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용 장미 재배기술
조회1096장미꽃에는 인체에 필요한 18종류의 아미노산과 여러 종류의 미량원소를 함유하고 있다. 인체 내의 혈액 순환을 돋우거나 얼굴미용 등에 효과가 있다. 국내외 의약 전문가들의 연구에 의하면 장미꽃은 심혈관질병에 특별한 효과가 있다. 때문에 장미꽃은 약선(藥膳: 한방 약재를 섞은 자양 강장식품)의 작용이 있고 좋은 요리에 들어가는 진품이다.
최근 몇 년 간 중국에서 식용장미는 상당히 신속하게 발전하고 있어 식용장미꽃 수요의 증가에 따라 재배면적도 점차 확대되어가고 있다.
1. 장미에 필요한 환경조건: 장미는 빛을 좋아하기 때문에 매일 적어도 6~8시간 직사광이 필요하다. 어떤 품종은 빛에 민감하여 일조가 부족할 때는 생장이 약해져서 꽃이 적게 피고 심지어는 꽃이 피지 않는다. 이 때문에 재배할 때는 가능한 일조가 좋은 지역을 택해서 장미의 생장 발육에 필요한 일조량을 충족시켜야 한다. 여름철의 강한 빛에서 장미의 가지는 짧아지고 표피의 가시혹 역시 이상하게 단단해진다. 특히 자색가지 장미(紫枝玫瑰)나 평음(平陰) 1호와 3호 등 품종은 꽃 색깔이 갈색으로 변하거나 기형의 꽃이 출현한다. 꽃봉오리 또는 생화 생산량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적당하게 그늘지게 해주어야 한다. 장미는 온난하고 습윤한 환경조건을 좋아하기 때문에 다수 품종의 생장적온은 야간온도가 15~18℃, 주간온도는 23~25℃이고 상대습도는 80% 이하이어야 한다. 어떤 품종은 21~23℃ 아래서 잘 생장한다. 만약 야간온도가 6℃보다 낮으면 생장과 개화에 심각한 영향을 끼친다. 장미는 부드럽고 비옥하고 유기질이 풍부하며 배수가 양호한 토양을 좋아하기 때문에 토양이 굳거나 배수가 불량하면 안 된다. ph6.5~7.5인 토양에서 잘 생장할 수 있다.
2. 품종선택
(1) 중반장미(重瓣玫瑰 겹꽃장미): 전통적인 장미로 식주형은 직립으로 벌어지며 키는 약 2m이다. 단생화(solitary inflorescence) 또는 꽃봉오리가 여러 개인 총생(叢生 rosette)이다. 향이 진하고 꽃 색깔은 옅은 자색이며 4~5겹의 겹꽃이다. 꽃의 지름은 약 8cm이고 화기(花期)는 5월 상순~6월 상순이다. 이것은 식물체의 저항성(resistance)이 비교적 떨어져서 녹병(rust)에 걸리기 쉽다.
(2) 자지장미(紫枝玫瑰 자색가지 장미): 사계장미(四季玫瑰)라고도 부른다. 초형이 직립으로 벌어지며 식물체높이가 2m에 가깝다. 단생화에 겹꽃으로 꽃 색깔은 옅은 자색이며 꽃이 커서 직경은 9cm이다. 화기(花期)는 4월말에 시작되고 성화기(盛花期)는 5월 상순~6월 중순이다. 이후에는 10월 중순까지 지속적으로 꽃이 핀다. 식물체의 항녹병 능력이 강하며 생산량이 높다.
(3) 평음(平陰)1호: 초형이 직립으로 벌어지고 식물체의 높이는 1~1.2m이며 단생화 또는 총생화로 엷은 자색 겹꽃이며 꽃의 지름은 약 8cm이다. 제1차 화기(花期)는 4월말~6월 상순이고 이후에는 10월 중순까지 지속적으로 꽃이 핀다. 식물체의 저항성이 비교적 강하여 생산량이 높고 생체중(fresh weight)은 묘(667㎡)당 400~500kg에 달하며 결실(結實) 능력이 강하다. 자연 낙뢰율(落蕾率)이 5~8%보다 낮아 현재 보편적으로 보급하는 우량 품종이다.
(4) 평음3호: 초형은 치밀하며 겹꽃이다. 꽃의 지름은 약 8cm이고 꽃 색깔은 옅은 자색이다. 화기(花期)는 4월말~5월말이다. 생산량이 높다.
기타 품종으로 불가리아장미[保加利亞玫瑰] ․ 소련향수[蘇聯香水]1~4호 ․ 고수장미[苦水玫瑰] ․ 번화장미[繁花玫瑰] 및 북경백장미[北京白玫瑰] 등이 있다.
3. 번식
장미의 번식은 주로 접붙이기를 한다. 쓰는 대목(root stock)은 야장미(野薔薇 Rosa multiflora Thunb.) 또는 분단장미(粉團薔薇 Rosa multiflora var. cathayensis)를 쓴다. 대목은 파종하거나 꺾꽂이로 번식시킨다. 3월 중순~4월초에 파종하고 11월 중순~12월초에 꺾꽂이를 한다. 2년 후에 쓸 수 있다. 접붙이기는 생장하는 계절에 해준다. 보통 3월 중순 또는 7월 상, 중순~9월 중순에 하는데 이때는 대목의 나무껍질이 쉽게 벗겨지기 때문에 접붙이기가 편리하고 활착율이 높다.
