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마롱 글라세 시장동향
1.생산동향
○ 이탈리아 밤 주요 생산지는 Piemonte 주와 Campania 주로 이 지역에는 밤 도매 / 유통 및 처리 / 가공 업체가 많다.
○ marrons glaces 는 일반 ‘밤’, castagne (카스타네) 와 다른 marroni (마로니) 라고 하는 고급 품종을 설탕 처리하여 생산하는 제품이다.
○ 다른 제과류보다 상대적으로 고급 / 고가의 원재료와 기술을 필요로 하며, 대규모 업체의 생산이 일반적이지 않다.
○ 생산은관련 특산품 업체, 특성화된 제과 업체, 지역Pasticceria (제과점)에서 생산하는 경우가 많으며 produzione propria (직접 생산)을 내세워 판매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 marrons glaces 외에 marroni sciroppati (시럽에 절인 marroni), marroni canditi (설탕 가공 처리를 한 marroni) 등 비슷한 계열의 제품이 많으며 marroni sciroppati 를 다시 한 번 설탕 처리를 하면 marrons glaces 가 된다고 한다.
○ Agrimontana 사는marrons glaces 완제품과 함께, marroni sciroppati를 이탈리아 전국의 제과점 및 특성화된 식품점 등에 납품, 판매하고 있다.
○ Nestle 계열의 Motta사는 전국 각지 슈퍼마켓에 비교적 중저가의 marrons glaces를 유통, 판매하고 있다.
2. 수출동향
○ Hs Code 2006.00.10 항목은 marrons glaces 및 시럽에 절인 생강을 포함하고 있어 정확한 수출입 통계 분석이 어렵다.
○ 수출량은 2002년 이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2004년 기준, 46만 유로로 미미한 수준에 그치고 있다.
< HS Code 2006.00.10 : 이탈리아의 수출 동향 >
(단위 : 백만 유로)
연도 |
2002년 |
2003년 |
2004년 |
2005년
상반기 |
금액 |
0.01246 |
0.17877 |
0.4603 |
0.15986 |
자료원 : 유로stat
○ 수출 상대국은 10여 개 국가에 한정되어 있어 그다지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지 않는다.
○ 아시아 권 국가 중 유일하게 2002년 일본에 1730 유로를 수출한 이후 기록이 없다.
< HS Code 2006.00.10 : 이탈리아 수출 대상국 >
(단위 : 백만 유로)
순위 |
국가명 |
2002년 |
2003년 |
2004년 |
2005년
상반기 |
1 |
호주 |
0 |
0.16071 |
0.42138 |
0.14481 |
2 |
벨기에 |
0.01067 |
0.01337 |
0.02367 |
0.01041 |
3 |
미국 |
0 |
0 |
0.00444 |
0 |
4 |
네덜란드 |
0 |
0.00352 |
0.00382 |
0.00075 |
5 |
싱가폴 |
0 |
0 |
0.00333 |
0 |
6 |
스웨덴 |
0
|
0 |
0.00198 |
0.00112 |
7 |
덴마크 |
0 |
0.00017 |
0.0012 |
0.0004 |
8 |
오스트리아 |
0 |
0.00068 |
0.0004 |
0.00022 |
9 |
독일 |
0 |
0.00027 |
0 |
0 |
10 |
프랑스 |
0 |
0 |
0 |
0 |
11 |
영국 |
0 |
0 |
0 |
0 |
12 |
아일랜드 |
0 |
0 |
0 |
0 |
13 |
그리스 |
0 |
0 |
0 |
0 |
14 |
스페인 |
0 |
0 |
0 |
0 |
15 |
룩셈부르그 |
0 |
0 |
0 |
0 |
16 |
터키 |
0 |
0 |
0 |
0 |
17 |
Georgia |
0 |
0 |
0 |
0 |
18 |
슬로베니아 |
0 |
0 |
0 |
0 |
19 |
코스타리카 |
0 |
0 |
0 |
0.00201 |
20 |
일본 |
0.00173 |
0 |
0 |
0 |
자료원 : 유로stat
3. 수입동향
○ 해당 HS Code 가 상세하지 못하여 정확한 수입 동향을 파악하기 어렵다.
< HS Code 2006.00.10 : 이탈리아의 수입 동향 >
(단위 : 백만 유로)
연도 |
2002년 |
2003년 |
2004년 |
2005년
상반기 |
금액 |
0.08384 |
0.05258 |
0.13379 |
0.14873 |
자료원 : 유로stat
○ 이 중 태국에서 수입되는 양은 아시아 식품점이나 중국 식품점 등에서 판매되고 있어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것으로 보기 어렵다.
< HS Code 2006.00.10 : 이탈리아 수입 대상국 >
(단위 : 백만 유로)
순위 |
국가명 |
2002년 |
2003년 |
2004년 |
2005년
상반기 |
1 |
영국 |
0 |
0 |
0.07106 |
0.086 |
2 |
태국 |
0.06906 |
0.04796 |
0.04757 |
0.052 |
3 |
프랑스 |
0.00526 |
0.0008 |
0.01102 |
0.003 |
4 |
중국 |
0.00191 |
0 |
0.00156 |
0 |
5 |
독일 |
0 |
0 |
0.00151 |
0.001 |
6 |
네덜란드 |
0.00753 |
0.00293 |
0.00107 |
0.002 |
7 |
스페인 |
0 |
0 |
0 |
0 |
8 |
오스트리아 |
0 |
0 |
0 |
0.002 |
9 |
스위스 |
0 |
0 |
0 |
0.002 |
10 |
아르젠티나 |
0 |
0.0008 |
0 |
0 |
11 |
베트남 |
0 |
0 |
0 |
0 |
12 |
호주 |
0 |
0 |
0 |
0 |
자료원 : 유로stat
4. 경쟁동향
○ marrons glaces 는 프랑스에서 전해진 것으로, 프랑스와 가까운 Piemonte 지방의 전통성이 강하나 이미 오랜 역사로 이탈리아 제과의 한 부분으로 인정받고 있다.
