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건강식품의 최신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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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건강식품의 최신시장 동향
□ 개 요
- 일본의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건강지향의 고조와 고령화 사회를 맞이하여 주목되고 있는 건강식품시장의 상품, 가격, 품목별 동향, 채널별 동향 등 시장 현황 분석과 향후의 전망을 목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였음.
□ 조사 결과
○ 2006년도의 건강식품시장은 전년도 대비 2.1%감소하여 축소로 전환
- 2006년도 시장규모는 6,892억 엔, 전년도 대비 2.1%감소로 본 연구소 조사 개시 이래 최초의 축소를 보였음. 대 히트 소재의 부재, 행정지도·감시 강화 등이 영향을 미쳤음. 건강·미용에 대한 소비자의 선택지가 식품에서 서비스·어뮤즈먼트 등으로 분산되었음.
○ 판매 채널별 동향에서는 통신판매 루트만이 시장이 확대
- 통신판매가 2006년도 2,050억 엔, 전년도 대비 3.5%증가로 2,000억 엔대를 돌파하였음. 타 루트가 일제히 시장 축소를 보인 가운데 유일하게 시장이 확대되었음. 다만, 참여기업 증가로 인한 고객쟁탈전이 치열해져 참여기업의 명암이 선명해졌음.
○ 호조가 지속되는 미용·안티에이징, 중고년 대책, 아이케어 소재
- 탄탄한 미용·안티에이징 니즈를 배경으로 콜라겐시장이 호조로 추이. 또 해당시장의 메인 타깃 층인 중고년 대책의 대표격인 글로코사민이 계속해서 시장이 확대되었음. 또, 젊은 층에서 고령자까지 폭 넓은 층을 확보하고 있는 블루베리 등의 아이케어 소재·상품이 견조하게 추이하였음.
<목차>
1. 조사 요강
2. 조사 결과 요약
출처 : 야노경제연구소(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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