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농림수산물∙식품의 종합적인 수출전략
조회443□ 개요
- 일본의 농림수산물 무역 상황을 보면, 최근에 아시아를 중심으로 수출액이 점차 증가
하고 있음. 일본의 농림수산업의 가일층의 발전을 위해 농림어업자와 관련단체의 대처
를 통해 일본 농림수산물 등의 수출액을 2013년까지 1조엔 규모 달성을 목표로 하는
정부의 목표가 실현될 수 있도록 관계부성(府省), 지방공공단체 등이 연계하여 수출환경
을 정비하고 의욕적인 농림어업자 등에 대한 지원을 실시하고 있음.
□ 일본 농림수산물∙식품의 종합적인 수출전략
○ 현황
ㅇ 세계적인 일본식품 붐의 확산
ㅇ 아시아제국 등을 중심으로 한 부유층의 증가
ㅇ 수출의 순조로운 증가
- 수출액 : 과거 4년간 약 1,000억엔 증가
- 수출에 본격적으로 임하기 시작한 2004년 이후의 증가율은 12~13%.
○ 목표
- 수출액 : 2013년까지 1조엔 규모 달성
○ 민관(民官)이 연계한 전략적 대처
- 농림수산물 등 수출촉진 전국협의회에서 민관이 연계한 전략적 대처(종합적인 수출전략)을 추진함.
○ 종합적인 수출전략
ㅇ 수출환경의 정비
- 검역교섭의 가속화
- 수출증명서의 발행체제의 정비
- HACCP기법의 도입
- GAP기법의 도입 등
ㅇ 품목별 전략적인 대처
- 중점국가의 명확화, 공정표의 책정
- 홍보전략의 책정과 홍보매체의 정비
- 브랜드전략의 추진, 기술개발의 촉진 등
ㅇ 의욕적인 농림어업자 등에 대한 지원
- 매칭 지원
- 대사관, 일본무역진흥기구와 연계한 해외에서의 지원
- 지방농정국을 중심으로 한 일본 국내에서의 지원 (지방공공단체와의 연계)
- 해외에서의 판매촉진활동에 대한 지원 등
ㅇ 관계부성(附省)과 연계한 일본식품∙일본식재 등의 해외로의 정보 발신
- 일본식 레스토랑 권장 계획
- WASHOKU(日本食)-Try Japan’s Good Food사업
- VISIT JAPAN 캠페인
○ 정책상의 평가
- 생산량의 확대와 소득의 향상, 의식 개혁으로 식료의 안전보장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일본 식 문화를 해외로 정보 발신을 함.
□ 수출환경의 정비
○ 검역교섭의 가속화
ㅇ 현재까지의 주요 성과
- 2007년 4월 대 중국 정미(精米)의 수출조건에 대하여 중국정부와 일치.
- 2007년 4월 대 홍콩 쇠고기의 수출조건에 대하여 홍콩정부와 일치.
ㅇ 향후의 대응
- 국내의 요망이 있음.
- 상대국내의 수요가 높음.
- 검역상의 기술적인 과제가 비교적 조속히 해결될 것으로 보이는 품목에 대하여 협의를 우선함.
○ 수출증명서의 발행체제 정비
ㅇ 현재까지의 주요 성과
- 중국 수출 수산물에 대해 위생증명서에 관한 요건 완화 (시험성적서의 유효기간을 6개월에서 1년으로) (2006년 11월)
- 러시아 수출 수산물에 대해 민간의 검사기관이 증명서를 발행하는 체제를 정비 (2007년 2월)
- EU 수출 수산물에 대해 지방공공단체에 의한 수출증명서 발행사무를 일부 간소화 (2007년 4월)
- 노르웨이 및 스위스 수출 수산물에 대해 EU 수출 수산물과 동일 체제에서 수출증명서를 발행하는 것으로 함 (2007년 4월)
ㅇ 향후의 대응
- 후생노동성, 지방공공단체, 관계기관과 연계하여 증명서 발생체제의 정비와 증명서 발행의 부담경감을 추진.
○ HACCP기법의 도입
ㅇ 현황
- 수산물 (시설 수)이 EU용이 19시설, 미국용이 217시설
- 쇠고기 (시설 수)가 미국용이 4시설, 홍콩용이 2시설
- 복잡한 EU-HACCP규칙이 관계자에게 충분하게 주지되지 않고 있음.
- 시설정비와 인정절차의 비용 부담 증대
ㅇ 향후의 대응
- 인정(認定)기준의 명확화를 위해 기 인정시설 사례집을 작성하고, 시설정비 가이드라인을 검토함. 또, 어선∙양식장의 품질관리 가이드라인을 작성함.
- 인정기준을 주지시키기 위해 민간기관을 활용(기술적 조언)하거나 강습회 개최, 전문가 파견, EU담당관에 의한 설명 등을 실시함.
- 기준에 합치된 시설정비의 지원, 품질관리를 실천함.
○ GAP기법의 도입
ㅇ 현황
- EU로의 수출에는 EUREPGAP(유럽갭)취득이 불가결하지만, 해외로부터의 심사원 초청비용이 높음.
