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2.13 2013

식품소비 트렌드(식품소비트렌드)

조회410

 

Ⅲ. 시장정보

 

1. 식품소비 트렌드

 

  농식품 소비량 파악 통한 소비성향

  < 식품 & 음료 시장 소비현황>

(단위 : 10 유로)

식품소비

22.65

비주류 소비

2.69

주류 소비

5.22

30.55

 

출처 : Food for thoughts (2010)

 

   - 스위스의 식음료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식품이 226.5 유로이고, 비주류가 26.9 유로, 주류가 52.2 유로로 305.5 유로로 집계됨


 

< 식품 & 음료 시장 연평균 성장률 >

성장률(%)

식품소비

12.1

비주류 소비

10.7

주류 소비

9.2

11.5

 

출처 : Food for thoughts (2009-2010)

*자료기입일: 1 15

 

   - 스위스의 식음료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식품이 12,1%, 비주류는 10.7%, 주류는 9.2% 11.5% 집계됨.

 

< 소비 물가 지수(CPI) >

(단위 : 10 유로)

소비 가격 지수

2009

2010

식품소비

103.5

102.2

비주류 소비

101.8

101.3

주류 소비

103.6

103.3

103.4

102.3

 

출처 : Food for thoughts (2005=100, 2009/2010)

*자료기입일: 1 15

 

   - 식품의 CPI 지수는 2010 기준 전년 대비 1.3% 감소하였으며, 비주류와 주류 소비는 전년 대비 평균 0.3~0.5% 감소를 보임

 


 

  시장특성

 

  고품질 시장

 

    - 스위스는 인구 780만의 소규모 시장이나 1인당 GDP 7 달러 대로, 소비자의 구매력이 매우 높은 시장. 스위스 경제의 원동력이 수출과 민간소비로 간주될 만큼 기업 일반 소비자의 수요 구매는 안정적이며 꾸준히 유지되어 오고 있음

 

    - 기업 일반 소비자는 구매력이 높은 만큼 고품질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이러한 소비추세는 롤렉스(Rolex), 이베체(IWC), 오메가(Omega) 명품 시계, 네스프레소(Nespresso), 슈프륑리(Spr?gli), 린트(Lindt) 고급 초콜렛이 세계적 명품제품으로 성장 있는 기반을 제공했음. 또한 의약품, 기계류, 화학제품 분야에서도 세계 최고의 기술 경쟁력을 보유하는 계기가

 

  보수적인 시장

 

    - 스위스 소비자들은 제품 구입시 품질에 중요성을 두기 때문에 같은 가격이면 품질을 확신할 있는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따라서 스위스나 선진국 시장에서 검증된 브랜드 제품이 아니면 스위스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어려움

 

    - 이러한 소비자의 보수성 때문에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인근 유럽 국가들과 미국 제품이 선호되는 경향이 있음. 인지도가 있고 산업 기술수준이 유사하므로 품질의 우수성이 보장된다는

 

  까다로운 다문화 시장

 

    - 스위스 소비자들 바이어들은 제품 구입 고품질, 세련된 디자인, 안전성 다양한 요소들을 엄격히 점검하고 구입하는 경향. 관련하여 전자/전기 제품, 식품 분야 다양한 분야에서 EU 수준을 넘어선 보다 엄격한 기술, 안정, 위생규격이 요구되고 있음

 

    - 스위스는 이러한 소비자 바이어들의 까다로움과 독일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의 3 언어가 통용되는 문화적 다양성 때문에 유럽의테스트 마켓으로 통함. 스위스 시장에서의 높은 시장성은 기타 유럽 국가들에서도 수요가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어, 스위스 거래선 확보는 유럽 전역 진출을 위한 홍보효과가

 

  환경 윤리경영이 중요시 되는 시장

 

    - 스위스는 친환경 윤리경영이 분야에 걸쳐 제품구매의 근본적인 고려요소로 간주됨

 

    - 특히 식품 분야에서는 유기농 제품이 기존 제품보다 2 이상 비쌈에도

 

'식품소비 트렌드(식품소비트렌드)'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