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소비트렌드(식품소비트렌드)
조회3001. 식품소비 트렌드
ㅁ 농식품 판매량 및 소비량 파악을 통한 소비성향 분석
식품소비량 2009-2011 | |||
|
2009 |
2010 |
2011 |
식품 소비액 (미화, 10억) |
6.8 |
6.92 |
7.21 |
식품소비액 (UAE화, 10억) |
- |
25.43 |
26.50 |
1인당 식품소비액(미화) |
1,475.4 |
998 |
960 |
1인당 식품소비액 (UAE화) |
- |
3,664 |
3,527 |
총 식품소비액 변화량(전년대비, 사우디화) |
6.3 |
2.10 |
4.21 |
Source: UAE Ministry of Economy, Dubai Statistics Centre, Department of Planning and Economy in Abu Dhabi, Sharjah Information System Department
*자료기입일: 1월 15일
(1) 고기
○ 뉴질랜드, 인도, 호주, 미국, 캐나다 등이 UAE 육류시장에서 활동하는 주요 국가로 인도는 저 품질의 양고기를 소매업체와 지방 제조공장에 제공하고 있으며 뉴질랜드는 호텔과 소매 시장에 고품질의 육류를 제공하고 있음
○ 전체 수입된 돼지고기 중 91%가 냉동처리된 것으로 이중 브라질에서 수입된 돼지고기가 86%로 매우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음
○ 돼지고기는 호텔과 레스토랑에서 외국인과 관광객, 비즈니스 방문객들에게 판매되거나 식료품 소매&유통업체에서 직접적으로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되고 있음
○ 소매&유통업체를 통해 돼지고기를 구입하는 주요 소비자는 필리핀 사람들로 UAE에는 서비스 산업에 종사하는 많은 필리핀사람들이 거주하고 있음
○ UAE에서 돼지고기를 판매할 수 있는 기업은 Spinneys, T.Choithrams&Sons Ltd, Lal's 총 세 군데로 세계적인 유통기업인 Carrefour는 돼지고기를 판매할 수 있는 인증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음
○ 쇠고기도 호텔과 레스토랑에서 판매되는 주요 육류 품목이지만 광우병 같은 동물 질병 예방 및 방지를 위해 위험한 국가로 분류되는 미국과 캐나다 등의 쇠고기는 반드시 관련 인증을 취득해야 UAE에 수입될 수 있음
○ UAE의 두바이와 아부다비의 도시 개발 프로젝트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향후 UAE의 육류시장은 지금 보다 훨씬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특히 두바이는 세계적인 관광지로 명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해외 관광객이 많이 소비하는 돼지고기와 쇠고기의 소비량이 상대적으로 더 많이 증가될 수 있음
(2) 수산물
○ 수산물은 UAE인들의 주요 소비 식품으로 인구 당 수산물 소비량은 33 kg로 전 세계 평균 인구 당 수산물 소비량 16.5 kg보다 무려 2배나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음
○ 게다가 5성급 호텔과 레스토랑이 지속적으로 건설되고 있는 만큼 향후에도 수산물에 대한 수요는 하락하지 않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음
○ 냉동 수산물 전품목이 소매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유럽, 남아공, 호주, 말레이시아 등에서 제조된 수산물 가공 식품도 유통되고 있음
○ 게다가 훈제 연어와 통조림 제품도 UAE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음
(3) 이슬람 식용육 제품
○ 이슬람 식용육 제품이란 이슬람 교리에 따라 알코올과 돼지, 기타 금지 물질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육류 식품으로 이슬람 규정에 따라 가축이 도살되어야만 됨
○ 전 세계의 이슬람 식용육 시장의 규모는 약 4,000 ~ 5,800억 달러로 측정되지만 UAE의 이슬람 식용육 제조 기업은 글로벌 트렌드를 따르기보다는 지방 및 UAE인들의 취향에 맞는 식품만을 제조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음
(4) 음료
