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낙농시장 현황 및 낙농정책
조회461EU 회원국은 예외없이 우유를 생산하고 있으며 특히 산악 북부지역에 위치한 회원국에게는 낙농품이 경제 및 고용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우유는 단일품목으로 EU 전체 농업생산의 14%를 차지하고 있는 주요 농산물이며 2004년 우유생산액은 430억 유로에 달한다. 또한 치즈, 크림, 버터 등 낙농가공품의 생산액은 1170억 유로 수준이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확장될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 낙농품 수출시장에서도 EU는 품목별로 30%-40%를 차지하고 있는등 낙농품 교역에서 EU는 주요역할을 하고 있다.
EU 초기 낙농정책은 시장가격지지 및 생산쿼터를 통한 수급안정에 초점을 두었으나 점차 시장 친화적으로 전환되고 있다. 특히 단일 농업직접지불제도 도입으로 생산과 소득보조(직접지불)가 분리됨으로써 생산쿼터 폐지등 더욱 더 시장친화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다.
붙임자료는 EU 집행위 관련자료를 토대로 EU 낙농시장 현황과 공동농업정책 내 낙농정책 부분을 정리한 자료로서 EU 낙농시장과 정책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자료:mofat
'EU 낙농시장 현황 및 낙농정책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