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소비트렌드(식품소비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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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 목 |
축산물 (Kg) |
가공육 (Kg) |
가금류 (Kg) |
곡류 (Kg) |
야채, 과일 (Kg) |
과자, 초콜릿등 (Kg) |
수 량 |
583,425 |
254,855 |
520,677 |
1,403,925 |
159,290 |
941,876 |
단위: Kg
< 1인당 농식품 소비량 >
축산물: 마리/1인당
곡류, 야채, 과일, 우유: kg/1인당
구 분 |
소 (마리) |
돼지 (마리) |
가금류 (마리) |
곡류 (Kg) |
야채 (Kg) |
와인 (Liter) |
과일 (Kg) |
우유 (Kg) |
2001 |
21 |
48 |
18 |
108 |
123.07 |
21.667 |
107.46 |
67.85 |
2002 |
22 |
52 |
21 |
108 |
133.35 |
22.833 |
71.92 |
68.14 |
2003 |
21 |
52 |
21 |
113 |
124.74 |
21.81 |
82.29 |
64.60 |
2004 |
21 |
50 |
19 |
101 |
124.72 |
23.849 |
82.9 |
69.17 |
2005 |
20 |
46 |
23 |
110 |
120.87 |
25.847 |
80.33 |
- |
2006 |
19 |
40 |
20 |
114 |
119.73 |
23.817 |
60.24 |
- |
2007 |
20 |
41 |
18 |
109 |
122.62 |
27.685 |
65.81 |
- |
2008 |
18 |
41 |
21 |
112 |
- |
25.087 |
- |
65.10 |
2009 |
19 |
42 |
20 |
107 |
- |
- |
- |
61.80 |
와인: liter/1인당
○ 벨기에의 소비성향
- 독신인구의 증가로 프랜차이즈 업체의 인기가 증가. 현재 전체 인구의 30%이상이 독신자이며, 이 비율의 인구가 집에서 가까운 식료품 선호. 또한 국가 내의 엄격한 식품위생 규정으로 인해 소형 상점들이 프랜차이즈 업체로의 이동 증가
- 바빠지는 생활패턴으로 인해 신선 농산물을 직접 요리해서 먹는 시간이 부족해짐. 이에 따라 가공되어 냉동된(데우기만 하면 바로 먹을 수 있는) 식품의 선호도가 증가. 여성들의 취업률이 증가하면서 냉동식품의 급격한 증가가 예상됨
- 건강식을 섭취함으로써 좀 더 나은 삶의 만족도를 성취하려는 소비자의 증가. 벨기에 소비자들의 품질, 편리성, 다양성과 건강, 식품의 안전에 대한 기대와 선호도로 인해 시장의 변화, 혁신
- 대부분의 식품은 근접해있는 프랑스, 네덜란드, 독일, 이탈리아 등지에서 수입해왔음. 그러나 다양한 요리에 대한 증가하는 수요로 인해 다양한 국가에서의 수입이 진행되고, 진행될 것으로 예상됨
- 연간 1인당 소비 지출액은 약 15,000 유로이며 빈부격차가 적고 중산층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안정된 사회. 충동구매 보다는 상품에 대한 평가를 충분히 거치고 난 후 구매하는 소비행태가 주를 이룸
- 소비자 단체의 활동이 활발하며 국가적으로도 안전과 위생에 엄격하기 때문에 소비자 스스로도 제품의 안전도를 조사하여 발표하기도 함. 이로 인해 유통업체는 대 소비자 신뢰도를 위해 자율 인증제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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