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업체 터키(생산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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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체 명 |
분야 |
매출 (터키화, 백만) |
매출 (미화, 백만) |
Alarko Holding |
Food - Seafood Production |
na |
550e |
Anadolu Efes |
Beverages - Alcoholic and Soft |
4,731 |
2,816 |
CAYKUR |
Beverages - Soft |
na |
na |
Coca-Cola Icecek |
Beverages - Soft |
3,410 |
2,030 |
Eti Gida |
Food - Processed, convenience, confectionery |
1,000e |
595e |
Kent Gida Maddeleri Sanayi ve Ticaret AS |
Food - Confectionery and Beverages - Soft and Hot |
571e |
340e |
Mey Icki (Diageo) |
Beverages - Alcoholic |
800e |
476e |
Nestle Turkiye |
Food - Confectionery, dairy, convenience, and Beverages - Soft and hot |
1,200e |
714e |
Pinar |
Food - Dairy and Beverages - Soft |
538e |
320e |
Suta |
Food - Dairy and Beverages - Soft |
na |
na |
Tat Konserve |
Food - Processed |
758 |
451 |
Ulker |
Food - Various processed and Beverages - Soft and Hot |
2,500 |
1,488 |
Sabanci Holding |
Food- Various, Beverages - Various, and MGR |
3,000 |
1,786 |
출처 : Business Monitor Information (2011)
*자료기입일 : 2013년 1월 16일
○ Coca-Cola Lecek A.S.
- CCI (Coca-Cola Lecek A.S.)는 코카콜라 시스템 내에서 판매량 측면에서 6번째로 큰 음료 브랜드로, 핵심 운영은 코카콜라 음료를 생산, 판매, 유통하는 것임
- CCI의 총 직원은 약 9,000여 명이며 터키, 파키스탄, 카자흐스탄, 아제르바이잔, 키르기스탄, 투르크메니스탄, 요단, 이라크, 시리아에서 운영하고 있음
- CCIm는 총 20개의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약 3만 5,000만 명의 고객에게 광범위한 종류의 음료를 제공하고 있음
- 게다가 탄산음료뿐만 아니라, 주스, 생수, 스포츠 음료, 차, 아이스 티 등을 모두 포함한 넓은 포트폴리오를 구축
○ Ak Gıda Sanayi ve Ticaret A.S
- 터키의 가장 오래된 식품 제조업체인 Yıldız Holding은 아직 핵심 비즈니스로 남아있는 기업의 전통적 전문 분야인 비스킷과 초콜릿을 제조하면서 8개 이상의 부분에서 68개의 기업을 운영하고 있음
- 생산량, 판매력, 상품 다양성과 유통 능력에 이르기까지 Yıldız Holding는 많은 분야에서 선도적인 기업임
- Yıldız Holding에는 2만 9,500명의 직원이 종사하고 있으며, 터키뿐만 아니라 세계 도처에서 53개의 공장을 운영하고 있음
- Yıldız Holding의 연간 수익은 109억 달러($)에 이르며, 그룹 내의 계열사 중 13개가 터키에서 가장 큰 500대 기업으로 선정되었음. 110개 국가에 대표 상품을 수출하고 있음
- 세계적으로 Yıldız Holding은 가장 터키다운 브랜드로 잘 알려져 있으며, 전략적 제휴 기업을 찾는 세계적인 식품 기업들이 제휴를 맺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ㅁ 주요 유통업체 현황
< 터키의 대형 식료품 소매점 규모 >
기업명 |
국가 구분 |
매출액 (터키화, 백만) |
매출 (미화, 백만) |
분야 |
점포 수 |
BIM Birlesik Magazalar |
Turkey |
4,874 |
- |
Discount Stores |
3,550 |
Migros Turk |
Turkey |
5,800 |
3,452 |
TOTAL |
1,700 |
Supermarkets |
9 | ||||
Hypermarkets |
7 | ||||
Supermarkets |
269 | ||||
Supermarkets |
308 | ||||
Discount Stores |
1,087 | ||||
Carrefoursa JV |
Turkey/France |
4,032 |
2,400 |
Supermarkets |
216 |
Hypermarkets |
27 | ||||
Metro |
Germany |
3,360e |
2,000e |
TOTAL |
28 |
Hypermarkets |
14 | ||||
Cash & Carry |
12 | ||||
Tesco/Kipa |
UK/Turkey |
1,653 |
984 |
Supermarkets |
121 |
Hypermarkets |
34 | ||||
Convenience Stores |
74 | ||||
Sabanci Holdings* |
Turkey |
961 |
572 |
Discount Stores |
670 |
For You |
Turkey |
na |
na |
Discount Stores |
210 |
Namli |
Turkey |
260e |
155e |
Hypermarkets |
12 |
Uyum Gida |
Turkey |
251.0 |
149 |
Supermarkets |
50 |
A101 |
Turkey |
65e |
39e |
Discount Stores |
58 |
