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양파 시장동향
조회1036I. 시장 동향
미국 농림부(USDA)의 자료에 의하면, 미국 가정에서 소비한 양파는 2004년 기준 총 12억9200만파운드로 7억1700만달러 규모에 달하고 있다. 이는 생 양파, 통조림 양파, 냉동 양파 등 소비의 총량이다.
이중 고산농협에서 수출하고자 하는 생양파의 소비 규모는 동년 12억9100만파운드로 7억1600만달러를 소비하고 있다고 한다.
1999년부터 2003년 동안 미국의 양파 소비량은 평균적으로 큰 증감은 없었으나, 매년 계절적 요소에 따른 가격 증감에 따라 소비량이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다. 2003년 기준 총 판매량은 50억7400만파운드로, 동 판매량에서는 일반 가정, 가공업체, 서비스 업체등 다양한 산업의 소비가 포함돼 있다.
1990년 초까지만 하더라도, 양파의 총 소비량은 37억6700만달러에 불과했지만, 미국인들의 야채 섭취가 증가한 1990년대 중반부터 꾸준한 증가를 보여 2002년에는 최고 소비량인 53억9000만파운드를 기록했다.
아래 도표의 생산량을 보면, 1999년~2003년간 생산량이 뚜렷한 감소를 보이고 있는 것을 알수 있다. 미국내의 생산감소는 수입의 증가를 의미하며, 수출의 부진을 동반하고 있다.
연도 |
생산량 (백만, 파운드) |
판매량 (백만, 파운드) |
가격 (CWT당) |
1999 |
6,101 |
5,047 |
12.14 |
2000 |
6,042 |
5,170 |
9.34 |
2001 |
5,853 |
5,086 |
10.57 |
2002 |
5,851 |
5,390 |
10.42 |
2003 |
5,625 |
5,074 |
11.21 |
<자료원: USDA>
미국 51개주중 생양파를 재배하는 주요 주는 5개주로 캘리포니아주는 전체 생산량의 28%를 재배하고 있고, 그뒤로 오레곤주가 15%, 워싱턴주가 13%, 아이다호주가 7%, 콜로라도주가 6% 순이다. 미국에서 생산되는 양파 가루(파우더)와 가공된 양파 조각(Flake)는 대부분 캘리포니아산을 사용하고 있다.
주요 주 |
점유율 |
California |
28% |
Oregon |
15% |
Washington |
13% |
Idaho |
7% |
Colorado |
6% |
기타 |
31% |
전체 |
100% |
<자료원: USDA>
미국인의 1인당 생양파 섭취량은 지난 9년동안 연평균 1%의 증가를 보이고 있으며, 2003년 기준 연간 20.6파운드를 소비했다. 양파 유통업체들에 의하면, 미국인들은 고기를 먹을 때 양파와 함께 섭취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어 소비량이 꾸준한 증가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 또한, 양파는 미국인들이 손쉽게 섭취할수 있는 야채로서 꾸준한 증가를 보이고 있다.
Year |
Fresh |
기타 |
Total onions |
2003 |
19.2 |
1.4 |
20.6 |
2002 |
19.3 |
1.1 |
20.4 |
2001 |
18.5 |
1.0 |
19.5 |
2000 |
18.9 |
1.6 |
20.4 |
1999 |
18.5 |
2.3 |
20.8 |
1998 |
18.4 |
1.1 |
19.5 |
1997 |
18.8 |
.90 |
19.7 |
1996 |
18.3 |
.85 |
19.2 |
1995 |
17.8 |
1.3 |
19.1 |
<자료원: USDA>
2. 경쟁 동향
현재 생양파를 재배하고 있는 농가는 21개주에 약 3000여개가 소재하고 있으며, 이들이 재배하는 품종은 Spring/Summer 품종과 Storage 품종 등 크게 두가지로 분류할수 있다.
Spring/Summer 품종은 전체 생산량의 25%를 차지하고 있으며, 노란색, 하얀색, 빨간색 등을 띈다. 동품종의 하위 품종으로는 Vidalia, Texas 1015등 이 있다. 특징은 중간 정도의 매운맛과 아삭아삭함이 떨어지며, 보관 기간이 짧은 것이라 할수 있다.
