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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27 2007

일본 식품산업에 관한 의식조사(설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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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 요


- 현재 일본의 식품산업에서는 국제곡물시세의 큰 폭의 상승으로 인한 원료조달비용의 증가, 원유가격의 상승에 따른 제조·수송비용의 증가 등 여러 비용 상승의 영향을 받는 한편 소비자의 음식에 대한 불신을 초래하는 여러 문제들도 발생하고 있음.


- 본 조사는 이러한 상황을 감안하여 현재의 식품산업 실태를 조속히 파악하기 위해 식료품의 제조단계에서 유통·판매단계까지의 여러 관련기업의 협력을 얻어 식품산업이 현재 안고 있는 문제점과 향후의 식품산업행정을 추진하여 가는데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음.


- 본 조사는 식품원재료를 공급하고 식품유통을 기획하는 일본의 상사 및 식료품을 제조하는 기업에서부터 소비자에 직접 판매하는 소매점에 이르기까지 식료품의 유통과 관련된 업종을 대상으로 하였음.



□ 식품산업에 관한 의식조사(설문조사) 결과


○ 제조업자가 소비자와 거래선이 중시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항

- 소비자나 거래선이 중시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항으로는 「안전성」과 「고품질」과 같은 일정의 비용이 걸리는 사항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저가격」을 중시하는 경향이 여전히 강한 편임을 알 수 있었음.


○ 최근, 경영상 중점적으로 대처하고 있는 사항

- 최근, 경영상 중점적으로 대처하고 있는 사항으로는 「식품안전성의 확보를 위한 충실한 조치」, 「원재료 등의 코스트 삭감」, 「신상품 개발」, 「제조비용의 실정을 감안한 가격전략의 재검토」등의 응답이 많았음.


○ 식품의 안전성에 대하여 소비자의 신뢰를 얻어 나가기 위해 해결해야 할 점

- 식품의 안전성에 대하여 소비자의 신뢰감을 얻어 나가기 위하여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사항으로는 「사원교육·사내 체크시스템의 개선·철저」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이 「과당경쟁에 빠지기 쉬운 업계구조의 개선·철저」라는 응답이 많았음.


○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얻기 위한 안전대책 사항

- 식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약 80%의 기업이 「위생관리 매뉴얼」을 작성하고 있고 또, 약 60%의 기업이 「기업행동규범」과 「사고대응 매뉴얼」을 각각 작성하고 있다고 함.


○ 식품의 안전성에 대하여 소비자의 신뢰를 얻어 나가기 위하여 중시하고 있는 점

- 식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중시하고 있는 사항으로는 「충실한 위생관리 매뉴얼과 철저한 사내 체크체제」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음.


○ 해외로부터의 원재료·제품의 수입에 있어 지장이 발생되는 사항

- 해외로부터의 원재료·제품의 수입에 있어서 상사에서는 90% 이상이 지장이 발생된 적이 있다고 응답하였음.


○ 향후, 일시적으로 수입원재료·제품의 공급이 부족한 경우의 대응에 관한 사항

- 향후, 수입원재료·제품의 공급이 부족한 경우의 대응으로 「수입원재료·제품의 대체품으로 국산 원재료·제품을 조달하여 대응」할 것이라는 응답이 70%를 차지하고 있음.


○ 국산 원재료·제품을 취급하는 장점과 단점에 관한 사항

- 국산 원재료·제품을 취급하는 장점으로는 「소비자의 니즈가 증가」, 「품질이 양호」하다는 응답이 많았음. 단점으로는 「가격이 비싸다」는 응답이 60%를 차지함.


○ 사회기능이 혼란해졌을 때를 대비하여 강구하고 있는 대책에 관한 사항

- 대규모 지진, 신형 인플루엔자, 대규모 테러 등 사회기능이 혼란해졌을 때를 대비하여 강구하고 있는 대책으로는 「정보수집·연락체제의 정비」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음.


○ 경영상황

- 1,2년 전과 비교한 경영상황에 대해서는 「매우 상황이 힘겨워지고 있다」라는 응답이 44%, 「조금 힘겨워지고 있다」가 36%로 나타나 합계 80%의 기업이 경영상황이 악화되고 있다고 응답하였음. 특히 제조업, 도매업에서 이 경향이 현저함.


○ 경영상황이 어려워지고 있는 이유

- 경영상황이 어려워지고 원인으로는 「원료가격의 상승」과 「코스트 업 요인의 전가의 곤란성」과 같은 응답이 많았고 식품산업에서는 식료품이 제조 등에 필요한 코스트가 판매가격에 반영되지 않고 있는 점이 경영을 압박하고 있는 요인이 되고 있음.


○ 경영상황이 호조를 보이고 있는 이유

- 경영상황이 호조를 보이고 있는 요인으로는 「신상품 개발」,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의 구축」, 「판매가격의 개정」, 「원료조달가격의 억제」라는 응답이 많았음.


○ 경영을 개선하기 위하여 필요한 대응방책

- 향후, 경영을 개선해 나가기 위하여 대응해야 할 사항으로는 「판매가격의 개정(인상)」이라는 응답이 많았는데 특히 제조업에서 이 경향이 현저함.


○ 식품산업행정에 대한 요망·의견 등에 대하여

- 식품산업행정에 대한 요망·의견 등에 대해서는 「식품산업을 둘러싼 정보의 제공」이라고 응답한 기업이 가장 많았음.


<목차>

○ 식품산업에 관한 의식조사(설문조사) 결과 개요

1. 제조업자가 소비자와 거래선이 중시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항

2. 최근, 경영상 중점적으로 대처하고 있는 사항

3. 식품의 안전성에 대하여 소비자의 신뢰를 얻어 나가기 위해 해결해야 할 점

4.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얻기 위한 안전대책 사항

5. 식품의 안전성에 대하여 소비자의 신뢰를 얻어 나가기 위하여 중시하고 있는 점

6. 해외로부터의 원재료·제품의 수입에 있어 지장이 발생되는 사항

7. 향후, 일시적으로 수입원재료·제품의 공급이 부족한 경우의 대응에 관한 사항

8. 국산 원재료·제품을 취급하는 장점과 단점에 관한 사항

9. 사회기능이 혼란해졌을 때를 대비하여 강구하고 있는 대책에 관한 사항

10. 경영상황

11-1. 경영상황이 어려워지고 있는 이유

11-2. 경영상황이 호조를 보이고 있는 이유

12. 경영을 개선하기 위하여 필요한 대응방책

13. 식품산업행정에 대한 요망·의견 등에 대하여

(참고) 설문조사표

 

 

출처 : 일본농림수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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