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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10 2007

2007년도 일본산업동향 (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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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의 움직임

○ 외식지출의 동향

 - 2007년의 세대 1인당 외식지출은 개인소비의 회복기조로 2006년 후반부터 전년 대비 플러스 기조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소비마인드의 위축 등을 고려하면 보합세 또는 미미한 증가가 예상됨.


○체인기업의 동향

-신규출점을 포함한 외식체인기업 전체의 동향을 보면 2007년은 전년에 이어 전 점포, 기존점포 모두 플러스 기조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임. 전 점포 매출액은 전년 대비 3.0%증가가 예상됨. 또, 점포 수는 신규출점보다도 기존점포 대책에 주력할 것으로 보여 둔화기조가 지속되어 전년 대비 1.3%의 증가가 예상됨.


□ 기업실적

○ 외식업체 주요 5개사 실적

 - 외식업체 주요 5개사(스카이락, 일본 맥도날드, 로얄홀딩스, 데니즈, 요시노야D&C)의 2007년도 결산은 증수증익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됨. 패스트푸드 업태가 호조를 보이고 있어 객수 증가가 유지 가능한지가 과제가 될 것으로 보임. 업태의 성숙화가 진전되고 있는 패밀리레스토랑을 포함하여 각 체인기업 모두 기존 점포 대책에 주력하고 있음.


□ 논제 ~ 외식산업에서의 M&A

 - 외식산업에서의 M&A가 활발한 배경으로는 ①외식산업의 시장규모가 1997년의 약 29조 엔을 정점으로 2006년은 약 24조 엔으로 축소기조에 있어 외식시장의 확대가 기대되지 않는다는 점, ②오버스토어(Over Store) 상태가 지속되는 한편으로 업태의 수명 단기화가 진전하고 있는 점을 들 수 있음.


-M&A의 메리트를 보면 인수측의 메리트로는 업태개발에 걸리는 비용과 시간의 삭감과 기존사업과의 시너지효과로 경영효율화를 도모할 수 있는 점이며 피 인수측의 메리트로는 비 핵심사업을 정리할 수 있다는 점과 외식산업의 특유의 문제인 오너경영자의 과다로 후계자 부족의 해소수단으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임.


-최근의 동향을 보면 대형 외식체인기업도 신 업태의 진출, 기존사업의 강화, 지역보완 등을 목적으로 M&A를 실시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임.


-외식산업의 성숙화에서 시장은 확대되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M&A는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됨. 업태에 따라서는 재편이 활발해질 것으로 보임. 또, 오너기업이 후계자 문제로 M&A를 선택하는 경우도 증가할 것으로 보임.


<목차>

. 산업의 움직임

1. 외식지출의 동향

2. 체인기업의 동향

. 기업실적

1. 외식기업(상장 95개사)의 2006년도 결산

2. 주요 5개사 실적

Ⅲ. 논제 ~ 외식산업에서의 M&A

 

출처 : 미즈호코퍼레이트은행(원문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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