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20
2003
미국, 선호하는 인스턴트 식품 동향
조회580
정보리소스사(Information Resources, Inc. : IRI)의 미국인들이 선호하는 식품에 대한 조사 자료에 따르면 인스턴트 식품으로 식사를 하는 횟수가 정식식사를 하는 것 보다 월등히 많다고 조사되었다. 정보리소스사에서 미국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소비자들중 33%가 정기적으로 식사를 거르고 있으며 식사시 인스턴트 식품을 선호하고 있다고 조사되었다. 이 조사에서 미국인들은 바쁜 생활 양식 변화에 따라 소비자들은 수퍼마켓에서식품 구매시 빠르게 준비해서 먹을 수 있는 식품이나 휴대 간편하고 쉽게 먹을수 있는 것이 식품 선정시 중요한 요소라고 조사되었다. 매년 더욱더 많은 식사를 비행기, 차에서 먹는 횟수가 늘어남에 따라 미국의 소비자들은 손에 간단히 쥐고 먹을 수 있는 스낵바(Snack Bars), 튜브용기 요거트(Yogurt in a tube), 휴대할 수 있는 스프(Portable Soups)등의 식품을 선호하고있다고 한다. 동 설문 조사 자료에 따르면 70%의 소비자들은 인스턴트식품(ready-to-eat)을 하루 아무 시간 때나 먹고 있으며 인스턴트 식품 구매시 미국의 소비자들이 식품 선택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45%가 넘는 소비자들이 조리없이 그냥 먹을 수 있는 인스턴트 식품이라고 답하였다. 소비자들이 식품이 함유한 영양분에도 관심이 있다고 조사되었으나 쉽게 조리하는 것이 우선으로 조사되었다. 설문 조사 응답자중 38%만이 고지방식품 구매를 꺼린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동일한 식품 구매시 미국의 소비자들은 식품 가격이 2배에서 3배가되어도쉽게 먹을 수가 있는 식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새로 소개되는 인스턴트 식품(신상품) 별 구매 의향 설문에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① 조리 없이 먹을 수 있는 인스턴트 신상품은 77%, ② 간단히 데워서 먹는 인스턴트 신상품은 76%, ③ 손쉽게 이동하면서 먹을 수 있는 On-the-go 인스턴트 신상품은 65%, ④ 포크등 용구 사용 없이 간단히 쥐고 먹을 수 있는 신상품은 64%, ⑤ 탄수화물이 적은 신상품 62%, ⑥ 저지방 인스턴트 신상품은 60%, ⑦ 고단백질 인스턴트 신상품은 59%, ⑧ 유기 인스턴트 신상품은 45%, ⑨ 기타 정식 식사 대용으로 먹을 수 있는 인스턴트 신상품은 43%로 구매의향 조사되었다. 한편 간편한 저녁 식사 판매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며 지난 7년간 매년 평균 385백만개의 인스턴트 식품의 판매 증가를 가져오고 있다. (자료 : 뉴욕농업무역관)
'미국, 선호하는 인스턴트 식품 동향'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