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표고버섯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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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 표고버섯(Shiitake Mushroom)은 특화 상품으로 분류되어 정확한 자료 및 통계 자료가 없는 관계로, 전체 버섯 시장과 수집가능한 자료를 토대로 보고서를 작성하였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국 농림부(USDA)의 자료에 의하면, 미국 가정에서 소비한 버섯은 2.89억 파운드로 5.27억달러 규모에 달하고 있다. 이는 생 버섯, 통조림 버섯, 냉동 버섯등 모든 버섯의 소비를 나타내는 수치이다.
이중 표고버섯이 포함되는 특화 버섯의 소비는 대략 14백만 파운드 정도이고 표고버섯 소비는 2002년 기준 미국산 1천만 파운드로 추정할수 있다.
미국인들의 생버섯, 통조림 버섯, 냉동버섯 등 모든 표고버섯 소비는 매년 평균 7.9%씩 증가를 하고 있다. USDA 자료에 의하면, 1990년대까지는 미국산 표고버섯의 소비가 대략 2백만 파운드 정도였으나, 그이후 건강 식품이라는 인식 확산으로 수요가 크게 증가를 보여 2001년도에는 8.9백만 파운드 소비를 기록하였다.
1990년대 중반까지만 하더라도, 표고버섯의 수요가 공급을 초과해 많은 버섯 농가들이 표고 버섯 재배를 시작해 표고버섯 수요 증가에 큰 몫을 하였다.
2002년도 미국의 총 표고버섯 수확량은 8.2백만 파운드로 전년대비 15.4% 감소하였고, 지난 12년간 최고의 하락을 보였다. 2002년도의 감소는 기후 변화에 의한것이라고 USDA는 전하고 있다.
연도 |
생산량 (천, 파운드) |
판매량 (천, 파운드) |
가격 (파운드당) |
1991 |
2,553 |
2,323 |
3.73 |
1992 |
2,802 |
2,537 |
4.01 |
1993 |
2,965 |
2,752 |
3.88 |
1994 |
5,732 |
5,559 |
3.70 |
1995 |
5,649 |
5,396 |
3.86 |
1996 |
6,140 |
5,665 |
3.49 |
1997 |
7,025 |
6,661 |
3.39 |
1998 |
6,624 |
6,281 |
3.15 |
1999 |
8,680 |
8,254 |
3.15 |
2000 |
8,635 |
8,173 |
3.29 |
2001 |
9,778 |
8,939 |
3.17 |
2002 |
8,263 |
7,893 |
2.94 |
<자료원: USDA>
미국 51개주중 버섯을 재배하는 주요 주는 7개주로 표고버섯의 주요 생산지는 주요 7개주로 예측할수 있다. 펜실베니아주는 전체 버섯 재배량의39.6%를 재배하고 있으며, 그뒤로 켈리포니아주가16.5%, 오레곤주가 7%, 미시건주가 2.6% 순이다.
주요 주 |
점유율 |
Pennsylvania |
39.6% |
California |
16.5% |
Ohio |
2.2% |
Washington |
1.6% |
Oregon |
7.0% |
Michigan |
2.6% |
Delaware |
0.5% |
기타 |
30.0% |
전체 |
100.0% |
<자료원: USDA>
미국인들의 표고버섯 섭취는 생 표고버섯 경우 음식 재료로 섭취 하고 있으며, 분말일 경우 건강 보조식품 알약으로 복용하고 있다. 근래에는 표고버섯의 인기가 높아져 분말을 음식 첨가제로 사용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소비되는 것은 아니다.
미국인들의 버섯 섭취량은 지난 9년동안 큰 변화 없이 연간 3.8~4.1파운드를 섭취하고 있다. 버섯 유통업체들에 의하면, 일반 버섯의 소비는 감소하는 반면 표고버섯이 포함되는 특화 제품의 소비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이는 버섯이 건강에 좋기 때문에 비만에 허덕이고 있는 미국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좋다고 설명하고 있다.
Year |
Fresh |
Canning |
Total mushrooms |
2003 |
2.6 |
1.5 |
4.1 |
2002 |
2.6 |
1.5 |
4.1 |
2001 |
2.6 |
1.3 |
3.9 |
2000 |
2.6 |
1.5 |
4.1 |
1999 |
2.5 |
1.6 |
4.1 |
1998 |
2.5 |
1.4 |
3.9 |
1997 |
2.3 |
1.6 |
4.0 |
1996 |
2.1 |
1.8 |
3.9 |
1995 |
2.0 |
1.7 |
3.8 |
<자료원: USDA>
2. 경쟁 동향
현재 표고버섯을 재배하고 있는 재배농가는 45개주에 450여개가 소재하고 있다. 표고버섯이 현재까지 일상적으로 섭취하지 않고, 상류층과 아시아인들 사이에서 대부분 소비가 되고 있어 특별한 경쟁 동향은 보이지 않고 있다.
