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3.18 2007

중국, “제11차 5개년”시기 식품 등 표준체계 건설 중점 강화

조회284
 

중국, “제11차 5개년”시기 식품 등 표준체계 건설 중점 강화

  최근 국가표준화위원회에서 “표준화 제11차 5개년 발전계획”을 발표하여 향후 5년간 중국 표준화업무의 발전요지를 계획하였다. 식품, 소비품 표준체계 건설은 중점 가운데서도 중점으로 진일보 강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표준화는 국민경제와 사회발전의 중요한 기술, 기초적인 작업으로 “제10차 5개년”시기 중국의 표준화업무는 매우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으며 기술진보 추진, 시장질서의 규범화, 산업과 제품 경쟁력 제고에 관한 국제무역을 촉진시키는데 중요한 작용을 발휘하였다. 상황이 발전함에 따라 중국 표준의 적용성이 비교적 낙후되고 시장경쟁력이 비교적 낮아지는 등의 문제는 날로 뚜렷해져서 경제와 사회의 협조발전 요구에 더 좋게 적응할 수 없었다. 중국의 표준화사업의 발전을 가속화하는 것은 일종의 매우 긴박한 임무가 되었다.


  “규정”에서는 식품, 소비품 표준체계 건설을 강화하고 적극적으로 식품안전과 소비품 전기연구를 진행하며 식품, 소비품 안전표준의 제정을 가속화하여 식품안전과 소비품안전 예비체계를 건립하여 국민건강의 안전을 보장하도록 지적하였다. 표준 제정과 수정 중점항목으로는 아래와 같은 것이 있다.


  식품안전표준 : 주로 농약잔류, 오염물, 유해미생물 등 한도량 및 검측방법 표준을 포함하여 식품 첨가제 제품, 위생 및 검측방법의 표준과 특수 선식식품 표준, 통용 식품검측방법 표준, 식품라벨표식, 식품안전기초 표준, 식품안전관리와 규제기술 표준 등이 있다. 제11차 5개년 말, 식품안전 표준 400개 항이 제정 및 수정되면 농약잔류, 오염물, 유해 미생물과 식품첨가제사용을 기초적인 식품안전표준체계로 건립하게 된다.


매년 적기에 “식품 중의 농약 최대잔류 한도량” 등 표준을 보충하고 완벽하게 할 수 있다. 50가지 식품첨가제품 표준 완성, 5~10가지 불법 첨가물검측방법 표준 제정, 3~5가지 식품에서 영양라벨 사용 확대, 3~5가지 식품국제표준을 주도하고 참여, 식품안전 기초표준 3~5가지와 식품 생산양호규범 등 규제기술규범 5~10가지를 제정하고 수정하는 것이다.


 유전자 변이상품과 관련된 표준 : 주로 유전자 변이상품 라벨표준, 유전자 변이상품 저장 및 운송 요구조건, 유전자 변이상품 종자표준, 유전자 변이상품 식별방법, 유전자 변이상품 안전평가 및 안정등급요구, 유전자 변이상품 환경실험조건, 유전자 변이상품 기초표준 등 이 포함 된다. “제11차 5개년”말에 가면 150가지 각종 유전자 변이상품의 관련표준을 완성하여 국제 선진수준에 도달할 것이다.


  소비품 안전관리통용지침표준 : 주로 소비품 안전관리표준체계, 관련 유형의 통용 안전지침, 각종 소비품 생산, 제조, 저장, 사용설명, 회수, 처리 등 전 과정 생명주기의 안전관리지침 등이 포함된다고 밝혔다.


자료 : 상하이 aT센터 (中国食品报 3.12)

'중국, “제11차 5개년”시기 식품 등 표준체계 건설 중점 강화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