* 출처 : Business Monitor Information (2011)
*자료기입일 : 2013년 1월 16일
○ 터키 소비자들은 주로 가까운 소규모 마켓이나 식료품점에서 쇼핑하지만, 소비자들이 다양한 제품 계열과 높은 품질을 제공하는 대형 식료품 소매점(슈퍼마켓이나 하이퍼마켓)으로 이동함에 따라 이러한 전통 소매업의 시장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추세임
○ 도시화의 진행으로,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고 직장을 다니는 여성의 비율이 높아지면서 소매업계도 조금씩 서양식 운영 방식으로 전환하고 있음
○ 이러한 추세에도 불구하고 전통적인 소매업자들이 약 60%로 식품 소매 판매량에서 주를 차지하고 있음
○ 슈퍼마켓은 터키 식품 및 음료 시장에서 1990년대 초반부터 운영을 시작하였으며, 2000년까지 26%의 시장 점유율을 획득함
- 급진적인 성장을 하면서, 슈퍼마켓은 현재 대형 식료품 소매점 분야에서 약 40%를 차지하고 있음. 현대적인 소매상점은 전통적인 경쟁자들에 비해 더욱 많은 이익을 창출
○ 대형 식료품 소매점 업체
- 터키의 대형 식료품 소매 시장은 경쟁이 매우 치열함. Migro社가 현재 9%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Carrefour社가 8%, BMI가 7%로 그 뒤를 따르고 있음
- 대형 식료품 소매점 판매의 대부분은 슈퍼마켓이 차지하고 있음. 2009년 한 해 동안 107억 리라에 도달했으며, 하이퍼마켓은 56억 리라로 추정됨. 2005년에서 2008년 사이에 슈퍼마켓과 하이퍼마켓, 할인점은 각각 16%, 19%, 30%의 복합 연간 성장률을 달성했음
* Migros Ticaret
- 1954년에 설립된 Migro는 터키의 현대 소매 분야의 선구자로써 실질적으로 모든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음. 총 15,5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매출액이 미화 약 39억 2,500만 달러를 기록하고 있음
- Migro는 2005년에 Tansas를 인수함으로써 시장 내의 선도자 위치를 강화하고 있으며, Migro의 넓은 매장에서는 식품이나 기본적인 소비재뿐만 아니라 문구류, 유리류, 가정 기구, 책, 의류까지 유통하고 있음
*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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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gros는 다른 기업의 벤치마킹과 새로운 신생 기업을 견제하여 스스로를 발전시키며 고객에게 즐거움과 독특한 쇼핑을 제공. 59개의 지역에 339개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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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nsas는 슈퍼마켓으로 신선한 식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친절한 서비스를 더하여 제공하고 있음. 소비자에게 최대한의 권리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함. 28개 지역에 271개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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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화된 매장의 하나로, 다양한 종류의 특별한 상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이 특권을 누린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차별화된 상품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 하나의 지역에 10개의 매장을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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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 내 하이퍼마켓으로, 편안한 쇼핑 분위기에서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고 있음. 매장은 몇 개의 상품을 할인된 가격에 제공하는 주방과 카페를 가지고 있음. 상품의 종류도 다양하며, 차별화된 제품 범위를 제공함. 7개의 지역에서 9개의 매장을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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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gro 그룹이 해외로 진출하는 과정에서 신생된 브랜드로써, 카자흐스탄, 아제르바이잔, 마케도니아에서 28개의 Ramstore 매장이 운영되고 있음. 터키 제품을 세계에 선보이는 관문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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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에 쫓기는 바쁜 고객을 위하여, 원하는 제품을 집에서 수령할 수 있는 서비스. 다양한 종류의 제품들을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한 온라인 쇼핑몰로, 터키에서는 온라인을 이용한 최초의 쇼핑몰 |
