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고추가루 시장동향
조회4006미국 고추가루 시장동향
1. 시장성
이번 시장 조사를 위해 고춧가루를 유통하는 업체들을 접촉해 가격을 조사했다. 미국고춧가루 시장을
파악한다는 것은 거대한 식품 시장의 한부분임으로 정확한 판단은 힘드나 그 시장과 관련 식품을 통해
예상할수 있었다.
북미 고춧가루 시장은 아시아계 인종이 대부분의 수요를 차지하고 있으며 아시안 마켓 및 식품업계에
서 많이 사용한다. 고춧가루 시장의 정확한 크기는 판단하기 힘드나 미국 센서스에(U.S Census) 의
한 아시안계 미국인의 인구, 모여 있는 주요 도시, 기타 특정한 정보는 고춧가루의 소모와 시장 규모를
알수 있는 자료로 활용할수 있다.
미국 센서스에 의하면 2010년 아시안계 미국인의 인구는 1530만명으로 미국 전체 인구의 5.1%를 차
지할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으며 그중 약 69%가 인구 비중이 높은 대도시인 뉴욕, 로스엔젤레스, 산호
세, 샌프란시스코에 거주하고 있다.
아시안계 인종 인구의 증가와 함께 아시안계 음식 또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새롭고 깨끗한 한국 음
식점의 등장은 냄새나고 비위에 맞지 않는다는 고정관을 없애고 아시아계 풍습에 익숙해져 가는 타인
종들로 인해 한식은 중식, 일식과 함께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한국음식은 고춧가루를 많이 사용
해 한국 음식의 인기는 고춧가루의 수입이 꾸준히 증가 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대미 수출 현황을 살펴보면, 2004년도 전체 수입은 약 210만달러였으며, 최대 수출국은 중국으로
2004년도 시장 점유율이 74.4%였다. 다음으로 이탈리아, 프랑스, 영국의 순으로 시장이 점유돼 있으
며, 2004년도 수입액을 비교해 볼 때, 동기간 전년 대비 약 20.1% 하락 했다.
한편 한국의 대미 수출액은 2004년도에 약 10만으로 5위에 올랐으며, 2004년도 수입액은 동기간 전년
대비 약 254.7% 증가 했다.
미국의 국가별 수입 통계 자료 및 2004년도 총 수입액에 의한 국가별 순위(HS Code #0904.20.2000:
고추류 파쇄 또는 분쇄한 것, Fruits of genus capsicum dried or crushed)
(단위: 100만달러, %)
|
|
연도별 수입액(1-12월) |
국가별 비중 (%) |
수입액 | ||||
순위 |
국가 명 |
2002 |
2003 |
2004 |
2002 |
2003 |
2004 |
증감(%) |
0 |
- World - |
1.6 |
2.6 |
2.1 |
100.0 |
100.0 |
100.0 |
-20.1 |
1 |
China |
0.8 |
1.6 |
1.5 |
52.5 |
61.9 |
74.4 |
-4.0 |
2 |
Italy |
0.1 |
0.1 |
0.1 |
4.9 |
2.8 |
5.8 |
65.2 |
3 |
France |
0.1 |
0.2 |
0.1 |
6.4 |
8.2 |
4.8 |
-53.0 |
4 |
U. K |
0.2 |
0.3 |
0.1 |
12.7 |
10.0 |
4.0 |
-67.7 |
5 |
Korea, S |
0.0 |
0.0 |
0.1 |
1.3 |
0.9 |
4.0 |
254.7 |
자료 원: Global Trade Information Services, Inc., www.gtis.com
한편, 2004년도 각 지역별 수입 자료를 검토해 보면, 뉴욕이 전체 수입의 약 40.8%를 차지해 가장 규
모가 컸으며, 그 뒤로 로스엔젤레스, 버지니아주의 노포크, 그 뒤로 시에틀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샌프란시스코는 전체 수입의 0.6%인 10만달러를 차지하며13위에 올랐다.
