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2.08 2006

2005년 겨울 농업 농촌 경제 동향 분석

조회797

■ 국제경제 동향

  ○ 미국 경제는 소비부진이 회복되며 견실한 성장세가 지속됨

  ○ 일본 경제는 엔화약세로 인한 수출증가로 완만한 회복을 보임

  ○ 유로 경제는 일본과 비슷한 양상의 회복을 보임

  ○ 미 달러화의 주요 통화에 대해 강세는 12월 중 약세로 반전됨

  ○ 12월 중 원유재고 감소, 연료소비 증가 예상으로 소폭 상승함


■ 세계 농축산업 동향과 전망

  ○ 일본은 경영단위로 지원하는 새로운 직불제를 2007년부터 실시할 계획임

  ○ 10월 제출된 협상 그룹별 제안서에서 G10을 제외한 협상국들 간에 관세구간과 관세 상한에 대한 의견 일치를 이뤄냄

  ○ 미국은 최상위 구간 감축률 90%, 관세상한 75%를 제안하였으며 EU는 평균 감축률 24%를 제안함

  ○ G20은 미국과 EU의 의견을 절충한 형태의 감축안을 제시함


■ 국내경제 동향

  ○ 2005년 3/4분기중 실질 국내총생산(GDP)은 전년동기대비 4.5% 성장함

  ○ 경제활동별로는 제조업의 성장률(7.3%)이 상승하였고 농림어업(1.8%)과 전기가스 및 수도사업(5.6%)은 증가율이 둔화됨

  ○ 3/4분기 민간소비는 승용차 등 내구재와서비스 지출이 증가하여 4%대로 확대되며 4분기 연속 증가세를 이어감

  ○ 3/4분기 설비투자(추계)는 전년동기 대비 4.2% 증가하여 1/4분기(3.1%)보다 상승폭이 확대됨

  ○ 3/4분기 수출은 전년동기대비 15.8% 중가하며 전분기(9.0%)에 비해 증가율이 상승함. 10~11월 중 수출은 석유제품, 일반기계 등 비IT품목을 중심으로 견실한 증가세를 지속함

  ○ 11월 소비자 물가지수는 118.0으로 전년 동월대비 2.4% 증가, 전월 대비 0.7% 하락함


■ 농촌경제 동향

  ○ 11월 중 농가판매가격지수는 108.6을 기록하여, 전년 동월대비 0.2%로 하락하였으며 전월대비 2.3% 하락함

  ○ 8월 중 농가구입가격지수는 전년 동월대비 3.3% 상승한 126.2를 기록함

  ○ 11월 중 농가구입가격지수는 전년 동월대비 2.7% 상승한 125.4를 기록해 3/4분기에 이어 상승세를 이어감

  ○ 2005년 1~11월 농림축산물의 수출액은 20억 180만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7.1% 증가함

  ○ 2005년 11월까지 농림축산물의 수입은 107억 4,500만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5.6% 증가함


☞ 이 주일의 중점과제

  현재 재배하고 있는 시설 채소와 과수에 다음 병해충의 발생이 우려되오니 정밀하게 관리하여 병해충을 사전 예방하고 병이 발생되었을 때는 초기에 적용 약제로 방제하시기 바랍니다

□ 잿빛곰팡이병

  ○ 딸기․오이 잿빛곰팡이병은 시설 내에서 병이 발생되면 급속히 확산되므로 낮에는 환기를 잘하여 습도를 낮추어 주고 밤에는 너무 온도가 낮아지지 않도록 온․습도 관리를 잘 해주어야 한다.

  ○ 병든 식물에서 형성된 포자가 시설 내에 확산되지 않도록 발견 즉시 비닐 봉지에 싸서 버리고, 병 발생 초기에 적용 농약으로 방제하되 내성 억제를 위하여 약제를 바꾸어 가며 살포한다.

  ○ 오이․토마토 균핵병은 잿빛곰팡이병과 비슷한 환경에서 발생되는 병으로 발생된 포장에서는 잿빛곰팡이병과 동시 방제하여 주기 바라며, 발생이 심할 경우에는 붓으로 발병 부위, 분지 부위에 도포 처리한다.

□ 균핵병

  ○ 오이․토마토 균핵병은 잿빛곰팡이병과 비슷한 환경에서 발생되는 병으로 발생된 포장에서는 잿빛곰팡이병과 동시 방제하여 주기 바라며, 발생이 심할 경우에는 붓으로 발병 부위, 분지 부위에 도포 처리한다.

□ 오이 흰가루병

  ○ 오이 흰가루병은 잎의 표면에 흰가루가 덮여 말라죽는 병으로 질소질 비료를 많이 주어 과번무한 포장에서 발생이 많음.

