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1.21 2008

2007년 중국 음료시장 분석

조회603

 

2007년 중국 음료시장 분석

 

□ 중국 음료수시장의 4대 특징

ㅇ 과일주스 및 과일주스 음료가 탄산음료를 점차 대체함.

- 과일주스의 영양과 건강 특징은 소비자들의 인정을 받으면서 과일주스의 풍부한 영양과 다양한 맛은 소비자들에게 각광받고 있음. 2007년 1∼7월 중국의 과일주스 및 과일주스 음료수와 탄산음료의 생산량은 각각 602.29만 톤, 614.39만 톤에 달하였는데 전자의 성장속도는 18.27%로 후자의 15.23%를 초월함.


ㅇ 음료수산업에도 다이어트 붐이 일어남.

- 음료수시장에서도 병 모양의 “살빼기” 현상이 발생하였는데 이는 주로 중국 내에서 식량 등 농산물의 가격 이상이 음료수산업에도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며, 또한 전세계 시장에서 원재료 가격의 인상 붐이 일어나고 에너지, 물류, 관리 등 여러 가지 요인들이 집중되면서 기업들이 일일이 소화내지 못하자 그 영향이 소비자들에게 미치고 있기 때문임.


ㅇ 새로운 마케팅시대: 오락, 스포츠, 패션과 대상이 대세임.


ㅇ 많은 기업들이 음료수산업에 뛰어듦.


□ 식용수분야

ㅇ Kangshifu(康師傅)가 “물의 왕”으로 등극함.

- 2007년 중국 식용수 분야의 거두인 Wahaha(娃哈哈)이 협력업체 Daneng(達能)과 모순이 발생하면서 Kangshifu가 “물의 왕”으로 부상하고 있는데 이는 주로 Kangshifu가 상술한 두 개 기업의 모순을 기회로 삼아 식용수 분야를 적극 공략하고 있기 때문임. 이는 또한 Wahaha사가 최근에 Daneng사와의 모순과 식용수산업의 낮은 수익성을 이유로 전략을 조정한 것과도 관련됨.


ㅇ 천연수가 식용수분야의 주력이 될 수 있는지?

- 2007년 중국의 식용수시장의 이슈 중 하나가 천연수였는데 많은 사람들이 증류수가 인체 건강에 미치는 해로움을 인식하면서 새로운 식용수제품을 찾고 있음. 많은 식용수제품 중 천연수는 증류수를 대체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제품인데 천연수가 식용수시장의 주력이 되는 것을 방해하는 것은 천연 우질 수자원임.


□ 차음료

ㅇ 차음료의 갈등

- 차음료는 탄생한 후 탄산음료, 식용수, 과일주스와 과일주스 음료와 동급에 속하는 음료지만 현재까지 차음료에 대한 국가표준이 결핍하여 차음료의 개념에 대한 정확한 설명이 부족함.


ㅇ 차음료시장이 경쟁이 치열하지 않아 새로운 제품의 출시가 적고 마케팅 이슈가 적음.


□ 과일주스 및 과일주스 음료수

ㅇ 과일주스 생산기업의 배치가 가속화됨.


ㅇ 표준 및 그 영향

- 2006년 말에 발표된 《오렌지 주스 및 오렌지 주스 음료》의 국가표준 초안은 중국의 과일주스 및 과일주스 음료시장에 거대한 영향을 미쳤음. 현재 중국 과일주스 및 과일주스 음료시장의 제품의 70%는 오렌지 주스 및 오렌지 주스 음료인데 동 초안은 처음으로 “100% 오렌지주스” 및 “오렌지 주스 음료”의 구분을 명시하여 과일음료수시장을 규범화함.


□ 탄산음료

- 2007년 1∼7월 중국의 탄산음료의 생산량은 614.39만 톤으로 2006년 동기보다 15.23% 증가하였는데 이는 차음료, 과일주스 및 과일주스 음료의 성장속도보다 느렸으며 총량 면에서 우위가 점차 소실되고 있음. 현재 많은 슈퍼의 탄산음료의 출하량은 과일주스, 과일주스 음료 등보다 훨씬 낮은 상황임.


□ 시원한 차

- 시원한 차는 광동지역의 전통적인 음료로 시장규모가 크지 않음.


- 시원한 차의 거대한 시장 전망은 많은 자본들의 관심을 받고 있으며 따라서 시원한 차시장에 진출하는 자본이 점차 많아지고 있음.


<목차>

1. 중국 음료수시장의 4대 특징

2. 식용수분야

3. 차음료

4. 과일주스 및 과일주스 음료수

5. 탄산음료

6. 시원한 차

 

출처: 중국산업연구망(원문링크)

'2007년 중국 음료시장 분석'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음료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