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식품선물 시장 동향
조회559인터넷 통신판매 중심으로 매상증가
정육류 선물 06년 대비 6.1%증가된 700억 엔 전망
1.개요
1) 일본 식품 선물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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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도 |
2007년도 예상 |
전년대비 |
국내 식품 선물 시장 |
1조 3,777억엔 |
1조 3,810억엔 |
100.20% |
○ 식품 선물 시장은 지금까지 침체가 계속되어 왔지만, 개인간의 수요는 증가
○ 최근 법인 수요의 축소 폭은 전년대비 1%미만
○ 각 메이커는 상품의 다양화로 적극적인 판촉활동
○ 특히, 백화점이나 선물 전문점은 명품상품, 엄선한 과일, 어패류 등의 특산품, 고급 요정이나 유명 호텔과의 합작 상품, 유명양과자 등 평상시에서는 손에 들어 오기 어려운 상품의 라인 업을 강화
2) 판매 형태별 식품 선물 시장동향
○ 백화점과 슈퍼가 7할을 차지
○ 최근에는 24시간 대응, 전국 체인 전개, 카탈로그 및 인터넷 통신판매를 중심으로 매상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
2. 주목 품목 동향(시사점)
(1) 정육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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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도 |
2007년도 예상 |
전년대비 |
정육류 |
660억엔 |
700억엔 |
106.10% |
○ 쇠고기의 다양한 상품이 가장 많은 편이며, 돼지고기나 닭고기 등 브랜드 상품의 메뉴세트도 전개
○ 생선상품 매출이 증가추세
○ 06년도는 전년대비 10% 증가한 660억 엔
○ 정육류 수요는 시즌 선물이 중심
○ 가격대는 쇠고기가 5000엔 정도, 돼지고기나 닭고기는 3000엔 정도
○ 히트 상품 가격대는 5000엔 전후와 1만 엔 전후
(2) 쌀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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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도 |
2007년도 예상 |
전년대비 |
쌀과자 |
338억엔 |
348억엔 |
103.00% |
○ 쌀과자 선물은 연말선물 가운데 차지하는 비율 높으며, 보존성과 시즌을 잘 타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음.
○ 용도로는 연말선물에 한정하지 않고, 간단한 선물, 답례 등으로 폭넓게 이용
○ 06년도는 전년대비 4.8% 증가한 338억 엔
○ 직영 점포판매와 통신 판매가34%, 슈퍼 판매 24%를 차지
○ 최근 히트 상품 가격대는 1000엔~2000엔
○ 연말선물은 2,500엔~3,000엔의 상품비율이 높은 편
(3) 야채계 음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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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도 |
2007년도 예상 |
전년대비 |
야채계 음료 |
40억엔 |
41억엔 |
102.50% |
○ 참가 각사 상품 라인업 강화, 소비자의 건강 의식 고양이 순풍이 되어 시장은 전년대비 5.3% 증가한 40억 엔
○ 건강지향이나 자연 지향이 강한 소비자 수요로 07년도 계속 시장은 성장추세
○ 야채계 음료 선물은 시즌 선물로서 만이 아니고, 간단한 선물이나 답례 등의 일상적인 선물로도 대응할 수 있도록 상품이 다양화하고 있음.
○ 히트 상품 가격대는 3000엔 전후
(4) 건강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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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도 |
2007년도 예상 |
전년대비 |
건강유 |
215억엔 |
220억엔 |
102.30% |
○ 건강유는, 건강지향에 의해 특정 보건용 식품에의 관심 고조와 함께 확대
○ 식용유 전체 약 6할을 차지
○ 06년도는 전년대비 4.2% 증가한 215억 엔
○ 07년도는 2.3% 증가 된 220억 엔에 이를 전망
○ 앞으로도 소비자의 건강지향은 지속될 전망이며, 다른 식용유, 조미료 등과 조화된 다양한 상품에 대한 요구가 높아질 전망
자료:식품음료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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