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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6 2012

식품소비트렌드(식품소비트렌드)

조회205

Ⅲ. 시장정보

 

1. 식품소비 트렌드

 

1인당 식품 및 음료 소비량

 

 - 2011년 식품 소비량

식품 소비량

 

2009

2010

2011

식품 소비액

(ZAR, 10)

294.56

304.81

337.79

식품 소비액

(US$, 10)

34.99

41.64

46.51

1인당 식품 소비액

(ZAR, 10)

5,920.72

6,079.95

6,644.28

1인당 식품 소비액

(US$, 10)

703.39

830.55

921.69

총 식품소비 변화량

(Y-O-Y %)

12.10

3.48

10.82

1인당 식품소비 변화량

(Y-O-Y %)

11.13

2.69

10.10

 

출처: Business Monitor Information, 기입일: 2013 1 11

 

 ㅁ 농식품 판매량 및 소비량 파악 통한 소비성향 분석

 

  건강식품, 편의식품 시장의 성장

 

   - 건강, 편의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는 추세로 다이어트 관련식품, 건강식품 및 건강보조식품 시장이 크게 성장하는 상황임

 

   -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와는 달리 남아공의 경우 건강 식품시장만이 크게 성장 중이며, 다이어트 및 건강보조식품은 아직 소비자들의 주목을 크게 받지 못함 (비알콜 음료와 유제품 등이 인기)

 

   - 점점 길어지는 근로시간과 대중교통수단의 부족으로 인해 간편하고 조리된 식품에 대한 소비가 늘고 있으며, 특히 여성들의 사회참여가 활발해짐에 따라 편의와 관련된 상품시장이 고속성장하고 있음

 

  식품의 생산과 수입은 해마다 2%가량 늘어나는 인구로 인해 증가하고 있으며, 늘어나는 인구 때문에 식품 소비도 증가하고 있음

 

  부의 증가와 흑인 인종차별정책 이후, 국내 중산층은 2001년에서 2004년 사이 30%로 증가하였으며, 기본 곡물의 섭취에서 좀 더 다양한 식단으로 식품 소비가 변화함

  저소득층의 소비자들은 쌀, 스프레드, 유제품 같은 제품들은 브랜드 식품을 선호

 

   - 자사 브랜드 제품들은 여전히 식품 시장에서 새롭게 생겨나고 있으며 세계 평균 보다 성장 속도가 빠름

 

  고소득층의 소비자들은 건강, 편리, 질 좋은 식품을 선호하지만 반대로 저소득층들은 여전히 주식에만 관심을 가지고 있음

 

  교육 성장과 중산층의 증가로 인해 많은 소비자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건강식품에 대한 소비가 늘어나고 있음

 

  신선 농식품 소비는 매우 높아지고 있고 계속해서 증가 할 것으로 보임

 

   - 특히 신선 과일, 채소에 대한 지출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것은 건강, 품질, 다양성 대한 인식이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기 때문

 

  점차적으로 바쁜 생활 스타일로 인해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제품들은 편리하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제품군으로 바뀌면서 가공식품과 포장식품들의 인기와 수요가 증가

 

  알코올 소비는 사회 활동과 스포츠 문화가 남아공의 중요한 분야로 자리를 잡으면서 증가하였고 특히 flavoured alcoholic 음료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가 있음

 

   - 그러나 와인은 여전히 고소득층의 소비자들만 즐기는 것으로 파악됨

 

  건강과 웰빙이 음료 구매에 상당한 고려 대상이 됨

 

   - 대다수의 소비자들은 차나  저렴한 고급 제품으로 여겨지는 커피를 즐겨 마심

 

   - 그러나 엄격한 사회 커피 문화가 여전히 존재하며 커피는 고소득층들에 의해 자주 구입이 되고 있음

 

   - 가처분 소득 증가의 유행으로 인해 더 많은 소비자들이 차나 커피를 마시고 있으나 가격 상승에 대해서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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