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5.21 2007

일본,2006년도 전자상거래에 관한 시장조사 결과

조회429

□ 개요


- 본 조사는 일본 경제산업성에서 2006년도 1월부터 12월까지의 전자상거래시장을

   조사한 것으로 2001년도부터 매년 실시하여 이번이 9회째가 됨. 이번 조사는 차세대

   전자상거래추진협의회 (약칭 : ECOM)의 협력을 얻어 2006년 10월부터 2007년 3월에

   걸쳐 일본 및 미국 각각의 사업자•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일•미

   비교를 통하여 일본 전자상거래시장의 실태를 분석한 것임.

□ 전자상거래 시장 동향


○ B to B (기업간)전자상거래 시장


- 일본과 미국의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를 보면, 일본, 미국 모두 모든 업종에서 전자상거래

   시장규모가 신장하여 전체의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도 확대하였음. 또, 전년에 이어 일본

   의 시장규모가 미국을 상회하고 있는 상황임.

- 일본의 협의(狹義) EC시장규모에 대하여 업종별로 보면, 일부(一部)업종(일본에서의

  광고•물품 대여업 및 기타 서비스업)을 제외하고 산업 관련기기•정밀기기 제조업(협의

  (狹義)EC시장규모가 전년 대비 11.3% 증가), 철•비철금속 제조업 (협의(狹義)EC시장

  규모가 전년 대비 8.1% 증가) 등이 전년에 비해 높은 증가를 나타냈음. 방문 인터뷰 결과

  등에서 이들 업종에서는 Web-EDI의 활용이 확산되고 있어 이것이 증가확대로 이어진

  것으로 보고 있음.

○ B to C (기업대 소비자간) 전자상거래 시장


- 일본과 미국의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를 보면, 일본, 미국 모두 모든 업종에서 전자상거래

  시장규모가 신장하여 전체의 EC시장규모도 확대하였음. 또, 전년에 이어 미국의 시장

   규모가 일본을 웃도는 상황에 있음.

- 일본의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를 업종별로 보면, 식료품 소매업 (전년 대비 38.8% 증가),

  정보통신업 (전년 대비 38.7% 증가), 의류•액세서리 소매업 (전년 대비 37.5% 증가),

  의약 화장품 소매업 (전년 대비 33.7% 증가) 등이 전년에 비하여 높은 증가를 나타냈음.

-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와 사업자 방문 인터뷰 등에서 이들 업종에서도 특히 식료품 소매

  업이나 의류•액세서리 소매업, 의약화장품 소매업 등에서는 지금까지 전자상거래와는

  비교적 친화성이 낮다고 알려져 왔던 쌀, 생수, 기름으로 대표되는 보급품의 반복구매나

 생활잡화 등의 전자상거래만의 상재 (저가격 PC 등) 이외의 실제 점포에서도 쉽게 구매

 가능한 상재(商才)가 전자상거래를 통해 구매할 수 있게 되어 이와 같은 소비자의 구매

 행동변화가 증가로 이어졌다고 보고 있음.

□ 기업•소비자의 EC 이•활용의 특징에 대하여


○ 기업의 EC 이•활용에 대하여 (기업 설문조사결과에서)
ㅇ EC판매의 효과
- 일본, 미국의 EC판매의 효과를 보면 일본에서는 판매사무 신속화 (58.4%)가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상담기간 단축 (46.6%), 매상 확대 (41.1%)가 높게 나타났음.

- 미국에서는 기존고객 확보 (69.9%)가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매상 확대 (69.8%),

   판매사무 신속화 (68.7%)에 대하 효과가 높게 나타났는데 일본, 미국 각각 EC판매의

   효과를 실감하고 있는 항목에 차이가 있었음.

ㅇ EC조달의 효과
- 일본과 미국의 EC조달의 효과를 보면 일본에서는 조달사무의 신속화 (80.4%)가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조달경비•인원삭감 (55.7%), 조달처와의 관계 강화 (49.0%)가

  높게 나타났음.

- 미국에서는 조달사무의 신속화 (80.9%)가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이 조달가격의 인하

  (68.3%), 조달경비•인원삭감 (62.9%)이 높게 나타나 일본, 미국 각각 EC조달의 효과를

   실감하고 있는 항목에 차이가 있었음.

ㅇ 기업 내 수주정보의 연계
- 기업 내에서의 수주정보의 타 부문과의 시스템 연계상황을 보면, 일본과 미국 모두

  경리•재무부문과의 연계가 가장 높았고, 일본에서는 생산•서비스부문과의 연계가 높았

  으며 미국에서는 고객지원부문과의 연계가 높게 나타났고 일본, 미국 각각 연계를 추진

  하고 있는 부문에 차이가 있었음.

- 시스템연계를 일본과 미국을 비교하면 즉시 또는 정기적으로 연계를 실시하고 있는

  기업의 비율은 모든 부문에서 일본이 미국보다도 낮게 나타났음.

