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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6 2013

중국 소비자 농식품 인식조사(요약) (생산 및 유통2)

조회235

1. 조사방법 및 대상

중국 농식품 시장의 유통 구조 파악을 위한 전문가 조사와 농식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 파악을 위한 소비자 정성조사, 소비자 정량조사 3가지로 구성

 

2. 주요 조사 결과

농식품 주요 구입 품목 중국소비자들은 신선농산물의 경우 돼지고기(36.9%), 쌀(30.8%), 사과(28.4%), 소고기(24.7%)의 순으로 많이 구매함

가공식품 군에서는 우유, 빵, 커피 등의 소비가 두드러지는데 육류 소비와 함께 식생활의 서구화를 보여주는 현상으로 파악됨

 

농식품 구입 주기

중국 대도시 소비자의 87.7%는 농식품 구입을 매일 혹은 2~3일에 한 번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나 농식품 구입주기는 짧은 편

- 중국 대도시 소비자의 농식품 구입주기를 보면, ‘매일’은 45.4%, ‘2~3일에 한번’은 41.3%로 대부분 구입주기가 짧은 편

- 중국은 가구 구성원이 3명 내외로 적고, 농식품 구입주기도 짧으므로 포장단위는 대용량보다는 소량 포장이 효과적임

 

한국농식품 구입 채널

중국 대도시 소비자가 수입식품을 구입하는 채널로는 대형마트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에 비해 한국 농식품은 ‘동네 슈퍼마켓’에서 구입하는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일반적으로 수입식품은 중산층 이상의 고소득자가 구매할 확률이 높은데 고소득 소비자의 구매채널이 대형마트와 백화점임을 고려할 때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 우리 농식품의 대형마트 진입을 보다 확대해야 할 것으로 판단됨

 

출처: aT Focus (2013.3월호) 중국 소비자 농식품 인식조사 및 유제품 수입시장 동향.pdf p2~p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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