미국의 2004년도 총 수입액에 의한 지역별 순위
(HS Code #0904.20.2000: 고추류 파쇄 또는 분쇄한 것, Fruits of genus capsicum dried or crushed)
(단위: $ 백만, %)
|
|
연도별 수입액(1-12월) |
지역별 비중 (%) | |||||
순위 |
지역 명 |
2002 |
2003 |
2004 |
2002 |
2003 |
2004 | |
0 |
- All Districts - |
1.6 |
2.6 |
2.1 |
100.0 |
100.0 |
100.0 | |
1 |
New York,NY |
0.2 |
0.5 |
0.8 |
12.4 |
18.2 |
40.8 | |
2 |
LosAngeles,CA |
0.4 |
0.7 |
0.7 |
25.9 |
28.1 |
33.0 | |
3 |
Norfolk, VA |
0.0 |
0.2 |
0.1 |
0.0 |
7.0 |
5.8 | |
4 |
Seattle, WA |
0.4 |
0.1 |
0.1 |
26.3 |
4.2 |
5.3 | |
13 |
San Francisco |
0.1 |
0.0 |
0.0 |
4.0 |
0.9 |
0.6 | |
자료 원: Global Trade Information Services, Inc., www.gtis.com
2. 수입관세율
US Customs 의 관세에 관한 자료에 의하면, HS Code #0904.20.2000: 고추류 파쇄 또는 분쇄한 것,
Fruits of genus capsicum dried or crushed 품목 군에 대한 수입 관세는 kg당 3 cents이다.
(자료 원: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http://www.usitc.gov)
3. 경쟁사 가격표
제품의 특성상 관련 통계자료가 충분하기 않아, 가격 동향을 조사하기 위해, 교포가 운영하는 식품점
을 직접 방문해, 소매 가격을 다음과 같이 정리했으며, 소매가격을 기준으로 도매 가격은 약30-50%
정도 저렴한 것으로 추정할 수 있을 것이다.
제품 별 소매 가격에 대한 비교표(영문 표기로 Hot Pepper Powder)
회사명 |
제품명 |
가격 (US$) |
무게 (Pound/Kg) |
기타사항 |
이씨네 |
태양초 고추가루 |
8.99 |
5.0 / 2.27 |
김치용 |
아씨네 |
태양초 고추가루 |
12.99 |
5.0 / 2.27 |
김치용 |
자연나라 |
태양초 고추가루 |
14.99 |
5.0 / 2.27 |
김치용 |
태경농장 |
고추가루 |
19.99 |
5.0 / 2.27 |
고추장용 |
자연나라 |
태양초 고추가루 |
19.99 |
3.0 / 1.36 |
김치용 |
제일제당 |
고운 햇 고추가루 |
9.99 |
3.0 / 1.36 |
고추장용 |
아씨네 |
태양초 고추가루 |
8.99 |
3.0 / 1.36 |
김치용 |
수라상 |
햇 고추가루 |
8.99 |
3.0 / 1.36 |
김치용 |
아씨네 |
고추가루 |
5.49 |
2.0 / 0.9 |
고추장용 |
4. 시장 진출 방안
미국 내 시장의 일반적인 유통 구조
시장에 새로운 제품을 소개 시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진출 방안이 있다.
(1) 제품 유통 업체
한국 고춧가루 제품에 대한 수요와 그 평이 높아지는 추세이며 다른 저가의 동남아 제품과 경쟁할 수
도 있는, 양질의 제품을 경쟁력 있는 가격에 공급할 수 있음을 보여 줄만한 자료를 한국 식품 유통업체
를 접촉하는 것이 그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아직은 뚜렷한 다른 나라의 경쟁업체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됐으며, 교포들 또한 저가의 중국산
제품 보다는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의 한국산 제품을 선호하고 있다.
- 출처 : 코트라 -
'미국 고추가루 시장동향'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