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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6 2012

식품소비트렌드(식품소비트렌드)

조회160

Ⅲ. 시장 정보

 

1. 식품소비 트렌드

식품소비량 2010-2012

 

2010

2011

2012

식품소비

(US$10)

114.3

119.9

119.3

식품소비

(GBP10)

73.74

74.47

75.96

1인당

식품소비 (US$)

1,842

1,921

1,899

1인당

식품소비 (GBP)

1,189

1,193

1,210

식품소비 증가량

(GBP y-o-y)

3.56

1.00

2.00

 출처 : Business Monitor Information

*자료기입일 : 2013 1 16

 

 

 농식품 소비량 파악 통한 소비성향

 

  식품 트렌드의 변화

 

   - 다양하고 세련되며, 평균적으로 풍족한 소비자들에 의한 시장 분할

 

   - 식품의 유래와 생산방식,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 생활방식의 변화

 

   - 세계화에 따라 외국 식품에 대한 친근감이 높아지고 새로운 음식에 대한 시도가 활발함

 

   - 최근 영국 식품시장의 최대 화두는 건강

 

   - 자국 내 비만인구의 증가와 이로 인한 위험성 강조, 국민들은 건강에 대한 중요성을 더욱 인식하게 됨

 

   - 식품 선택 시 어떤 성분이 음식에 포함되어 있는지, 식품표시에 관심을 더욱 가지고, 판매사도 식품성분을

      고려하여 제품 생산

 

   - 우유와 신선 육류, 감자의 소비량은 지난 30년간 꾸준히 감소 추세

 

   - 영국의 총 곡물생산은 2001년과 2007년에 악천후 환경으로 인해 커다란 하락세를 보였으나 2009년 온난한

      기후와 시장 강세의 영향으로 밀 수확이 증가함. 맥주맥의 생산량 감소를 주요 원인으로 전반적인 곡물

      생산은 2010 2% 감소함

 

   - 1990년도부터 가금육 생산에 가시적인 증가를 보였으며 이러한 트렌드는 1970년 후반부터 시작되어 왔음.

      2000년도에 생산량의 감소를 보였으나 2010년에 다시 예전 수준을 되찾음

 

   - 탄력적인 생활패턴으로 바뀌면서, 즉석 식품 요구 증가

 

   - 햄버거의 유해성 홍보효과로 인해 샌드위치가 건강에 좋을 것이라 인식하여 샌드위치 시장 성장

 

   -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먹을 수 있는 간편한 음식에 대한 수요의 증가가 편의점을 급속히 성장시킴

 

   - 영국의 대표적인 유통업체 테스코, 세인즈베리 등이 편의점 업계 주도

 

   - 주로 즉석식품류, 냉장식품 등이 판매되고 있음

 

   - 유기농, 건강식품(기능식품), 신선식품 또는 즉석식품, 다른 편리한 식품 시장이 눈에 띄는 성장을 보임

 

  과일과 야채의 소비량

 

   - 5-A-day는 과일 주스를 포함한 신선한 과일과 야채의 모든 구매량으로 성인 분량인 80그램으로 나누어서

      계산한 수치임

 

   - 과일과 야채를 섭취한 남성과 여성의 비율은 2001년부터 2006년까지 꾸준히 성장해 왔으며 최고점으로

      남성 28%, 여성 32%이 각각을 차지

 

   -  과일과 야채를 섭취하지 않은 어른의 비율은 2009년 남성 7.9%, 여성 5.7%로 조금 증가했음

 

  육류소비량

 

    - EU 1인당 육류 소비량은 미국보다는 적지만, OECD 회원국보다는 높은 소비량을 보이고 있음

 

출처: OECD & FAO (2013.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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