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3.27 2007

일본, 친환경 화훼재배 인증제도 보급에

조회343
 

친환경 화훼재배 인증제도 보급에

다음달 생산자협의회

 


환경을 배려한 화훼생산 인증제도  MPS에 많은 노력을 하는 생산자간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인증기관인 MPS 플로라마케팅(MPS재팬)과 일본 플로라마케팅협회(JFMA)는 4월에 「MPS 참가자 네트워크 협의회」를 설립한다. 생산자의 정보교환이나 학습의 장을 만들고, 상호 연결고리를 강화함으로써 더 많은 보급과 추진을 목표로 한다.


작년 8월 JFMA가 출자해서 MPS재팬을 설립하여 9월부터 생산자에게 MPS 참가를 권유 해 왔다. 금년 1월부터 농약이나 비료 사용량, 폐기물 분별 상황 등 데이터 기록․보고업무를 개시했다. 데이터 보고를 계속해온 참가자는 3월 26일부터 생산물에 참가자임을 증명하는 마크표시를 할 수 있다.


현재 참가하고 있는 생산자는 약 30명이지만, 앞으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금까지는 각지에서 개별적으로 추진했기 때문에 협의회를 설립하여 생산자를 집결하고 MPS의 이해와 브랜드화를 진행할 계획이다. JFMA의 오가와 회장은 「생산자가 일체가 되는 것으로 어필하는 힘이 강해진다」고 강조한다.


협의회는 4월 17일에 설립하여 1회째의 모임을 개최한다. 소비자에게 MPS를 PR하는 방법이나 참가자 마크의 사용방법 등에 관한 의견교환 및 의사통일을 도모한다.


* 단어 : MPS

약, 비료 등 환경에 대한 부하를 관리․삭감한 화훼생산을 추진하기 위해 1995년에 네덜란드에서 시작한 인증제도. 참가한 생산자가 농약, 화학비료, 냉난방에 사용한 에너지, 물, 페기물 양을 보고하고 기준을 준수한 단계에서 인증취득이 가능한 시스템. 인증 마크로 친환경적인 상품이라는 것이 PR가능한 한편, 재배관리를 수치화 함으로써 경영개선 효과도 있다.

 

(자료원 : 일본농업신문 3.27일자, 자료 : 도쿄 aT센터)

'일본, 친환경 화훼재배 인증제도 보급에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일본 #인증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