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9.04 2006

이집트, 식품포장기계 시장

조회1110
이집트, 식품포장기계 시장  

최근 이집트 식품협회는 이집트 내에서 생산되는 식품의 80% 가량이 비위생적인 제조와 포장을 통해 시중에 유통되고 있다는 내용의 식품위생 관련 보고서를 관련 정부기관에 제출했다.

 

동 보고서에 따르면 이집트에서 생산되고 있는 식품은 국제 위생규격에 맞지 않고 생산지에서 소비지에 이르기까지 7~10일이 소요돼 유통과정 중 변질의 우려가 많아 위생기준 가이드라인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식품 위생 안전에 대한 규제가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위생적 유통을 위한 식품 포장기계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집트 식품포장기계 수요 견인 요인>

요    인

영     향

외국 브랜드 라이센스를 통한 식품 제조

브랜드 이미지를 위해 고품질 포장

식.음료의 중동.아프리카 수출 증가

국제규격에 적합한 포장

비위생적 식품 유통에 대한 규제 움직임

변질을 방지하기 위한 포장기술 수요증가

 

이집트 포장기계 수요는 2005년 기준으로 약 8,500만 달러 규모로 이중 식품용 포장기계 수요는 3,400만 달러(40%)를 차지했다.

 

이집트 포장기계 시장은 제품 싸이클로 볼 때 발전기에서 성숙기로 진입하는 단계에 있는데 이는 식품시장의 확대, 식품 수출의 증가, 식품 위생 규제에 대한 우려 등 복합적 요인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식품포장기계를 포함한 포장기계는 90% 이상이 수입을 통해 유통되고 있는데 품질이 좋은 독일 및 이태리(30~35%)산이 강세를 띄고 있으며 미국(11~12%), 중국 및 프랑스(12%) 순으로 시장점유율이 높다.

한국산 식품포장기계는 가격적인 면에서 유럽산에 비해 월등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어 충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나 아직 이집트 시장 내 점유율은 미약한 수준이다.


하지만 유로화의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2005년 54만5,000달러였던 한국의 대 이집트 수출이 올 6월까지 71만 달러로 1,806%나 증가했는데 이는 포장기계 평균 수요 증가율인 10%를 훨씬 상회하는 수치이다.


이집트 식품포장기계 시장에 진출하는 방법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의 검토가 요구된다.


에이전트 통한 진출 - 이집트는 바이어와 수요자간에 면대면 마케팅이 필요한 시장이나 식품포장기계의 특성상 민간 수요보다는 산업용 수요가 대부분 이라는 점을 감안해 에이전트를 통해 마케팅 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공공부문의 조달시장이나 대단위 영농단지 등에 제품을 진출시키려면 유망 입찰 에이전트를 선정하는데 집중해야 할 것이다.


특수한 유통구조 및 관행에 대한 이해 필요 - 유통구조의 폐쇄성으로 신규 브랜드 진출이 쉽지 않다. 특히 기계류의 경우 수입자-에이전트-딜러 간의 연결고리가 강한 점을 감안해 기존 유력 에이전트를 활용해야 한다.


에이전트 선정 시 고려사항 – 이집트 에이전트 선정 시 고려 사항은 기계 설치에 대한 능력, 제품 보증기간, 제품 판매 후 사후관리, 사후관리에 필요한 부품 조달 능력, 자금 조달 능력 등이다. (KOTRA)

'이집트, 식품포장기계 시장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이집트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