○ 생수와 주스 시장은 UAE 기업의 영향력이 매우 높은데 UAE 현지 기업은 저렴한 가격으로 시장을 장악하고 있고, 수입 생수의 경우 전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브랜드를 가진 기업의 제품만 시장에서 일정한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 UAE 특유의 기후 때문에 생수 판매량이 특히 높은데 수돗물과 혼합돼서 가공된 제품이기 때문에 안전하기는 하지만 물맛은 다소 떨어진다는 특징이 있음
○ 탄산음료의 소비량도 매우 높은 편으로 거의 모든 세계적인 탄산음료 브랜드가 이미 UAE 시장에 진출해 있음
○ 주스의 경우 UAE 현지 기업(생수, 유제품 제조 기업)이 가장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해외 국가로는 남아공이 가장 큰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음
(5) 유제품
○ 수입 유제품의 경우 뉴질랜드 산 유제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으로, 분유, 버터, 치즈 등 다양한 품목의 뉴질랜드 산 유제품 인기를 얻고 있음
○ 서양 유제품은 특히 요구르트, 치즈 등의 품목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UAE인들의 유제품 소비량도 비교적 높은 편에 속함
(6) 유기농 제품
○ UAE 내에서도 건강관리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급증되면서 유기농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다수 발생하였고 2005년 두바이에서 처음으로 유기농 슈퍼마켓이 개장하였음
○ 유기농 전문 슈퍼마켓은 주로 서양 출신의 외국인들을 주 고객층으로 선정하고 소박한 스타일의 구매 경험을 느끼게 해주는 사업 전략을 사용하고 있음
○ 유기농 주스가 유기농 슈퍼마켓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제품으로 알려져 있음
< UAE 식품 수입량 및 국내 공급 - 소비량 >
품목 |
수입량(천 톤) |
국내 공급량 (천 톤) |
일인당 식품 소비량 (천 톤/일 년) |
곡물류 |
5,778 |
2,626 |
247.30 |
녹말류 |
270 |
258 |
19.90 |
설탕 작물류 |
0 |
0 |
- |
설탕 및 감미료 |
2,237 |
1,430 |
37.80 |
콩류 |
216 |
67 |
12.80 |
견과류 |
134 |
122 |
6.60 |
종실류 |
892 |
928 |
6.60 |
식물성 오일류 |
553 |
213 |
7.40 |
채소류 |
485 |
1,149 |
163.50 |
과일류(와인 포함) |
785 |
1,537 |
124.10 |
흥분성 음료 |
- |
53 |
6.00 |
향신료 |
- |
76 |
5.80 |
알코올 음료 |
- |
178 |
- |
육류 |
78 |
395 |
85.10 |
부스러기 고기 |
9 |
12 |
2.60 |
동물성 지방 |
3 |
23 |
4.80 |
달걀 |
17 |
44 |
8.70 |
유제품 |
100 |
521 |
110.10 |
생선류 |
91 |
110 |
22.60 |
기타 수산물 |
0 |
0 |
0.00 |
기타 |
- |
- |
- |
출처: FAO STAT
*자료기입일: 1월 15일
< UAE 식품 농식품 수입 현황 >
순위 |
품목 |
수입량(톤) |
수입액(1000$, 미화) |
단위별 금액($/톤) |
1 |
정제 설탕 |
1264795 |
628669 |
497 |
2 |
밀 |
1141104 |
300754 |
264 |
3 |
쌀 |
942393 |
892926 |
948 |
4 |
유채씨 |
811838 |
400196 |
493 |
5 |
팜 오일 |
529304 |
519297 |
981 |
6 |
분밀당 |
486767 |
242428 |
498 |
7 |
옥수수 |
384816 |
87233 |
227 |
8 |
닭고기 |
285569 |
484390 |
1696 |
9 |
알팔파 Meal and Pellets |
272778 |
141179 |
518 |
10 |
대추 |
227726 |
25613 |
112 |
11 |
보리 |
204231 |
38653 |
189 |
12 |
말린 양파 |
175086 |
61451 |
351 |
13 |
오렌지 |
169481 |
86344 |
509 |
14 |
사과 |
155753 |
156096 |
1002 |
15 |
콩기름 |
144910 |
142694 |
985 |
16 |
밀겨 |
128276 |
6397 |
50 |
17 |
토마토 |
124789 |
89559 |
718 |
18 |
렌틸스 콩 |
111861 |
108162 |
967 |
19 |
바나나 |
93331 |
21358 |
229 |
출처: FAO STAT, 2010
*자료기입일: 1월 15일
'식품소비트렌드(식품소비트렌드)'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