표고버섯은 청정지역에서 특정 참나무 원목에서만 재배가 가능해 미국에서는 주요 버섯 재배주인 펜실베니아주, 캘리포니아주, 미시건주, 미네소타주 등에서만 재배가 가능하다. 이들 4개주에서 재배된 표고버섯이 미국내에서는 최고의 품질로 인정을 받고 있다.
표고버섯 재배 초기인 1990년대에는 공급이 수요를 밑돌았으나, 미 USDA에서 표고버섯 재배를 육성해 현재는 상당히 많은 농가에서 재배를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농가에서는 1천~5천개 참나무 원목 규모로 재배를 실시하고 있으며, 농가당 연간 5천달러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고 한다.
아직까지 1만개 이상 재배하는 농가는 수십개에 불과하다고USDA 관계자는 밝히고 있다. 표고버섯의 경우, 대부분의 품종이 유사하며, 재배방법도 동일해 특별히 경쟁력이 높은 제품은 없다고 유통업체에서는 전하고 있다.
생 표고 버섯은 파운드당 4~6.5달러에 거래가 되고 있으며, 분말은 파운드당 25~38달러에서 거래가 되고 있으며, 미국산 보다는 수입산 제품이 비싸게 거래되고 있다. 미국 유통업체들과 소비자들은 미국산 보다는 해외 수입산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원산지가 경쟁력으로 꼽을수 있다.
현지 유통업체에 의하면, 한국산 표고버섯의 경쟁력이 매년 떨어지고 있다고 분석을 하고 있다. 이는 중국산 제품이 한국산 제품 보다 무려 50% 이상 저렴하게 거래되고 있고, 소비자들이 저렴한 품목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으로 설명하고 있다.
또한, 표고버섯이 특화상품으로 고가로 거래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저렴한 제품이 소비자들의 인기가 높아 표고버섯의 경쟁력은 원산지와 가격으로 압축할수 있다.
3. 유통 구조
표고버섯의 유통 구조는 일반 농산물의 유통구조와 동일한 형태를 보이고 있다.
미국산 표고버섯은 재배농가에서 유통업체에 전체 수확량을 일괄 판매를 하며, 유통업체에서는 소매채널로 제품을 유통시킨다. 유통업체에서는 수확 수개월 혹은 1년전에 전년 수확량을 기준으로 일괄 구매 계약을 체결해 안정적인 공급선을 확보하게 된다. 최종 소비자가 생 표고버섯을 구매하게 되는 소매채널은 크게 대형 슈퍼마켓체인, 할인매장, 일반 소매상으로 구분이 되며, 이중 슈퍼마켓체인에서 전체 유통량 대부분을 소화하고 있다.
수입산 생 표고 버섯은 미국 수입상으로 수입이 된후, 유통업체에 판매를 하는 경우와 소매채널로 직접 판매를 하고 있다.
<자료원: LA KOTRA, 현지 유통업체 및 수입상>
분말 표고버섯은 중간에 가공업체, 식품업체, 건강보조식품 업체등이 포함되어 전체 유통구조를 이루게 된다.
4. 수출입 통계 및 관세율
*표고버섯 수출입 통계는 분말 제품을 기준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동 상품의 2004년도 수입액은 840만달러이며, 동년 수출액은 160만달러로 무역수지는 680만달러다.
ㅇ 수입 동향
분말 표고버섯의 H.S. Code(Harmonized Tariff Schedule)는 071239에 포함된다.
2004년도 미국의 수입액은 $8.4백만으로 전년도 $7.7백만 대비 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대 공급국은 중국이며, 미국 수입시장의 55.38%($4.65백만)를 점유하고 있다. 이외 이탈리아(10.18%), 프랑스(8.28%), 캐나다(6.62%)등의 국가가 다음으로 큰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한국은 동 상품 수입시장에서 상위 12위에 차지하였고, 2004년 수입액은 $0.06백만 전년대비 236%나 증가하였다.
