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산업동향(산업동향)
조회530 ㅁ 산업의 구조적 특징
○ 3차 산업(서비스업) 위주의 산업 구조
- 2012년 6월 기준 GDP 중에서 서비스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71.5%로 불균형 함.
단위 : %
구 분 |
농수산업 |
제조업 |
서비스업 |
계 |
2011년 |
7.3 |
21.4 |
71.3 |
100.0 |
2012년(6월) |
6.0 |
22.5 |
71.5 |
100.0 |
출처 : 터키 경제부, IMF
*자료기입일 : 2013년 1월 16일
○ 터키는 다른 유럽 국가들에 비해 제조업 기반이 매우 취약함. 제조업에서 가장 높은 수출 비중을 차지하는 산업은 자동차, 합성수지와 선박해양구조물 및 부품 등으로 총 수출 중 30%를 차지.
○ 터키의 자동차 산업은 현재 주요 성장 산업으로 분류되고 있으나, 2011년 유럽 재정위기의 큰 영향을 받아 생산과 수출 모두 9%나 하락하는 등의 피해를 입음.
○ 자동차 산업과 더불어 전자제품이 주력산업으로 급부상하였으며, 백색가전(냉장고, 냉동고, 식기세척기 등)의 경우에는 연간 생산량 기준으로 유럽 및 인근국가 중에서 1위를 기록 하는 등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 그에 반해 흑색가전(TV, 컴퓨터)은 수입비중이 높은 품목.
ㅁ 농식품 산업 동향
○ 터키는 뛰어난 지리적 조건과 기후로 농업 및 관련 산업 분야에서 선도적인 국가로 평가되고 있음. 거의 모든 종류 농산물의 수출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가공 식품을 제외한 농산물 수출량 역시 2002년 미화 17억 달러에서 2009년 미화 46억 달러로 증가
○ 2009년 기준으로 터키 GDP의 농업 부문 점유율은 2000년 10.1%에서 8.3%로 감소, 이 부문에서 채용되는 신규 노동력은 터키 전 노동력의 약 24%를 차지
< 농산물 수급 현황 >
단위 : 100만 톤(M/T)
|
2008/09 |
2009/10 |
2010/11 |
2011/12 |
2012/13 (전망치) |
생산량 |
29.000 |
33.260 |
32.420 |
34.830 |
33.010 |
공급량 (재고+생산량) |
34.200 |
37.380 |
36.600 |
39.060 |
38.220 |
소비량 |
32.180 |
32.550 |
33.160 |
34.670 |
34.050 |
수출량 |
2.320 |
4.510 |
3.290 |
3.650 |
3.730 |
수입량 |
4.420 |
3.860 |
4.090 |
4.470 |
3.810 |
재고량 |
4.110 |
4.180 |
4.230 |
5.210 |
4.260 |
구분 |
금액 (백만 달러) |
연간 성장률(%) | |||||
1995 |
2000 |
2005 |
2010 |
1995-2000 |
2000-2005 |
2005-2010 | |
총 농업 생산량 |
27739 |
31757 |
33859 |
35355 |
2.74 |
1.29 |
0.87 |
식품 생산량 |
25954 |
29908 |
32050 |
34248 |
2.88 |
1.39 |
1.34 |
* 출처 : FAOSTAT
*자료기입일 : 2013년 1월 16일
인구 (백만 명) |
연간 성장률(%) | ||||||
|
1997 |
2002 |
2007 |
2012 |
1997-2002 |
2002-2007 |
2007-2012 |
총 인구 |
60.78 |
65.45 |
69.99 |
74.51 |
1.49 |
1.35 |
1.26 |
농업 인구 |
17.59 |
16.83 |
15.19 |
13.98 |
-0.88 |
-2.03 |
-1.65 |
총 노동자 |
21.94 |
22.93 |
24.02 |
25.41 |
0.89 |
0.93 |
1.13 |
농업 종사자 |
9.67 |
9.20 |
8.39 |
7.86 |
-0.99 |
-1.83 |
-1.3 |
* 출처 : FAOSTAT
*자료기입일 : 2013년 1월 16일
○ 터키 국토의 약 40%는 경작이 가능하고, 이러한 잠재력을 바탕으로 곡물과 콩, 오일시드, 과일, 야채, 절화, 가금, 우유, 유제품, 생선, 꿀, 담배 등 다양한 제품을 제공. 곡물 생산 및 가축, 생선/산림은 각각 총 농산물 생산량의 67%, 26%, 7%를 차지