접붙이기 번식 이외에 꺾꽂이로 번식을 시킬 수 있다. 그러나 꺾꽂이하면 묘의 근계(根系)가 번성하지 않아서 수명이 비교적 짧다.
4. 재배관리
(1) 재배지선택: 산간 지대에서는 논밭을 두룬 둑이나 경사지를 충분히 이용하면 경제적 수익이 증가할 뿐 아니라 물로 토양이 유실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평원지대에는 장미 전용 밭을 만든다. 그러나 산간지대나 평원지대를 막론하고 심하게 차져서 물이 고이는 땅에 심으면 절대 안 된다.
(2) 토양처리: 정식(定植) 전에 토양을 소독하는데 주로 증기소독을 한다. 무조건일 때는 클로로피크린(chloropicrin)으로 훈증하면 된다. 클로로피크린으로 훈증한 다음에는 여러 차례 깊이 갈아엎어야만 약해(藥害)가 식물체 근계 발육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그런 다음 농가비료를 시용하고 밭을 간다. 평원지대에서는 이랑의 너비 200cm, 이랑의 높이 15~25㎝의 높은 이랑을 만든다.
(3) 정식(定植): 심는 열간 거리는 2~2.5m, 식주거리는 1~1.5m이고, 평원지대에서는 적당하게 식주의 열간 거리를 더 둘 수 있다. 심는 구덩이(길이 ․ 너비 ․ 깊이 각각 60cm)를 파고 묘목을 집어넣은 다음 단단하게 흙을 메우고 물을 주면 된다.
(4) 시비(施肥): 시비는 두 번에 나누어 한다. 첫 번째는 늦가을에 시비하고 깊이갈이를 한다. 묘당 3000~3300㎏ 농가비(農家肥)를 시용한다. 또 두 번째는 꽃이 핀 다음에 시비하고 흙을 부드럽게 해준다. 묘당 5~25kg 제2인산암묘늄(Ammonium Hydrogen Phosphate) 또는 기타 복합비료를 시용한다.
(5) 전지: 장미는 싹트는 힘이 강하여 제때에 전지해 주지 않으면 식물체의 가지가 무성해지기 때문에 가지가 여위고 허약해져 말라 죽는다. 전지할 때는 반드시 식물체의 연령이나 생장상황, 비료 물 및 관리조건에 근거해서 전지해야 한다. 5년 이상 된 늙은 가지는 반드시 제때에 잘라내어 새 가지 생장을 돕는다. 생장이 쇠약하여 기본적으로 개화하는 능력을 잃은 장미는 재차 잘라내어 새 가지가 빨리 자라게 한다.
(6) 병충해 방제: 장미의 주요 병해는 녹병과 백분병(白粉病) ․ 갈반병(褐斑病)이다. 녹병 방제는 병든 싹을 따내어 깊이 묻으면 된다. 녹병과 백분병 ․ 갈반병은 발병 전과 발병기에는 15일마다 한 차례씩 트리아디메폰(triadimefon) 또는 다코닐(chlorothalonil, Daconil)을 살포한다. 병해가 전염되는 것을 방지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 장미의 주요 해충은 풍뎅이 ․ 대대아(大袋蛾 Clania variegatu Snellen) ․ 진디물 ․ 개각충 등이 있다. 풍뎅이는 주로 장미의 연한 가지와 엽신에 해를 입힌다. 발생기간에 폭심(phoxim)이나 deltamethin을 살포한다. 진디물과 개각충은 주로 장미의 즙액을 빨아먹어 생장을 약하게 한다. 디케토에이트(dimethoate)나 monocrotophos 등 침투성살충제를 뿌려 방제한다.
(7) 채취: 장미의 채취시간은 서로 다르고 생산량과 품질도 비교적 큰 차이가 있다. 보통 장미꽃봉오리는 활짝 피기 전에 딴다. 꽃봉오리의
세로 지름이 꽃받침 3배일 때 채취하는 것이 제일 좋다. 너무 이르면 생산량이 떨어지고 너무 늦으면 꽃이 이미 피어 품질에 영향을 미친다. 화기가 건강하고 실한 꽃봉오리를 골라 채취한다. 그 밖의 쇠약한 꽃봉오리는 완전히 꽃이 핀 다음에 꽃잎을 채취한다. 기타 시간에 산발적으로 피는 꽃 역시 완전히 다 피기를 기다렸다가 꽃잎을 채취한다.
5. 채취 후 가공과 보관
장미는 늘 채취한 방식에 따라 보존한다. 만일 채취한 것이 꽃봉오리이면 보통 불을 쬐어 말리는데 말릴 때는 꽃받침과 꽃잎까지 말린다. 손가락으로 비벼서 가루가 될 때까지 말려준다. 말린 꽃봉오리는 바로 시장에 내어야 한다. 만일 꽃잎이면 먼저 깨끗하게 처리한 생장미의 꽃잎과 설탕을 1:1의 비례로 고르게 섞고 반복하여 꽃잎이 부수어질 때까지 비빈다. 그다음 용기에 담아서 햇볕 아래 2~3일 볕을 쪼이고 밀봉해서 보관한다. 장미 장(醬)은 수년을 보존할 수 있다. 이런 장미 장(醬)을 수시로 사용해서 각종의 단맛의 식품을 만들 수 있다.
자료:농촌진흥청
'식용 장미 재배기술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