기에 직면하자 ’95년부터 조직구조와 사업전략을 과감

   하고 신속히 혁신

- ‘96년에 전액 출자 자회사인 그리너리 BV를 설립하여 판매사업을 전담토록 하는

   새로운 기업형 조합경영모델을 도입

- '98년에는 네덜란드의 최대 청과도매회사인 Van Dijk Delft Group을 인수하였고

   4월에는 영국 Perkins Fresh Produce사의 네덜란드 지사를 인수(총 인수자금 4억유로)

- 인수회사들의 전산망과 판매조직, 판매노하우를 통합하여 사업역량을 제고함으로써

   만성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

□ 그리너리 농협은 해외 60여 국가의 거래망 확보, 1,350개 기업과 제휴관계 체결을

   통해 연중 안정적 공급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유럽 최대 청과도매회사(매출액 14억 유로)로

   성장

- 그리너리의 총자산은 500백만 유로이며 자본은 51백만 유로, 부채는 449백만 유로임

- 그리너리 농협은 판매담당직원의 알선에 의한 계약중계 판매사업을 위주로 하며 생산자와

   구매자로 부터 각각 3%씩 총 6%의 수수료를 수취함으로써 지속적 경영기반 마련

- 조합원과 조합, 자회사간 의사결정체계를 연계시켜 원활한 의사소통을 도모하여 농민과

   고객의 의견을 적극 수렴함으로써 기업형 경영과 협동조합 정체성간의 조화와 균형 유지

□ 그리너리는 경제사업 중심의 서구 협동조합의 대표적 성공사례로써 조직구조 혁신과

    경영전략, 운영원리의 측면에서 시사점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음

 판매사업의 효율화를 위해 자회사를 설립하여 사업을 전담하게 하고 소유와 경영을

    분리하여 정치적 의사결정구조 배제와 경영의 책임성과 전문성을 강화하는 조직구조 개선

 광역합병과 민간도매회사 인수로 유통시설을 집중하고 전산망을 통합하며, 장기 출하계약

    을 기반으로 국제적 농업마케팅을 강화하고 시장지배력을 확대하는 규모화전략을 추진

 소비자 선호도 관련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전사적 품질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엄격한

    품질규정을 통해 브랜드 파워 향상과 수취가격을 제고하는 차별화전략을 추진

 가격결정권의 위임, 이용고비례 수수료 및 수익의 배분, 무임승차자 배제, 개별지분증권

    발행과 출하액비례 출자의무제 등 조합원과 조합의 이익을 연계하는 기업형 경영방식 채택

 

 

< 목    차 >

 

Ⅰ. 그리너리농협의 개황
  1. 네덜란드의 일반현황
  2. 그리너리농협 개요
  3. 설립 경과 : 경매농협의 한계와 혁신
  4. 경영성과

Ⅱ. 조직체계와 자본조달
  1. 조직체계
  2. 자본조달

Ⅲ. 판매사업 체계와 경영전략
  1. 판매사업 체계
  2. 경영전략

Ⅳ. 시사점

 

 

출  처 : 농협경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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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네덜란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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