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사회문화(사회문화)
조회257□ 민족 구성
○ 북쪽의 아이누계, 오사카 쪽 한류계, 혼혈족계, 오키나와의 폴리네시안계, 아이누계 등
○ 일본 열도에서 살아 온 사람들은 일본 민족이 98.5%, 일본 국적을 갖지 않은 외국인이나 귀화 일본인이 200만명 정도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
□ 언어
○ 일본은 한자문화권에 속하며 일본어의 표기에는 한자와 한자로부터 파생된 가나 (가타가나, 히라가나)를 사용
○ 대표적인 일본어 사전인 신센고쿠고 사전에 따르면 한자·한문·중국어 계통의 일본어가 전체 어휘의 49.1%, 일본 본토에서 파생된 말이 33.8%, 영어를 포함한 외국어에서 파생된 외래어가 8.8%를 차지
○ 일본어 이외에는 아이누족이 사용하던 아이누어나 사할린에서 이주한 소수민족이 사용하던 니부흐어, 윌타어, 오가사와라 제도의 구미계 섬족과 일본인 섬족의 오가사와라어, 류큐어 등
□ 종교
○ 일본인의 대부분은 자신의 종교심이나 몸에 밴 종교적인 전통에 대해 자각하고 있지 않은 경우가 많음
○ 일본 종교의 신자 수는 문부과학성 내 종교 통계 조사에서 신도 (모든 만물에 신에 깃들어있다고 믿음)계가 약 1억 700만명, 불교계가 약 8,900만명, 기독교계가 약 300만명, 기타 약 1,000만명으로 추산되며 일본 고유의 신앙인 신도와 외래의 사상인 불교가 주로 널리 신앙되고 있음
□ 한국 문화 유입 정도
○ 일본에서는 2002년 월드컵 공동 개최를 계기로 위성TV(닛테레), 독립 케이블 방송국, 인터넷 매체 등을 통해 한국의 드라마가 상영되면서 한류가 기반을 넓혀온 바 있음. 이 같은 한류가 일본에서 붐을 이루고 사회 현상으로까지 발전한 직접적인 계기는 NHK에 의한 ‘겨울연가’ 방송으로 이 시기를 전후로 하여 ‘한류(韓流)’ 가 일본어의 어휘로 등장하게 됨. 겨울연가는 NHK가 2003년 4월 위성 방송 채널을 통해 처음 방영된 데 이어 2004년 4월부터는 지상파로 옮겨 방송을 하면서 사회적인 붐을 일으켰음
○ 그 이전에도 가수 ‘보아’가 일찍부터 일본에 진출, 일반 대중에 한국 문화의 전도사적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면서 한류 붐의 기반을 마련하였고 더 거슬러 올라가면, 조용필, 김연자 등 가수, 스포츠 선수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선구자들이 한국 문화 전파에 적지 않은 공헌을 함
○ 이후 한류 붐은 가라앉았으나 하나의 장르로서 굳건히 자리를 차지. 실례로 2008년 4월 기준 DVD렌탈 시장에서 한류 작품은 전체 매출의 8~10%를 차지. 또한 동방신기와 같은 하이틴 스타가 폭넓은 세대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는 등 ‘한류는 중년 여성들이나 좋아하는 올드패션 문화’라는 이미지를 탈피
○ 2008년은 급격한 원-엔 환율역전과 미용계에 절대적인 발언권을 가지고 있는 유명인인 IKKO의 선전효과가 더해져서 한국 화장품 붐이 일었음. 특히 BB크림은 닛케이 신문사가 선정 하는 올해의 히트상품에서 10위 안에 선정
○ 2009년 들어서는 우리 음식도 일본인들에게 큰 인기를 끌면서 우리의 전통적인 술 ‘막걸리’가 일본인들에게 큰 인기를 누렸음. 수출량으로 따지면 10년 전에 비해 10배로 늘어날 정도로 폭발적인 호응을 일본으로부터 얻은 바 있음. 아울러 2010년 들어서는 가장 시청률이 높은 저녁 8시대에 우리나라에서 제작한 드라마 아이리스(IRIS)를 방송하는 등 여전히 우리나라 드라마에 대한 인기가 일본에서 여전함을 확인
○ 2010년 소위 K-POP을 중심으로 일본의 젊은 세대의 적극적인 지지를 받는 새로운 한류 붐이 도래하기 시작
○ 2011년의 한류 붐의 주역은 걸 그룹으로서 한국에서 성공을 거둔 카라, 소녀시대 등이 일본에서도 좋은 반응을 보이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음. 예전 한류와 다른 점은 주요 팬 층이 젊은 여성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있다는 점이며 한국출신 걸 그룹은 일본의 걸 그룹보다 체계적인 훈련을 받고 이에 따른 실력을 갖추고 있다는 일본 현지의 평가도 있는 등 새로운 스타일의 한류 붐을 만들어 가고 있음
○ 2012년 최근에는 기존 중년여성으로 한정되던 연령층에서 벗어서 젊은 세대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세대에게 관심을 받고 있으며 드라마, 영화, K-POP 등의 문화 콘텐츠에서 벗어나 음식, 여행, 상품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의 한류 붐이 일어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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