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식품 창조적 수출전략-동남아(②태국)(생산 및 유통2)
조회431태국 수출 확대 위해 신선농산물 브랜드화·한류 마케팅 강화 등 필요
지난해 13억 달러의 수출실적을 기록하는 등 아세안 국가 식품시장에서 우리 농식품의 성장세가 가파르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아세안 주요 6개국을 선정해 식품시장 트렌드, 한국식품 진출 여건, 유망품목 등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
□ 태국 농수산식품 시장 현황
▲농업 및 식품시장 현황=태국은 농경지 면적이 1895만ha로, 전 국토의 약 37%를 차지하고 있다. 농식품산업 가운데 가장 유망한 분야는 가금류 산업이며, 구이용 영계 생산능력이 성장하면서 구이용 닭고기의 생산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식품은 식품위생문제로 인해 편리하고 위생적인 음식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 즉석식품, 냉동식품 수요가 계속 증가추세에 있다. 또한 대형식품소매업 형태의 매장이 영역을 확대하면서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종류의 고급 제품을 공급, 고부가가치 가공식품에 대한 수요와 식품지출이 증가하고 있다.
▲소비트렌드=태국은 소득수준 격차가 심화되면서 고가품과 저가품 시장이 공존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방콕 및 주변도시 거주자의 경우 소득이 1인당 국민소득(5382달러)의 3배에 달해 고급 식품매장에서 식품을 주로 구입하지만, 저소득층은 재래시장이나 대형할인매장에서 가격이 저렴한 제품을 구입하고 있다.
또한 즉석식품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데, 지난 2012년 2억5000만 달러 규모였던 시장규모가 오는 2017년에는 3억3000만 달러 수준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식품기업들의 기술 투자와 메뉴 개발에 따라 즉석식품의 맛과 영양측면에서 소비자의 신뢰가 상승하고 있으며, 제품가격 인하로 중산층까지 소비가 확대됐기 때문이다.
(중략)
출처 : WEBZINE 해외 시장동향 2014-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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