ㅇ 기업 내 조달정보의 연계
- 기업 내에서의 조달정보의 타 부문과의 시스템 연계상황을 보면, 일본, 미국 모두 경리•

   재무부문과의 연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일본에서는 생산•서비스부문과의 연계가

   높고, 미국에서는 판매부문과의 연계가 높게 나타나고 있어 일본 미국 각각 연계를

   추진하고 있는 부문에 차이가 있었음.

- 시스템연계의 일미 비교를 보면, 즉시 또는 정기적으로 연계를 실시하고 있는 기업의

   비율은 모든 부문에서 일본이 미국보다 낮게 나타났음.

ㅇ EC 트러블 미연방지를 위한 사내에서의 대책 상황
- 소비자에 대하여 EC를 제공하고 있는 사업자의 EC 트러블의 미연방지를 위한 사내에서

  의 대책상황을 일본 미국의 비교를 보면 모든 항목에서도 일본은 미국보다 대처가

  저조한 편으로 나타났음.

- 일미의 대책내용을 보면 일미 모두 EC측 운영상의 사내관리규정이나 정책의 확립,

  사내관리규정이나 정책의 준수 및 정기적 준수상황의 확인에 임하고 있는 기업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음.

○ 소비자의 EC 이•활용에 대하여 (소비자 설문조사결과에서)


ㅇ 소비자의 EC이용상황의 변화


- 소비자의 EC이용상황의 변화를 보면 일미 모두 평소 점포에서 구입하였던 상품•서비스

   를 인터넷쇼핑을 통해 구입하게 되었다고 답한 소비자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음.

- EC이용상황의 변화를 일미 비교하면 일본은 미국에 뒤쳐 2000년 이후 마침내 소비자에

  게도 EC의 이용이 확산된 것을 보면 일본은 미국보다도 평소 점포에서 구입하였던 물품•

  서비스를 인터넷쇼핑을 통해 구입하게 되었다거나 구입하는 가격대가 확산, 보다 저가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도록 되었다고 답한 소비자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음.

ㅇ 소비자의 EC에서의 구매행동 변화
- 일미 공동으로 물품의 판매를 중심으로 인터넷쇼핑의 이용이 진전 중임. 구체적으로

  일본에서는 인터넷쇼핑으로 구입하는 회수 (66.8%), 인터넷에서 구입하는 물품의

  구입액 (65.5%) 등이 증가하고 있음. 미국에서는 인터넷쇼핑으로 구입하는 회수 (53.6%), 인터넷쇼핑에 걸리는 시간 (46.7%) 등이 증가하고 있음.

ㅇ 소비자가 안전하게 EC사이트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의 중시 포인트
- 소비자가 안전하게 EC사이트를 선택하는 데 있어 일미 모두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대금 지불방법이 제공되고 있는 것 또는 조작절차가 쉬운 것, 보안대책이 실시되고 있는

  것 등이 중시되고 있음. 특히, 일미 모두 중시하는 포인트로 가장 비율이 높았던 항목은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대금지불방법이 제공되고 있는 것을 들었음.

ㅇ 소비자의 EC이용에서의 대금 지불방법
- 소비자가 EC를 이용할 때 실시하고 있는 대금지불방법은 일미 모두 인터넷상에서

   신용카드를 이용한다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음.

- 또, 각종 대금 지불방법의 증가율을 보면 일본 미국 모두 인터넷상에서 신용카드를

  이용한다는 응답이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음.

ㅇ 소비자의 EC이용에서의 트러블 실태
- 과거 1년간 EC를 이용한 소비자에 대해 일본에서는 약 3명 중 1명의 비율 (29.1%)로, 미국에서는 약 2명 중 1명의 비율 (46.5%)로 나타났음.

- 그 트러블의 내용은 일미 모두 상품의 도착이 지연되었거나 서비스의 제공이 적시에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응답이 가장 높았고 (일본 39.0%, 미국 39.8%), 그 다음으로 일본

  에서는 상품이 손상되었거나 서비스의 내용에 불만이 있었다는 응답 (25.7%), 미국에서

  는 상품이 전달되지 않았거나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했다는 응답 (33.1%)으로 나타났음.

※ 협의(狹義)/광의(廣義)EC에 대한 정의
⇒ 협의(狹義) EC : 인터넷을 통한 상거래를 계상한 것.
⇒ 광의(廣義) EC : 인터넷을 통한 상거래에 인터넷 이외의 VAN이나 전용선 등에 의한 컴퓨터 네트워크 시스템을 활용한 상거래까지 계상한 것.

<목차>
1. 조사•분석방법에 대하여
(1) 조사방법에 대하여
(2) 분석방법에 대하여
(3) 작년도 조사와의 차이점에 대하여
2. EC시장동향에 대하여
(1) B to B (기업간) 전자상거래 시장
3. 기업•소비자의 EC이•활용의 특징에 대하여
(1) 기업이 EC 이•활용에 대하여 (기업 설문조사결과에서)
(2) 소비자의 EC 이•활용에 대하여 (소비자 설문조사결과에서)

 

출처 : 경제산업성(원문링크)

'일본,2006년도 전자상거래에 관한 시장조사 결과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일본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