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소비트렌드(식품소비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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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소비량 2010-20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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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
2011 |
2012 |
식품소비 (US$10억) |
114.3 |
119.9 |
119.3 |
식품소비 (GBP10억) |
73.74 |
74.47 |
75.96 |
1인당 식품소비 (US$) |
1,842 |
1,921 |
1,899 |
1인당 식품소비 (GBP) |
1,189 |
1,193 |
1,210 |
총 식품소비 증가량 (GBP y-o-y) |
3.56 |
1.00 |
2.00 |
*자료기입일 : 2013년 1월 16일
□ 농식품 소비량 파악 통한 소비성향
○ 식품 트렌드의 변화
- 다양하고 세련되며, 평균적으로 풍족한 소비자들에 의한 시장 분할
- 식품의 유래와 생산방식,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 생활방식의 변화
- 세계화에 따라 외국 식품에 대한 친근감이 높아지고 새로운 음식에 대한 시도가 활발함
- 최근 영국 식품시장의 최대 화두는 건강
- 자국 내 비만인구의 증가와 이로 인한 위험성 강조, 국민들은 건강에 대한 중요성을 더욱 인식하게 됨
- 식품 선택 시 어떤 성분이 음식에 포함되어 있는지, 식품표시에 관심을 더욱 가지고, 판매사도 식품성분을
고려하여 제품 생산
- 우유와 신선 육류, 감자의 소비량은 지난 30년간 꾸준히 감소 추세
- 영국의 총 곡물생산은 2001년과 2007년에 악천후 환경으로 인해 커다란 하락세를 보였으나 2009년 온난한
기후와 시장 강세의 영향으로 밀 수확이 증가함. 맥주맥의 생산량 감소를 주요 원인으로 전반적인 곡물
생산은 2010년 2% 감소함
- 1990년도부터 가금육 생산에 가시적인 증가를 보였으며 이러한 트렌드는 1970년 후반부터 시작되어 왔음.
2000년도에 생산량의 감소를 보였으나 2010년에 다시 예전 수준을 되찾음
- 탄력적인 생활패턴으로 바뀌면서, 즉석 식품 요구 증가
- 햄버거의 유해성 홍보효과로 인해 샌드위치가 건강에 좋을 것이라 인식하여 샌드위치 시장 성장
-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먹을 수 있는 간편한 음식에 대한 수요의 증가가 편의점을 급속히 성장시킴
- 영국의 대표적인 유통업체 테스코, 세인즈베리 등이 편의점 업계 주도
- 주로 즉석식품류, 냉장식품 등이 판매되고 있음
- 유기농, 건강식품(기능식품), 신선식품 또는 즉석식품, 다른 편리한 식품 시장이 눈에 띄는 성장을 보임
○ 과일과 야채의 소비량
- 5-A-day는 과일 주스를 포함한 신선한 과일과 야채의 모든 구매량으로 성인 분량인 80그램으로 나누어서
계산한 수치임
- 과일과 야채를 섭취한 남성과 여성의 비율은 2001년부터 2006년까지 꾸준히 성장해 왔으며 최고점으로
남성 28%, 여성 32%이 각각을 차지
- 과일과 야채를 섭취하지 않은 어른의 비율은 2009년 남성 7.9%, 여성 5.7%로 조금 증가했음
○ 육류소비량
- EU의 1인당 육류 소비량은 미국보다는 적지만, OECD 회원국보다는 높은 소비량을 보이고 있음
출처: OECD & FAO (2013.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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