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효성테라마이신주사액, 어미돼지 산후 고열종합증(高熱綜合症) 치료
조회624어미돼지 산후 고열종합증은 어미돼지 산후 수 시간에서 10일 내에 고열이 발생하여 계류(稽留)하거나 먹지 않는 것이 주요 증상인 질병으로 20% 완효성테라마이신주사액으로 치료할 수 있다.
1. 발병원인
(1) 어미돼지가 새끼를 낳는 과정에서 조산하고 소독을 잘하지 않거나 산도(産道)가 손상되거나 난산하거나 또는 어미돼지의 소모에너지가 지나치게 크면 병원균이 침입하여 자궁내막염(子宮內膜炎), 음도염(陰道炎) 등 생식계통이 감염되거나 유방염 또는 호흡계통이 감염되어 고열이 발생한다.
(2) 자체중독으로 발생한다. 주로 사태(死胎) 또는 포의(胞衣)가 자궁 내에 남아 썩어 나오는 독물, 생식계통(자궁이나 음도)의 염증성물질, 기타 세균 감염으로 생긴 독소로 인해 고열이 발생한다.
(3) 돼지우리 안이 덥거나 습하며 통풍이 안 되어 어미돼지의 산열(散熱)이 곤란하고 또 산후 체질이 허약해지면 발병이 증가한다.
(4) 사료의 영양상태가 완전하지 않아 발생한다.
2. 임상증상
대부분은 산후 오래지 않아 체온이 40.5~43℃까지 오른다. 어떤 돼지는 음식을 먹지 않고 어떤 것은 먹더라도 사료를 먹지 않고 약간의 물만 마신다. 움직이지 않으려 하고 걷는 모양이 불안정하다. 어떤 돼지는 눕는 것을 좋아하거나 잠에 빠진다. 어떤 것은 호흡하는 횟수가 증가하거나 거칠게 숨을 쉰다. 콧등이 마르고 대변이 약간 건조하고 젖이 적거나 없다. 어떤 것은 음문(vulva)에서 비릿한 냄새가 나는 끈끈한 액체가 흘러나온다.
3. 치료방법
(1) 0.1%의 Benzalkonium Bromide용액으로 산도(産道)를 깨끗이 씻는다.
(2) 20% 완효성테라마이신주사액을 근육에 주사한다. 약량(dosage)은 0.1㎖/kg체중으로 매일 한차례씩 연속 4~5일 주사한다.
(3)음부에서 점성액체가 나오는 경우에는 적당하게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 F2a10mg을 주사한다.
4. 예방
산전후의 위생과 소독작업을 강화한다. 또 어미돼지의 산후에 0.1% Benzalkonium Bromide용액이나 0.1% 과망간산칼륨(posassium permanganate)으로 용액으로 산도를 씻고 동시에 완효성테라마이신주사액을 근육에 주사하면 효과적으로 어미돼지의 산후 고열과 어린돼지의 황백리(黃白痢)를 예방할 수 있다.
어미돼지가 산후에 고열이 날 때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어미돼지의 비유(泌乳)기능이 떨어지고 어린돼지의 생존률이 낮아지며 심지어는 어미와 새끼가 죽기도 한다. 완효성테라마이신주시액은 효과가 좋고 빠르며 사용이 간편하다.
자료:농촌진흥청
'완효성테라마이신주사액, 어미돼지 산후 고열종합증(高熱綜合症) 치료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