* BIM Birlesik Magaxalar
- BIM은 터키를 기반으로 한 기업으로 할인점 체인을 운영하고, 식품과 다른 재화의 마케팅과 판매를 동시에 하는 기업. 기업은 주로 개인 기업 라벨의 브랜드를 가진 약 600종류의 상품의 한정된 분류를 유통함. BIM은 소득수준에 대한 구분 없이 모든 계층의 고객에 대하여 서비스를 제공함
- 2010년 3월 당시, 터키 전역의 60개가 넘는 지역에서 2,675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며 27개의 지역적 창고에서 물건을 제공받고 있음. 이스탄불, 안탈리야, 아다나, 아이딘, 트라키아, 벌사, 이즈미르, 사카라야, 앙카라, 삼순, 카이세리, 트라브존, 코냐, 에르주룸, 발리케시루, 초룸, 가지안테프, 에스키세히르, 우르파를 포함한 7 지역에 나누어져 있는 유통 센터를 통해 상품을 유통
* Bim(터키, 미국, 사우디아라비아)
- 1995년, 다섯 개의 기업이 제휴를 맺음으로써 할인점의 형태로 설립되었음. 매장 운영방식이 독일의 ALDI와 유사함. 2,300개의 할인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며, 약 1만 3,7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음. 2008년 매출액이 30억 7,800만 달러를 기록하였음
* CarrefourSA
- 이스탄불의 단일 매장으로 시작하여 1996년에 Savanci와 제휴를 맺고 CarrefourSA라고 명칭을 수정. 2005년에 Gima 슈퍼마켓 체인을 인수하였음. 최근 아다나 지역의 Kenan Veren지역 슈퍼마켓 체인과 삼선 지역의 12개의 지역 마켓 체인을 인수했음
- 할인점, 슈퍼마켓, 하이퍼마켓을 포함하여 47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7,2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음. 2008년 매출액은 미화 17억 7,000만 달러를 기록함
* DiaSA(터키, 스페인)
- 1999년, DiaSA는 이스탄불에 첫 매장을 개장하며 영업을 시작했으며 2000년 Sabanci Holding와 제휴를 맺음. CarrefourSA가 Gima 슈퍼마켓 체인과 Endi 할인점을 2005년에 인수한 후에, 47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던 Endi 할인점이 DiaSa 그룹과 합병함
- 550개의 할인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2,8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음. 2008년 매출액은 미화 4억 9,100만 달러를 기록
* Metro(독일)
- 1990년 이래로 독일의 대기업인 Metro가 터키에서 영업을 계속해왔음. Metro Cash&Carry 매장 13개, Real Hyper Market매장 11개, Media Market매장 8개를 운영하고 있으며 약 5,000명의 직원을 보유. 연매출액이 약 미화 10억 달러를 기록
* Tesco(영국)
- Tesco는 2003년, 기존 베트남 기업인 Kipa를 인수하면서 터키 시장에 진입함. 30개의 하이퍼마켓과 62개의 할인점·슈퍼마켓·하이퍼마켓 Express를 보유하고 있음. 7,5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2008년 기준 연매출 미화 10억 달러를 기록
* Kiler
- 1981년 식료품점으로 시작하여 1994년에 KILER로 정정했음. 2005년에 Canerler 슈퍼마켓 체인 지분의 51%를 매입했음. 2007년 Karincalar Market을 인수함
- 160개의 슈퍼마켓과 하이퍼마켓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5,7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고 연매출 미화 10억 달러를 기록함
* Yimpas
- 1982년에 설립되었으며, 500 ~ 2000㎡ 크기의 슈퍼마켓 매장을 보유하고 있음. 베트남 내에 15개의 매장이 있으며, 해외에 2개의 매장이 있음. 약 7,0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연매출 5억 3,800만 달러
* Makromarket
- Makromarket은 1991년 앙카라에 설립되어, 2007년 Mazar market 체인을 인수하고 Uyum market 체인과 합병했음. 2008년에 Afra market 체인과 Kaya 슈퍼마켓 중 하나를 인수하며 규모를 키우고 있음
- 슈퍼마켓과 하이퍼마켓 매장을 104개 보유하고 있으며, 3,5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음
* Adese
- 콘야지방에서 1991년 설립되었으며, 콘야 지역의 첫 번째 슈퍼마켓 체인이었음. 2007년에 Mercek market을 인수하면서 성장을 유지하고 있음
- 슈퍼마켓과 하이퍼마켓 매장을 합쳐 119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약 2,72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음. 연매출은 미화 3억 4,600만 달러 정도로 추정
* A.101(터키, 싱가포르)
- 2008년부터 영업을 시작하였으며, Azizler Holding, Balsu Food Co., Participation Bank of Asya, Oligo Investment Co. 네 개의 주주로 이루어져있음
- 할인점의 형태로 영업하고 있으며 베트남 전 지역의 매장은 320개를 보유하고 있음. 전체 직원은 약 1,35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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