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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21 2013

소스류 용기 트렌드 조사(생산 및 유통2)

조회1080

호주 소스류 포장용기 트렌드

 

1. 호주 식품시장

 

○ 호주는 다민족, 다문화가 공존하는 이민국가로 다양한 식문화가 존재
- 다양한 식문화를 접할 기회가 많고 타국의 식문화에 대한 거부감이 적음

 

○ 최근 한류열품으로 한국식품에 대한 관심이 극대화되고 있는 추세
- 최근들어 각종 미디어(TV 프로그램, 잡지 등)를 통해서 한식소개가 증가
- 대도시(시드니, 멜번, 브리즈번 등) 한식당을 중심으로 한식문화가 확대

 

2. 호주 소스류 시장

○ 호주 소스류 총 매출액은 2008년 기준 18억 달러로 매년 약 3%정도 꾸준히 성장하여 2013년에는 21억 달러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 (출처:Australia Food News)

○ 비만도가 높은 국가 중 하나로 저지방, 저당 소스에 대한 관심도 증가

○ 토마토 소스(케찹), 바비큐 소스 및 머스타드 소스가 가장 인기가 많으며 최근 아시안 소스 중에는 소이소스(간장), 스윗칠리소스, 굴소스 등이 인기가 높음

 

3. 조사목적 및 방법

 

○ (목적) 호주시장내 유통되는 소스용기 트랜드를 파악하여 제공함으로 국내전통장류 수출용 용기개발 및 개선을 통하여 전통장류 세계화 및 수출 증대 도모

○ (방법) 브리즈번내 호주 소비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대형 식품마켓(Coles, Woolworths, Aldi)을 중심으로 조사하되 품목을 특성을 고려하여 아시안 식품마켓도 조사



 

 

 

 

 

 

 

 

 

 

 

4. 조사결과

 

□ 소스류 구분 및 진열방법

○ 호주내 유통되는 소스는 크게 조리용 소스 및 토핑소스(Dressing)로 구분되어 진열

○ 아시안 식문화에 대한 관심이 증대함에 따라 아시안 소스를 구분하여 진열하는 식품점이 증가하는 추세


 

 

 

 

 

 

 

 

 

 

 

 

 

 

 

 

□ 용기종류
○ (투명 병류) 조리용 소스, 토핑용 소스를 구분하지 않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용기 형태이며 아시안 소스류 중 대부분이 내용물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투명 병류를 채택

 


 

 

 

 

 

 

 

 

 

 

 

 

 

 

 

 

 

○ (플라스틱 불투명 튜브형) 주로 케찹, 바비큐 소스 등 이미 익숙하고 인기가 많은 소소류에 사용


 

 

 

 

 

 

 

 

 

 

 

 

 

○ (레토르트 용기) 주로 조리용 소스에 사용되는 용기로 요리 사진이 첨부되어 육안으로 확인 가능
○ (깡통형 용기) 장기보관할 수 있고 보편적인 토마토 스파게티 소스에만 사용


 

 

 

 

 

 

 

 

 

 

 

 

 

 

□ 소스류 용기 트랜드

○ 투명 용기를 사용하여 내용물을 육안으로 확인 가능하거나 조리 후 음식사진을 첨부하여 거부감을 감소시키는 디자인 채택
○ 간편 포장(1회용 또는 1인용)으로 편이성 증대

 

 


 

 

 

 

 

 

 

 

 

 

 

 

 

 

 

 

 

 

 

 

 

 

 

 

 

 

 

 

 

 

 

 

 

 

 

 

 

 

 

 

 

 

5. 호주시장 타킷 전통장류 용기개발에 대한 제언


□ 새로운 식품에 대한 거부감 최소화하는 재질 또는 디자인 채택

○ 투명한 재질의 용기를 사용하여 내용물을 육안으로 확인가능하게 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거부감 경감

○ 소스 사용 조리음식을 연상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소비자가 소스의 용도를 쉽게 확인 가능하게 유도

○ 소스의 주재료를 연상시키는 용기의 모양 또는 색상을 디자인에 적용하여 거부감 최소화

 

□ 창의적인 디자인으로 차별화된 용기 개발

○ 소스의 특성이나 사용목적에 부합하는 기능을 고려한 용기 디자인 개발
- 예, 고추장 또는 된장과 같이 점성이 높은 장류의 경우 튜브형으로 소비자 편리성 도모

○ 편의성을 고려한 1회분 소포장으로 소비자의 Needs에 부합한 용기 개발

 

 

<첨부>

- 전통장류 유사소스 용기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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