○ 국제적으로 터키는 헤이즐넛과 건살구, 술타나와 건무화과 등 수많은 농산물 생산과 수출에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식품 산업 역시 이웃 국가에 비해 월등히 앞서 있음. 이러한 점에 비추어 볼 때, 터키는 동유럽과 중동, 북아프리카(EMEA) 지역의 최대 농산물 수출국이라 할 수 있음
○ 터키 농업 산업 관련 주요 수치:
- 농산물(가공 식품 포함) 총 수출량은 2009년 미화 100억 달러에 달함
- 터키는 주변 지역 최대 우유 및 유제품 생산국
- 터키에 서식하는 식물 종은 약 1만 1,000개로, 유럽 전역에 서식하는 식물종 수가 1만 1,500개라는 점을 감안할 때 매우 풍부
- 2009년 유기농 작물 농장의 총 면적은 32만 5,831 헥타르이며, 212개 곡물의 총 생산량은 98만 3,715 mt까지 증가
- 2008년 농산물 생산액은 730억 리라, 2009년에는 790억 리라를 기록
ㅁ 가공식품 산업 동향
○ 터키는 많은 인구(약 7300만 명), 시장 성숙도 또는 포화도 부족, 뛰어난 장기 경제구조 및 1인당 GDP 덕분에 BMI(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가 수행한 2010년 3사분기 CEE 비즈니스 환경 순위에서 식품 및 음료 산업 업계 5위를 차지
○ 식품 및 음료 부문의 생산액은 2009년 88억 5200만 리라에 이르러 터키 생산량의 18 ~ 20%를 차지하고 있으며, 농축산업 분야에 크게 의존하고 있음
○ 터키 식품 산업은 최근 수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 왔으며, 대형 식료품 아울렛 도입으로 선택의 폭이 넓어지면서 터키 소비자들의 요구사항도 늘어나는 추세
- 정규직 여성의 증가와 함께 가처분 소득이 늘어나고 소비 패턴이 변화하면서 즉석 식품과 냉동식품 등 패키지 식품과 가공 식품에 대한 관심이 증대
○ 식품 부문이 점차 고급화되면서 터키는 주식인 빵을 포함한 제빵/제과 분야의 최대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전 세계 1인당 소비량도 최고치에 이름
○ 또한 우유와 요구르트, 치즈, 케피어, (요구르트와 물을 섞어 만든) 아이란 등 유제품이 터키 전통 음식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우르투와 등 포장되지 않은 제품이 기존 유제품 시장을 주도하고 있어 폭넓은 성장을 보이고 있지는 못하지만 많은 잠재력을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음
○ 터키 국민들의 식생활 중 제빵/제과 부분이 차지하는 양은 상당하기 때문에, 총 식품/음료 기업 들 중 제빵 분야의 기업이 주(65% 차지)를 이룸
○ 음료 부문은 터키의 대표적인 산업으로 GDP의 중요 부분을 차지. 음료 시장은 높은 젊은 층 인구를 기반으로 한 시장 규모, 탄력적인 민간 부문 경제, 높은 여행 수지와 온난한 기후 등 많은 강점을 지님
○ 터키 식음료산업조합연합(FFDIA)에 따르면 터키 총 음료 생산량인 132억 3,600만 리터 중 생수가 약 50%를 차지하며 생산량에서 터키 음료 업계 1위를 기록
○ 터키는 전 세계 차 지배 면적으로는 7위, 건차 생산 부문에서 5위, 연간 1인당 차 소비량에서 4위를 차지
○ 맥주가 터키의 주요 주류 생산 품목이지만, 4대 제품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제품은 와인으로 2009년에는 22% 성장하였으며 2009년 1사분기와 비교했을 때 2010년 1사분기에는 52%의 성장세를 보임
○ 터키의 주류 수출량은 2009년 1억 4백만 리터에 달하며, 이중 맥주가 95%를 차지. 2009년 수입량은 700만 리터이고 이 중 35%를 위스키가 차지
○ 터키의 농업 규모를 고려할 때 식품과 음료 및 담배 무역 수지는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증가될 것으로 예상
- 소비자들이 다양한 식품 및 음료 제품을 요구함에 따라 연간 무역 수지는 2005년 미화 44억 달러에서 2014년 미화 62억 달러로 증가할 것을 기대
- 수출은 동 기간에 46%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총 교역 규모는 미화 91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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