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소비 트렌드(식품소비트렌드)
조회410Ⅲ. 시장정보
1. 식품소비 트렌드
ㅁ 농식품 소비량 파악 통한 소비성향
< 식품 & 음료 시장 소비현황>
(단위 : 10억 유로)
구 분 |
소 비 |
식품소비 |
22.65 |
비주류 소비 |
2.69 |
주류 소비 |
5.22 |
합 계 |
30.55 |
출처 : Food for thoughts (2010)
- 스위스의 식음료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식품이 226.5억 유로이고, 비주류가 26.9억 유로, 주류가 52.2억 유로로 총 305.5억 유로로 총 집계됨
< 식품 & 음료 시장 연평균 성장률 >
구 분 |
성장률(%) |
식품소비 |
12.1 |
비주류 소비 |
10.7 |
주류 소비 |
9.2 |
합 계 |
11.5 |
출처 : Food for thoughts (2009-2010)
*자료기입일: 1월 15일
- 스위스의 식음료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식품이 12,1%, 비주류는 10.7%, 주류는 9.2%로 총 11.5%로 집계됨.
< 소비 물가 지수(CPI) >
(단위 : 10억 유로)
구 분 |
소비 가격 지수 | |
2009 |
2010 | |
식품소비 |
103.5 |
102.2 |
비주류 소비 |
101.8 |
101.3 |
주류 소비 |
103.6 |
103.3 |
합 계 |
103.4 |
102.3 |
출처 : Food for thoughts (2005=100, 2009/2010)
*자료기입일: 1월 15일
- 식품의 CPI 지수는 2010년 기준 전년 대비 1.3% 감소하였으며, 비주류와 주류 소비는 전년 대비 평균 0.3~0.5%의 감소를 보임
ㅁ 시장특성
ㅇ 고품질 시장
- 스위스는 인구 약 780만의 소규모 시장이나 1인당 GDP가 7만 달러 대로, 소비자의 구매력이 매우 높은 시장. 스위스 경제의 원동력이 수출과 민간소비로 간주될 만큼 기업 및 일반 소비자의 수요 및 구매는 안정적이며 꾸준히 유지되어 오고 있음
- 기업 및 일반 소비자는 구매력이 높은 만큼 고품질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이러한 소비추세는 롤렉스(Rolex), 이베체(IWC), 오메가(Omega) 등 명품 시계, 네스프레소(Nespresso), 슈프륑리(Spr?gli), 린트(Lindt) 등 고급 초콜렛이 세계적 명품제품으로 성장 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했음. 또한 의약품, 기계류, 화학제품 등 분야에서도 세계 최고의 기술 경쟁력을 보유하는 계기가 됨
ㅇ 보수적인 시장
- 스위스 소비자들은 제품 구입시 품질에 중요성을 두기 때문에 같은 가격이면 품질을 확신할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따라서 스위스나 선진국 시장에서 검증된 브랜드 제품이 아니면 스위스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어려움
- 이러한 소비자의 보수성 때문에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등 인근 유럽 국가들과 미국 제품이 선호되는 경향이 있음. 인지도가 있고 산업 및 기술수준이 유사하므로 품질의 우수성이 보장된다는 것
ㅇ 까다로운 다문화 시장
- 스위스 소비자들 및 바이어들은 제품 구입 시 고품질, 세련된 디자인, 안전성 등 다양한 요소들을 엄격히 점검하고 구입하는 경향. 관련하여 전자/전기 제품, 식품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EU 수준을 넘어선 보다 엄격한 기술, 안정, 위생규격이 요구되고 있음
- 스위스는 이러한 소비자 및 바이어들의 까다로움과 독일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의 3개 언어가 통용되는 문화적 다양성 때문에 유럽의 ‘테스트 마켓’으로 통함. 즉 스위스 시장에서의 높은 시장성은 기타 유럽 국가들에서도 수요가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어, 스위스 내 거래선 확보는 유럽 전역 진출을 위한 홍보효과가 큼
ㅇ 환경 및 윤리경영이 중요시 되는 시장
- 스위스는 친환경 및 윤리경영이 전 분야에 걸쳐 제품구매의 근본적인 고려요소로 간주됨
- 특히 식품 분야에서는 유기농 제품이 기존 제품보다 2배 이상 비쌈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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