  ○ 질소질 비료를 너무 많이 주지 않도록 하고, 병든 잎이 발견되면 즉시 제거하고 적용 농약으로 방제한다.

□ 잘록병

  ○ 열매채소(고추, 오이 등)의 잘록병은 육묘상에 물을 너무 많이 주어 과습하고 밀식되어 웃자라는 어린 모에서 발생이 많음.

  ○ 질소질 비료의 과용을 피하고 햇빛 쪼임을 좋게 하는 등 모를 튼튼하게 길러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하시기 바라며, 발생이 우려될 때는 적용 약제를 관주하여 방제한다.

□ 사과 부란병

  ○ 월동 중에 언 피해를 받거나 나무 세력이 약할 때, 오래된 나무 등에서 발생이 많음.

  ○ 전정이나 언 피해 등으로 입은 상처를 통해 감염되며 줄기가 물에 데친 것처럼 퇴색하고 알코올 냄새가 나는 특징이 있음.

  ○ 병에 걸린 부위를 일찍 발견하여 제거한 후 도포제를 발라 준다.

□ 딸기 점박이응애

  ○ 점박이응애는 딸기의 생육 후기에 가장 문제가 되는 해충으로 방제를 소홀히 할 경우 밀도가 높아져 피해를 줄 우려가 있음.

  ○ 잎의 앞뒷면을 자세히 살펴보아 점박이응애가 발생되는 초기에 천적인 칠레이리응애를 방사하여 주거나, 한 잎에 2~3마리 보이면 적용 약제를 잎의 앞뒷면에 고루 묻도록 살포한다.

□ 오이총채벌레, 꽃노랑총채벌레, 아메리카잎굴파리, 온실가루이

  ○ 오이총채벌레, 온실가루이 등 시설 재배에서 발생하는 해충은 크기가 작아 발견하기 어려우므로 끈끈이 트랩을 이용하거나 흰색 종이를 받치고 잎과 꽃을 털어서 해충이 있는지를 자세히 살펴보아야 한다.

  ○ 이들 해충은 증식이 빠르고 약제에 대한 저항성이 강하여 방제가 어려우니 시설하우스 안으로 해충이 유입되지 않도록 하고, 발생되었을 경우는 초기에 적용 약제를 바꾸어 가면서 방제토록 한다.


☞ 이 주일에 실천 할 농작업


1. 벼 농 사


  ○ 해마다 같은 논에서 생산된 볍씨로 재배하면 품종이 퇴화되고 잡 이삭이 많이 발생되어 쌀 품질이 떨어지므로 보급종이나 채종포 등에서 생산된 순도가 높은 고품질 품종으로 바꾸어 재배토록 한다.

  ○ 아직까지도 종자신청을 하지 못한 농가는 농업기술센터에 문의하여 신청 잔량이 남은 종자를 신청토록하고 종자가 모자라 보급종을 구할 수 없을 때에는 자율교환 종자를 확보하도록 한다.

  ○ 가뭄, 냉해, 도복이 우려되는 지역이나 도열병 등 병해충 발생 상습 지역에서는 기상재해나 병해충에 견디는 힘이 강한 품종을 준비한다.

  ○ 새로 공급되는 품종을 재배하려고 하는 농가는 그 품종의 적응 지역, 거름주는 량, 병해충 발생 등의 특성에 주의하여 재배토록 한다.

  ○ 모래논에 객토를 한 논은 퇴구비 등 유기물을 충분히 넣어 주고 규산질비료를 10a당 200㎏ 정도 살포한 후 깊게 갈아주어 객토의 효과를 높이도록 한다.

  ○ 가을에 볏짚을 주지 못한 유기물이 낮은 논은 봄갈이 하기 전에 퇴구비를 10a당 1,500㎏ 정도 넣어 주어 땅심을 높이도록 한다.


2. 밭 농 사


  ○ 얼었던 땅이 녹으면서 물이 잘 빠지지 않는 논보리 포장에는 습해가 우려되므로 눈․비가 올 경우에도 고랑에 물이 고이지 않도록 배수구를 깊게 정비한다.

  ○ 남부 지방의 겉보리와 쌀보리는 포장을 잘 관찰하여 생육 재생기 판단 직후 10일 이내에 1차 웃거름을 주도록 한다.

  ○ 웃거름 주는 양은 겉보리, 쌀보리는 10a당 요소 비료를 1회에 5㎏씩 2회에 걸쳐서 주고, 맥주보리는 2월 중하순에 단간종은 7.2㎏, 장간종은 4㎏을 1회에 전량을 주어 단백질 함량이 적은 양질의 맥주보리를 생산토록 한다.

