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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08 2006

일본 건강식품시장 성공 진입 사례

조회1395
일본 건강식품시장 성공 진입 사례  

- 뉴질랜드산 블랙커런트 제품 사례를 중심으로 -

       

 

□ 사례분석의 필요성

 

     외국기업의 대일 투자진출을 지원하고 있는 jetro가 건강식품분야에서 일본시장 진입에 성공한 외국기업의 사례를 히어링을 통해 조사, 발표한 바가 있는데, 이 내용은 일본 시장진입을 희망하는 많은 한국기업에도 좋은 참고가 될 것으로 믿으므로 아래에 소개하고자 함.

 

□ 사례

 

【기업명】뉴질랜드베리후르츠그룹재팬유한회사

【기업개요】

  - 사업내용 : 뉴질랜드산 블랙커런트 농축주스, 냉동 및 신선 블랙커런트, 블랙커런트 추출물파우더 등

  - 설립 : 2005.4.1

  - 자본금 : 300만엔

  - 종업원수 : 4명 (2006년 3월 시점)

  - 매출 : 약 2억엔 (2005년 4월부터)

  - 연혁 : 뉴질랜드블랙커런트협회, 국립농작물연구소 등의 협력을 얻어 뉴질랜드산블랙커런트조합으로부터 일본용 제품판매를 허가된 유일한 판매유통기관임. 주로 저스트베리사의 제품을 취급함.

【비즈니스 모델 개요】

  - 블랙커런트는 일본에서는 프랑스어로 소위 ‘까시스’라고 불리우는 산딸기의 일종임. 산미가 강하고 베리류 가운데에서도 양질의 폴리페놀이나 눈의 건강유지에 효과가 뛰어난 안토시아닌을 다량 포함하고 있으며, 향산화력을 높이는 효과가 실증된 바 있음. 주로 과자나 건강기능식품, 건강보조식품으로서 제품전개가 주목되고 있음.

  - 뉴질랜드베리후르츠그룹사(이하 NZBG)는 주로 모기업인 뉴질랜드의 종합뉴트러스티컬메이커, 저스트베리사의 블랙커런트추출물 파우더, 농축쥬스 등을 취급해 다수의 식품. 써플리멘트 메이커 등에 판매하고 있음. 또 ‘뉴질랜드산’에 한정한 상품개발을 고객과 함께 추진함으로써 원료공급에 그치지 않고 블랙커런트의 일본시장개척을 일반식품, 건강기능성식품 분야 모두를 동시에 공략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음.

  - 뉴질랜드산의 블랙커런트는 확실한 트레이시빌리티와 제조과정의 품질관리, 또 연구개발에 의해 양질과 안전성을 갖춘 제품으로의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음과 동시에 다양한 질환이나 만성질환의 개선.예방, 스킨케어상품에 대한 응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향후 수요확대가 기대되고 있음.

 

【성공 요인】

 

  - 저스트베리사제품의 최대의 강점은 제품의 안전성 확보와 재배에서 상품에 이르기까지의 확실한 트레이시빌리티, 그리고 높은 상품개발능력임. 생산단계에서는 생산자가 공동출자하는 뉴질랜드블랙커런트조합(COOP)나 연구·조사를 수행하는 블랙커런트뉴질랜드협회에 의한 지도·생산관리가 철저히 추진돼 안전하고 영양가가 높을 뿐만 아니라 안정적 블랙커런트의 생산이 가능하게 됐음. 특히 농장당 영양학적 데이터가 파악가능할 정도로 그 관리는 철저함. 그 결과, 일본에 있어서 2006년에 도입된 잔류농약기준에 대한 포지티브리스트 제도에 대한 대응에 있어서도 아무런 문제가 없을 정도로 생산관리시스템에 의한 안정성이 확보돼 있음.

 

  - 제조공정에 있어서도 엄격한 지도와 검사기준을 실시함으로써, 항산화력이 높은 안정된 블랙커런트추출물을 제조하는 등 품질관리도 철저함. 또 블랙커런트농축쥬스등, 향료.보존료.착색료는 일체 첨가하지 않은 상태로, 개봉전이라면 상온에서 1년간 보존가능하여 고도 기술력에 의해 제공된 제품으로서 식품메이커 등으로부터 주목받고 있음.

 

  - 이 회사는 안전하고 고품질인 뉴질랜드산 블랙커런트와 타국제품과의 차별화를 꾀하기 위해 NZBG사의 레이블이나 ‘뉴질랜드산’으로 표기하거나 혹은 보라색 심볼컬러의 표시를 도입메이커에 권장해 그레이드가 높은 제품으로서의 이미지 인지도 향상을 추진하고 있음.

 

  - 그 외 일본의 생산자나 연구자, 과자메이커 등에 의해 2005년에 발족된 일본까시스협회에 참가하여 까시스의 효과,효능에 관한 보급활동을 관계자와 함께 전개 중임.

 

【향후 전개 계획】

 

  - NZBG사의 전개는 이제 막 시작된데 지나지는 않으나 노화방지, 녹내장개선.예방에서부터 뇌.내장.피부에 대한 효과가 실증됨에 따라 향후는 더욱 의료분야나 미용분야에서의 전개를 추진할 방침임.

 

  - 또한 자연스러운 건강,미용효과가 높은 식품으로서 여성을 타깃으로 한 세미나나 이벤트를 통해 인지도의 향상, 보급을 추진할 계획임.

 

  - 한편 타국제품과의 차별화에 의한 경쟁력 강화가 최대의 과제로, 축적된 실증 데이터나 높은 항산화력을 유지하는 품질관리 등의 정보제공을 해나갈 예정임.

 

□ 한국기업에 대한 참고사항

 

  - 우리나라에도 복분자, 산머루, 다래 등 전통적인 열매가 많이 존재하고 있으며 복분자주, 과즙 등 다양한 제품 형태로 일본에 수출하고자 하는 기업도 많이 존재함.

 

  - 뉴질랜드산 블랙커런트의 일본시장에 대한 성공적인 진입사례는 이러한 한국 기업에도 좋은 참고가 될 것임.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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