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중국식품 산업 6대 추세
조회431최근 중국의 식품산업은 계속 양호한 발전을 유지하고 있다. 치열한 시장 경쟁속에서 식품 산업은 발전 전망이 밝아지고 있으며 전문가들은 식품산업에 대한 이해와 연구에 의거 올해 중국의 식품 산업에 아래와 같은 6대 추세가 나타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기능
2006년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영양 및 발전센터에서 발표한 중국영양기업경기 조사결과에 의하면 기능식품과 영양소 및 영양강화제 제품이 높은 위치를 점하고 있으며, 이것은 영양, 기능식품이 식품산업의 주요 발전추세임을 설명하고 있다.
현재 식품시장에는 갈수록 많은 캔디, 음료류, 유제품, 패스트푸드, 식용유, 밀가루, 간장, 식초 등 생산기업이 다기능의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기능을 중점으로 적극 홍보 판촉을 하고 있다. 향후 식품의 기능화는 장기간 발전추세로 나타날 것으로 알려졌다.
트랜드
생활수준의 제고와 함께 소비관념에 커다란 변화를 보이고 있다. 갈수록 많은 소비자들이 소비방식에서 개성과 유행을 나타내고 있으며, “자연산”, “지방특색”등이 표기된 특수 포장의 식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오락
젊은 층과 아동 층의 소비 식품은 오락화로 발전하고 있어, 맛있을 뿐만 아니라 재미있는 오락을 겸 할 수 있는 식품이 판매 추세로 나타나고 있다.
스포츠
올림픽이 다가옴에 따라 스포츠식품, 음료가 많이 출시되고 있으며 2007년 이후에도 한동안은 식품 판매방식이 스포츠와 관련된 추세로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세분화
식품시장이 대중 소비시대에서 고객층이 분화된 소비시대로 바뀌고 있고 소비는 다양화와 개성화로 발전하고 있어 기업은 시장의 수요에 따라 제품의 세분화를 추구하고 있다. 예를 들어 회원(匯源)그룹에서 처음 남녀 성별을 구분한 음료가 출시되어 히트상품이 되어 음료시장을 차지하였듯이 갈수록 세분화된 제품이 각광을 받고 있다.
브랜드
브랜드 제품의 가치와 의의에 대한 인식이 높아감에 따라 식품기업은 제품과 기술 경쟁으로부터 점차 브랜드 경쟁으로 넘어가고 있으며, 브랜드 제품이 주요 소비추세로 나타나고 있다.
이외 식품의 안전도 주요 문제로 나타나고 있어 품질안전마크(QS마크)인정과 ‘녹색표기’ 사용을 규범화 하고 있다.
자료원:베이징aT센터(중국농산물가공정보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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