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그리너리 농협의 경영혁신 사례
조회2279□ 네덜란드 그리너리 농협은 농산물의 수입증가와 대형유통업체의 시장지배력
강화로 경영환경이 위기에 직면하자 ’95년부터 조직구조와 사업전략을 과감
하고 신속히 혁신
- ‘96년에 전액 출자 자회사인 그리너리 BV를 설립하여 판매사업을 전담토록 하는
새로운 기업형 조합경영모델을 도입
- '98년에는 네덜란드의 최대 청과도매회사인 Van Dijk Delft Group을 인수하였고
4월에는 영국 Perkins Fresh Produce사의 네덜란드 지사를 인수(총 인수자금 4억유로)
- 인수회사들의 전산망과 판매조직, 판매노하우를 통합하여 사업역량을 제고함으로써
만성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
□ 그리너리 농협은 해외 60여 국가의 거래망 확보, 1,350개 기업과 제휴관계 체결을
통해 연중 안정적 공급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유럽 최대 청과도매회사(매출액 14억 유로)로
성장
- 그리너리의 총자산은 500백만 유로이며 자본은 51백만 유로, 부채는 449백만 유로임
- 그리너리 농협은 판매담당직원의 알선에 의한 계약중계 판매사업을 위주로 하며 생산자와
구매자로 부터 각각 3%씩 총 6%의 수수료를 수취함으로써 지속적 경영기반 마련
- 조합원과 조합, 자회사간 의사결정체계를 연계시켜 원활한 의사소통을 도모하여 농민과
고객의 의견을 적극 수렴함으로써 기업형 경영과 협동조합 정체성간의 조화와 균형 유지
□ 그리너리는 경제사업 중심의 서구 협동조합의 대표적 성공사례로써 조직구조 혁신과
경영전략, 운영원리의 측면에서 시사점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음
판매사업의 효율화를 위해 자회사를 설립하여 사업을 전담하게 하고 소유와 경영을
분리하여 정치적 의사결정구조 배제와 경영의 책임성과 전문성을 강화하는 조직구조 개선
광역합병과 민간도매회사 인수로 유통시설을 집중하고 전산망을 통합하며, 장기 출하계약
을 기반으로 국제적 농업마케팅을 강화하고 시장지배력을 확대하는 규모화전략을 추진
소비자 선호도 관련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전사적 품질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엄격한
품질규정을 통해 브랜드 파워 향상과 수취가격을 제고하는 차별화전략을 추진
가격결정권의 위임, 이용고비례 수수료 및 수익의 배분, 무임승차자 배제, 개별지분증권
발행과 출하액비례 출자의무제 등 조합원과 조합의 이익을 연계하는 기업형 경영방식 채택
< 목 차 >
Ⅰ. 그리너리농협의 개황
1. 네덜란드의 일반현황
2. 그리너리농협 개요
3. 설립 경과 : 경매농협의 한계와 혁신
4. 경영성과
Ⅱ. 조직체계와 자본조달
1. 조직체계
2. 자본조달
Ⅲ. 판매사업 체계와 경영전략
1. 판매사업 체계
2. 경영전략
Ⅳ. 시사점
출 처 : 농협경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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