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중국 와인시장 현황 분석
조회3992007년 중국 와인시장 현황 분석
□ 중국 국내 와인시장 현황
- 전통적인 소비관습이 중국에서 와인소비의 보급을 제약하고 있음. 중국에서 대부분 소비자들은 일상생활 중 고량주와 맥주를 소비하고 있으며 와인은 부귀를 대표하고 고소득층의 상층사람들이 마시는 술로 인식되어 왔음.
- 와인 생산 공장의 규범화가 결핍함. 일부 중국 로컬 와인 생산기업의 표시가 규범화되지 않았고 생산등록 번호, 와인 원액의 함량과 와인의 성분표시가 결핍함.
- 와인의 높은 가격과 개인의 가처분소득을 비교할 때 대부분 중국 소비자들은 와인을 장기적으로 소비할 능력이 없고 와인 문화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
- 현재 중국에는 고품질의 와인 생산기지 및 와인기지에 대한 투자가 부족하여 중국 와인산업의 신속한 발전을 저애하고 있음.
- 세계 와인시장은 전반적으로 공급이 수요보다 많기에 외국의 와인 생산기업은 잠재력이 큰 중국 시장을 중시하게 되고 중국이 WTO 가입으로 수입관세가 낮아짐에 따라 경쟁력이 있는 외국 와인은 중국 국내 와인 브랜드에 영향을 주고 있음.
- 와인제품이 슈퍼마켓에서 유통하려면 슈퍼마켓에서 각종 비용을 요구하기 때문에 와인의 시장진입 원가가 높음.
- 와인 전문 판매점의 탄생은 공급상과 슈퍼마켓 간의 이해관계를 없애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이익을 보호할 것임.
□ 외국와인이 중국시장에서의 우세
- 국제 와인시장이 부진한 반면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국가에서 와인판매 경쟁을 강화하게 되고 중국은 동 경쟁에서 핵심 위치에 놓이게 될 것임.
- 중국 정부는 국민들의 와인과 과실주의 소비를 장려하고 식량을 낭비하는 고량주 소비를 감소하려고 함.
- 매체는 와인이 건강에 유익하다는 보도를 진행하여 와인의 소비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고 있음.
- 중국 경제의 신속한 발전은 와인 소비를 자극하는 요소로 됨.
- 중국 국민들의 생활수준의 제고로 더욱 많은 소비자들이 수입 와인을 소비할 것임.
- 와인 소비자들의 증가는 와인 시장의 성숙을 추진할 것이며 외국 와인생산자들이 중국 내에서의 경쟁도 치열해질 것임.
□ 외국 와인기업이 중국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조치
- 중국시장에 진출하기 전 중국 국내시장에 대한 조사 및 시장분석
- 중국에서 개최되는 각종 박람회를 통해 중국 판매상, 최종소비자, 수입무역회사와 대리상과의 접촉을 시도.
- 중국에서 우수한 협력 파트너를 선택하고 중국 국내에 사무소를 설립하여 중국에서의 와인판매를 원활하게 추진하며 중국시장에서 양호한 브랜드 형상을 수립해야 함.
- 현재 와인 생산기지와의 협력을 통해 자사의 우량 와인 제조용 포도를 재배하며 중국에서 장기적으로 와인을 생산하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함.
<목차>
1. 중국 국내 와인시장 현황
2. 외국와인이 중국시장에서의 우세
3. 외국 와인기업이 중국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조치
출처 : 중국산업연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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