ㅇ 향후의 대응
- EUREPGAP의 일본인 심사원이 탄생 (2007년 4월)
- JGAP기준과 EUREPGAP기준과의 동등성의 확인절차가 종료 (2007년 5월 예정)
- GAP기법 도입 촉진 (보급지도원 등에 의한 지도, 조언) → EUREPGAP취득이 용이하게 될 것으로 보임.
□ 품목별 전략적인 수출전략
- 수출을 둘러싼 사정, 과제와 필요한 대응방책, 수출촉진을 중점적으로 도모하는 국가는 품목별로 차이가 나는 점을 감안하여 품목별 전략적인 수출촉진에 임함. 이를 위해서는 쌀∙ 쌀가공품을 비롯한 11개의 주요 품목 각각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수출촉진을 도모하는 개별품목(중점개별품목)과 국각(중점국)를 설정함과 동시에 품목별로 공정표를 책정함. 또, 품목별 홍보전략의 책정과 홍보매체의 정비, 지적재산전략∙브랜드전략의 추진, 공급기반의 강화를 일체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으로 보고 있음.
□ 의욕적인 농림어업자 등에 대한 지원
○ 국내외 바이어와의 상담의 장(場) 제공
ㅇ 해외
- 국제견본시∙상담회에 일본부스를 설치 (8개소 : 상해, 두바이, 퀠른, 뉴욕 등)
- 안테나숍을 고급백화점에 설치 (10개소 : 북경, 홍콩, 방콕, 두바이 등)
ㅇ 국내
- 지방농정국을 중심으로 하여 국내에서 해외 바이어와의 상담회를 개최
○ 세심한 PR과 충실한 상담체제 정비
ㅇ 해외
- 비즈니스상의 트러블에 관하여 외무성, 일본무역진흥기구 등과 연계하여 해결에 노력함.
- 해외에서 상담 가능한 체제를 동아시아를 중심으로 정비함.
ㅇ 국내
- 지방농정국을 중심으로 지원 (지역수출촉진협의회의 설치)
○ 의욕적인 농림어업자 등의 판매촉진활동 지원
- 상대국의 시장조사
- 판매촉진활동, 팜플렛의 작성
- 브랜드의 기준 작성 등을 지원
○ 세미나를 통한 수출정보의 제공
ㅇ 지방농정국이 중심이 되어 전국 각지에서 수출촉진 세미나를 개최
- 수출에 관한 諸제도의 정보 제공
- 선구적인 사업자와 국내외 바이어로부터의 정보 등 제공
□ 해외로의 일본식∙일본식재 등의 PR
○ 중점적∙전략적인 이벤트 개최를 통해 일본식∙일본식재 등을 PR
ㅇ 중점적이고 전략적인 이벤트의 실시
- 일본산 쌀의 중국용 수출해금 이벤트
- 일본산 쇠고기의 홍콩용 수출해금 이벤트
- 일중(日中)국교정상화 기념 이벤트
○ 일본식 레스토랑 권장계획과 연계한 일본식의 해외 PR
- 요리강습회의 장에서 해외의 요리사에게 일본식재를 PR
- 일본식 해외보급 공로자 표창사업과의 연계
○ 「WASHOKU(일본식)-Try Japan’s God Food」사업의 실시
- 재외공관 등에서 오피니언 리더 등에 대하여 수상, 장관, 대사가 탑세일즈
- 품목별 수출전략과의 연계
- 2006년도에 10개국 11개소에서 실시
○ 관계부성(府省) 등의 관련사업과 연계한 일본식∙일본식재 등의 PR
- VISIT JAPAN 캠페인과의 연계
- 재외공관, 일본무역진흥기구 등의 해외사무소∙시설을 활용
<목차>
1. 기본적인 개념
2. 수출환경의 정비
(1) 검역교섭의 가속화에 의한 검역문제의 해결
(2) 수출증명서의 발행체제 정비
(3) 가공시설 등에서의 HACCP기법 도입
(4) 생산단계에서의 GAP기법 도입
(5) 유기 JAS규격의 동등성 심사의 신속화
(6) 수출의 확대가 기대되는 품목의 관세철폐∙ 삭감
3. 품목별 전략적인 수출촉진
(1) 중점개별품목과 중점국의 설정
(2) 품목별 공정표의 책정
(3) 품목별 홍보전략의 책정과 홍보매체의 정비
(4) 지적재산전략∙브랜드전략의 추진, 공급기반의 강화
4. 의욕적인 농림어업자 등에 대한 지원
(1) 국내외 바이어와의 상담의 장 제공
(2) 세심한 PR과 충실한 상담체제 정비
(3) 의욕적인 농림어업자 등의 해외에서의 판매촉진활동에 대한 지원
(4) 세미나를 통한 수출정보의 제공
5. 일본식∙일본식재 등의 해외로의 PR
(1) 중점적∙전략적인 이벤트 개최
(2) 일본식 레스토랑 권장계획과의 연계
(3) 「WASHOKU(일본식)-Try Japan Good Food」사업 등의 실시
(4) 관계부성(府省) 등의 관련사업과의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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