○ 원 재료인 marroni 의 품질과 생산 과정에 따라 고급품과 하급품 간의 차이가 심하다.
○ 이탈리아 시장은 자국 업체들 간의 경쟁으로 소비자 역시 자국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강하다.
○ 아직 외국 업체가 시장 진출을 시도한 전례가 없으며. 이에 대해 관심을 보이는 이탈리아 업체도 없는 실정이다.
5. 수요동향
○ 동 품목은 계절성이 강해 가을부터 봄까지 밤이 출하되는 시기에 맞추어 생산, 판매되는 경우가 많다.
○ 슈퍼마켓에서 판매하는 Motta 사의 경우도가을과 봄 사이 한정적인 계절 상품으로 출시하는 경향이 있다.
○ 전체적으로 이탈리아에는 시즌 상품이 많은 편으로 소비자에게도 이에 대한 인식이 강해 그 외 기간에는 찾는 사람도 별로 없다고 한다.
6. 가격동향
○ 업계는 따르면 원 재료인 밤의 수확 결과에 따라 변동이 있다고 하며, 그 외 완제품의 품질과 생산 과정에 따라 가격대가 다양하다.
○ Agimontana 사에 따르면1kg 에 14유로 부터 29유로 의 다양한 제품이 있으며 선물용 포장의 경우 가격대가 더 올라간다고 밝혔다.
○ Marrons glaces 와 유사한 Peck 의 꿀에 절인 밤의 경우, 250 gr 에 8 유로 에 판매되고 있다.
○ Motta 사의 제품은 400gr 에 6.89 유로 ( Esselunga 슈퍼마켓 판매 가격)으로 조사됐다.
7. 유통구조
○ 일반적으로 이탈리아 전국의 제과점 및 특성화된 식품점 등에서판매하고 있다.
○ 몇 몇 제조 업체의 경우, 자사의 홈페이지에서 직접 소비자를 상대로 판매하는 곳도 있다.
○ 계절 상품으로 슈퍼마켓 등에서도 판매하고 있으나, 이 경우 가격경쟁력과 시장 접근성의 문제로 저가의 하급품을 취급하는 경우가 많다.
8. 수입관리제도
○ Hs Code 2006.00.10 항목의 관세는 0 %, 부가가치세는 10 %이다.
○ 식품류로 분류되어 EU 규정에 맞게 제조되었다는 확인서가 필요하며 그 외 제조업체명과 상표, 보관/사용 방법, 성분, 유통기한 등을 표기하여야 한다.
9. 수출장벽
○ 식품류에 대한 까다로운 통관 절차를 제외하고 특별한 법적 장애는 없으나 문화적, 사회적 인식과 관련된 장애가 많다.
○ marrons glaces 는 전통적인 유럽의 제과로 이탈리아와 프랑스를 제외한 타 지역의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전무하며 이탈리아 자국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크다.
○ 수출, 수입의 물량이 극히 한정되어 있으며 자국 내 생산, 자국 내 소비를 중심으로 시장이 구성되어 있다.
○ 원 재료인 밤은 아시아 국가의 저가 제품을 수입하는 경우가 많아 고급 제과에 속하는 marrons glaces의 재료로 수입하는 경우는 없다.
○ 이탈리아의 밤 가격이 한국보다 저렴하여 가격 경쟁력이 없다면 한국에서 수입할 특별한 사유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애 요인으로 지적된다.
10.검역제도 및 절차
○ 관련 서류를 세관에 제출하는 일반적인 절차가 필요하다.
○ 공산품으로 개별 포장하여 수입될 경우, 까다로운 확인 절차는 필요치 않다.
11.수출증대방안
○ 완제품의 경우 시장 구조상, 소규모 제과 업체의 생산과 유통이 많아 바이어 발굴이 쉽지 않다.
○ 원 재료인 밤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까다로운 운송과 검역 및 통관 절차를 거쳐야 하는 수고가 크다.
○ 관련 박람회나 행사 참여를 통해 시장파악과 관련 업체와의 접촉,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상승 등의 효과를 노릴 수 있다.
Fiera del Marrone
개최 도시 : Piemonte 주Cuneo
개최 일정 : 2005년 10월 6일 ~ 9일
홈페이지 : www.marrone.net
Salone dell’arte dolciaria e cioccolato
개최 도시 : Piemonte 주Torino
개최 일정 : 2005년 10월 27일 ~ 30일
주관 : Promotor International S.p.A.
홈페이지 : www.dolc-e.it
Expo dei sapori
개최 도시 : Lombardia 주 Milano
개최 일정 : 2005년 11월 4일 ~ 7일
주관 : Ge.Fi. S.p.A.
홈페이지 : www.expodeisapori.i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