  ○ 남부 지방에서 시설 감자를 재배하는 농가는 싹틔움상 관리를 잘하여 적기에 아주심기를 한다.

  ○ 시설에 아주심기 한 감자는 14~23℃의 온도가 유지되도록 하고, 한낮에는  30℃ 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환기 작업에 유의하며, 물관리를 잘하여 토양 수분이 충분히 유지 되도록 한다.


3. 채    소


 가. 시설 채소

  ○ 시설 채소는 밤에는 저온 피해를 받지 않도록 보온에 유의하면서 시간대별로 변온 관리를 하여 난방비를 절약하며 낮에는 환기를 실시하여 고온 장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 폭설과 강풍에 대비해서 시설물을 수시로 점검하여 시설 파손으로 인한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 물은 가급적 점적관수를 이용하여 오전 중에 주도록 하되 작물 생육 단계별로 알맞은 양을 주어 시설 안의 과습을 막고 절수 재배를 실천한다.

  ○ 눈․비가 자주 오거나 구름 낀 날이 많을 때는 햇빛이 부족하고 습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잿빛곰팡이병, 흰가루병과, 균핵병과 같은 병해 발생이 증가될 수 있으므로 환경 관리에 유의하고 예방 위주로 방제토록 한다.


 나. 고추

  ○ 고추 조숙재배를 하려는 농가에서는 2월중에 종자를 파종하고, 파종량은 아주 심을 때 필요한 모 수의 150%를 기준으로 한다.

  ○ 종자는 30~32℃의 따뜻한 물에 하루 정도 담근 후 28~30℃되는 곳에서 하루나 이틀 정도 싹을 틔워 고추 싹이 1~2㎜ 정도 나왔을 때 씨를 뿌리도록 한다.

  ○ 씨 뿌린 후 가는 모래로 종자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덮은 다음 짚을 얇게 덮고 물을 충분히 주고 환기창을 완전히 닫아 온도와 습도를 높게 유지하여 준다(온도 25~30℃ 정도로 4~5일간)

  ○ 싹이 튼 다음 덮었던 짚을 걷어 내고 환기창을 조금씩 열어 환기를 시키며 토양이 건조하지 않도록 한다.


 다. 마늘․양파

  ○ 마늘․양파는 피복한 비닐이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흙으로 덮어 주고, 논재배 포장은 눈 녹은 물이나 빗물에 의한 습해를 받지 않도록 배수로를 정비해 주도록 한다.

  ○ 난지형 마늘과 조생종 양파는 얼었던 땅이 풀리면 곧바로 웃거름을 주도록 하되 생육 상태에 따라 비료 량을 조절하여 과비가 되지 않도록 한다.

  ○ 비닐을 피복하여 재배하는 포장은 비닐 위에 비료를 뿌려 주어야 하므로 여러 차례 나누어주어 비료의 유실을 최소화 하도록 한다.

  ○ 흑색썩음균핵병이 발생되었을 때는 조기에 제거하여 토양 내 병원균의 밀도가 확산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4. 과    수


  ○ 지난해 과수원에 발생하였던 병해충은 나뭇가지, 과실과 거친 껍질 틈에서 겨울을 나게 되므로 미리 병해충의 잠복처나 전염원을 모두 없애 주도록 한다.

  ○ 과수원에서 잘라 낸 가지는 모두 모아 분쇄기로 잘게 잘라 퇴비로 이용 하고 낙엽이나 나무줄기의 거친 껍질은 벗겨서 태우도록 한다.

  ○ 과수의 월동 병해충 방제 약제로는 기계유 유제, 석회유황합제가 있으며 가지치기를 마치고 병해충 월동 장소를 모두 없앤 다음에 뿌려 주도록 한다.

  ○ 지난해 병해충 발생이 심했던 과수원에서는 두 가지 약제를 모두 뿌려 주도록 하되, 먼저 기계유 유제를 뿌리고 20~30일 지나서 석회 유황합제를 뿌려야 약해가 없이 방제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다만 포도 과원에는 기계유 유제를 뿌려서는 안 된다.


5. 화    훼


  ○ 2월 졸업시기에 꽃을 출하하기 위하여 준비하고 있는 농가에서는 하우스 환경 관리를 잘하도록 한다.

  ○ 장미는 꽃이  20~30% 피었을 때, 안개초는 80%정도 피었을 때 절화하며, 거베라는 수술이 꽃 안쪽에 테를 돌릴 때 꽃대 밑동까지 완전히 따내어 수확하도록 한다.