Rank |
Country |
연도별 수입량(백만, $) |
수입 시장 규모(%) |
시장규모 변동율(%) |
|||
2002 |
2003 |
2004 |
2004 |
04/03 | |||
0 |
-- World -- |
5.81 |
7.70 |
8.40 |
100 |
9.09 | |
1 |
China |
3.19 |
3.43 |
4.65 |
55.38 |
35.48 | |
2 |
Italy |
0.43 |
0.62 |
0.85 |
10.18 |
38.29 | |
3 |
France |
0.37 |
0.62 |
0.70 |
8.28 |
12.13 | |
4 |
Canada |
0.10 |
0.22 |
0.56 |
6.62 |
154.58 | |
5 |
Japan |
0.93 |
1.15 |
0.43 |
5.16 |
-62.33 | |
6 |
Germany |
0.16 |
0.24 |
0.31 |
3.67 |
29.83 | |
7 |
India |
0.00 |
0.35 |
0.27 |
3.23 |
-21.66 | |
8 |
Taiwan |
0.06 |
0.06 |
0.14 |
1.62 |
119.98 | |
9 |
Chile |
0.11 |
0.22 |
0.14 |
1.61 |
-39.62 | |
10 |
Poland |
0.11 |
0.16 |
0.10 |
1.2 |
-38.75 | |
11 |
Romania |
0.00 |
0.03 |
0.08 |
0.92 |
193.29 | |
12 |
Korea, South |
0.04 |
0.02 |
0.06 |
0.77 |
235.96 | |
13 |
Bulgaria |
0.05 |
0.15 |
0.04 |
0.44 |
-76.15 | |
14 |
Hong Kong |
0.01 |
0.14 |
0.03 |
0.32 |
-80.71 | |
15 |
Russia |
0.01 |
0.01 |
0.02 |
0.23 |
53.98 |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캐나다는 2004년 대미 수출양 기준 통계에서 1위를 차지하였으며, 필랜드, 프랑스, 일본등이 뒤를 있고 있다.
Rank |
Country |
수입량 기준 |
수입가격 기준 |
|||
수입량(갯수) |
수입량 변동율(%) |
평균 수입가격(kg당, $) |
평균 수입가격 변동율(%) | |||
2004 |
04/03 |
2004 |
04/03 | |||
0 |
-- World -- |
2.56 |
3.69 |
1.62 |
100 | |
1 |
Canada |
0.73 |
1.25 |
0.69 |
42.31 | |
2 |
Finland |
0.00 |
0.10 |
0.21 |
13.23 | |
3 |
France |
0.11 |
0.08 |
0.16 |
9.91 | |
4 |
Japan |
1.21 |
1.89 |
0.13 |
7.98 | |
5 |
Switzerland |
0.07 |
0.03 |
0.10 |
5.92 | |
6 |
Russia |
0.00 |
0.00 |
0.09 |
5.55 | |
7 |
Taiwan |
0.06 |
0.04 |
0.08 |
5.2 | |
8 |
Mexico |
0.04 |
0.01 |
0.06 |
3.94 | |
9 |
Austria |
0.00 |
0.05 |
0.02 |
1.42 | |
10 |
China |
0.00 |
0.01 |
0.01 |
0.92 |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ㅇ 수출 동향
2004년도 미국의 동 상품 총 수츨액은 $1.62백만으로 전년도 $3.69백만 대비 56.0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대 수입국은 캐나다이며, 미국 수출시장의 42.31%($0.69백만)를 점유하고 있다. 이외 필란드(13.23%), 프랑스(9.91%), 일본(7.98%)등 국가들이 다음으로 큰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Rank |
Country |
연도별 수입량(백만, $) |
수입 시장 규모(%) |
시장규모 변동율(%) |
|||
2002 |
2003 |
2004 |
2004 |
04/03 | |||
0 |
-- World -- |
2.56 |
3.69 |
1.62 |
100 |
-56.03 | |
1 |
Canada |
0.73 |
1.25 |
0.69 |
42.31 |
-45.09 | |
2 |
Finland |
0.00 |
0.10 |
0.21 |
13.23 |
116.8 | |
3 |
France |
0.11 |
0.08 |
0.16 |
9.91 |
101.79 | |
4 |
Japan |
1.21 |
1.89 |
0.13 |
7.98 |
-93.17 | |
5 |
Switzerland |
0.07 |
0.03 |
0.10 |
5.92 |
274.5 | |
6 |
Russia |
0.00 |
0.00 |
0.09 |
5.55 |
1768.38 | |
7 |
Taiwan |
0.06 |
0.04 |
0.08 |
5.2 |
96.91 | |
8 |
Mexico |
0.04 |
0.01 |
0.06 |
3.94 |
605.17 | |
9 |
Austria |
0.00 |
0.05 |
0.02 |
1.42 |
-52.17 | |
10 |
China |
0.00 |
0.01 |
0.01 |
0.92 |
104.02 |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 출처 : kotr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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