  ○ 구근 화훼류는 그 품종의 고유의 꽃 색이 나타났을 때 수확을 하도록 하고 글라디올러스, 프리지어 등은 꽃봉오리에 색깔이 들고 꽃이 1~2개 정도 필 무렵에 수확한다.

  ○ 카네이션은 밤과 낮의 온도차가 심할 경우에는 꽃받침이 터져 꽃잎이 흩어져 나오는 불량한 꽃이 많이 발생하게 되므로 생육에 알맞은 환경을 유지시켜 품질이 좋은 꽃을 생산토록 한다.


6. 느타리버섯


  ○ 요즈음 느타리버섯의 버섯 발생 상태가 5~6주기에 해당되는 재배사는 경영비를 감안하여 폐상 시기를 결정하고 다음 재배를 준비한다.

  ○ 겨울철 버섯 재배가 끝난 후에는 재배사를 밀폐시킨 후 증기열 또는 포르말린 등으로 소독을 실시한다.

  ○ 봄철 느타리버섯 재배를 위하여 계절에 맞는 우량 종균을 미리 신청하여 확보토록 하고 볏짚, 폐면 등 우량 배지 등 자재를 미리 확보하여 안전한 버섯 재배가 되도록 한다.


7. 축    산


 가. 가축 사양 관리

  ○ 우사는 찬바람을 막아 주되 환기는 유의하고 차가운 바닥으로 인해 소가 체온을 빼앗기지 않도록 깔 짚에 신경을 쓰도록 한다.

  ○ 능력이 좋은 젖소나 산유 초기에는 산유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에너지 급여량을 늘리고 물은 항상 먹을 수 있도록 충분한 양을 준비해 주도록 한다.

  ○ 돈사는 보온에 치중하다 보면 환기가 소홀해 지므로 낮 시간 온도가 올라가게 되면 환기를 시켜 주어 쾌적한 환경을 유지해 주도록 한다.

  ○ 닭장은 환기로 인하여 급격한 온도 변화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한다. 특히 단열이 잘 되어 있지 않는 닭장은 환기를 할 때 온도가 갑자기 떨어지게 되므로 열풍기를 작동시키고 환기를 해 주어 알맞은 온도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한다.

 나. 초지․사료작물

  ○ 지난해 조성한 초지는 2~3회 다져 주어 서릿발 피해를 막도록 하고 석회를 ha당 1톤 정도 골고루 뿌려 주도록 한다.

  ○ 논뒷그루 사료작물은 눈이나 비가 자주 올 경우 습해를 받을 우려가 있으므로 배수로를 잘 정비해 주도록 한다.


 다. 가축 위생 관리

  ○ 돼지 바이러스설사병 발생주의보에 따라 농장 안으로 병원체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출입 통제․소독 등 차단 방역을 하고 임신 모돈에 대한 예방 접종을 실시하도록 한다.

  ○ 조류인플루엔자의 예방을 위하여 매일 사육하는 닭이나 오리를 관찰하여 질병이 의심되면 방역당국에 즉시 신고하고, 감염된 가축은 절대로 판매하거나 자체 처리해서는 안 되며, 외부인의 축사출입을 철저히 차단한다.

  ○ 따뜻한 날에는 운동장에서 일광욕을 시켜 주고 부제병 발생을 방지하기 위하여 발굽을 정기적으로 손질해 준다.

  ○ 겨울철에 출산한 송아지는 보온과 환기에 유의하고 설사와 기침을 할 때는 격리시켜 치료해야 하며, 배설물은 깨끗이 제거하고 주위를 신속히 소독해야 한다.

  ○ 돼지 유행성 설사와 폐렴 및 오제스키병 등은 철저한 차단 방역과 예방 접종을 실시하고 적절한 온․습도 유지와 환기를 시켜 준다.

  ○ 닭은 기온이 낮고 환기가 불량함에 따라 질병 발생이 증가하므로 양계장 출입자와 차량 및 야생 조수에 대한 철저한 차단 방역을 실시하고 예방프로그램에 따라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

  ○ 축사 화재 예방을 위해 규격 전선사용과 난로나 열풍기 주위에는 가연물을 방치하지 말고 축사 부근에서 어린이 불장난이나 용접 작업을 하지 않도록 하며 소화기나 소화수를 비치토록 한다.

  ○ 가축분뇨 퇴비장에는 적정량의 수분 조절재를 혼합하여 주고 액비 저장탱크에는 발효제를 첨가하거나 폭기를 철저히 하여 분뇨를 완전히 부숙시킨 후에 이용하도록 한다.

 

 

 

 

자료:농촌경제연구원

'2005년 겨울 농업 농촌 경제 동향 분석'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