이에 반해 Storage 품종은 전체 생산량의 75%를 차지하고 있으며, 강하고 매운맛, 높은 아삭아삭함, 최대 8개월 동안 보관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품종대비 경쟁력 있는 제품은 Storage 품종이라 할수 있으나, 두 품종 모두 특유의 향과 맛이 있어 시장 점유율을 변하지 않고 있다.
미국산 생양파중 가장 경쟁력이 있는 것은 캘리포니아산과 아이다호산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 아이다호주의 양파 생산량이 매년 큰폭으로 증가하고 있어, 추후에는 가장 큰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National Onion Association(NOA)는 전하고 있다.
캘리포니아산 양파는 주로 가공 식품용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고, 아이다호산 양파는 생양파로 소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양파의 가격은 매년 계절적 요소에 따라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공급이 수요를 초과해 가격은 매년 조금씩 하락을 보이고 있다. 또한, 미국 소비자들은 양파 구입시 맛, 품종, 원산지 등을 비교하는 것 보다는 구매 조건으로 가격을 첫번째로 꼽고 있어, 가격이 주요 경쟁력이라고 할수 있다.
연도 |
가격 (CWT당) |
1999 |
12.14 |
2000 |
9.34 |
2001 |
10.57 |
2002 |
10.42 |
2003 |
11.21 |
<자료원: USDA>
수입산 양파중 가장 경쟁력이 높은 제품은 근접국인 멕시코산과 캐나다산을 꼽을수 있다. 멕시코는 미국 자본이 투자된 재배농가에서 재배를 하고 있어, 유기농, 신품종등 양질의 양파를 재배하고 있고 캐나다산은 주로 저가 제품이 수입되고 있다.
현지 유통업체에서 자국산 양파의 경쟁력은 Storage 품종, 저렴한 가격, 아이다호산 제품이라고 하며, 해외수입품은 멕시코산으로 Storage 품종으로 저렴한 가격의 제품이라고 전하고 있다.
현지 유통업체를 접촉해본 결과, 미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품질이 좋아야하며, 가격이 저렴해야만 가능하다고 하며 다른 야채에 비해 보관기간이 길어 운송기간은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3. 유통 구조
생양파의 유통 구조는 일반 농산물의 유통구조와 동일한 형태를 보이고 있다.
미국산 생양파는 재배농가에서 유통업체에 전체 수확량을 일괄 판매를 하며, 유통업체에서는 소매채널로 제품을 유통시킨다. 유통업체에서는 수확 수개월 혹은 1년전에 전년 수확량을 기준으로 일괄 구매 계약을 체결해 안정적인 공급선을 확보하게된다. 최종 소비자가 생 양파를 구매하게 되는 소매채널은 크게 대형 슈퍼마켓체인, 할인매장, 일반 소매상으로 구분이 되며, 이중 슈퍼마켓체인에서 전체 유통량 대부분을 소화하고 있다.
수입산 생 양파는 미국 수입상으로 수입이 된후, 유통업체를 거쳐 유통되거나 소매채널로 직접 판매되고 있다.
<자료원: LA KOTRA, 현지 유통업체 및 수입상>
4. 수출입 통계 및 관세율
동 상품의 2004년도 수입액은 1억9090만달러이며, 동년 수출액은 1억2400만달러로 무역수지는 6690만달러다.
ㅇ 수입 동향
생양파의 H.S. Code(Harmonized Tariff Schedule)는 070310에 포함된다.
2004년도 미국의 수입액은 1억9091만달러로 전년도 1억6557만달러 대비 15.3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대 공급국은 멕시코이며, 미국 수입시장의 74.84%(1억4287만달러)를 점유하고 있다. 이외 캐나다(12.26%), 페루(6.95%), 칠레(3.54%)등의 국가가 다음으로 큰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Rank |
Country |
연도별 수입량(백만, $) |
수입 시장 규모(%) |
시장규모 변동율(%) |
|||
2002 |
2003 |
2004 |
2004 |
04/03 | |||
0 |
-- World -- |
147.51 |
165.57 |
190.91 |
100 |
15.31 | |
1 |
Mexico |
103.58 |
117.61 |
142.87 |
74.84 |
21.48 | |
2 |
Canada |
21.81 |
23.86 |
23.41 |
12.26 |
-1.91 | |
3 |
Peru |
14.80 |
13.07 |
13.26 |
6.95 |
1.51 | |
4 |
Chile |
3.07 |
5.75 |
6.75 |
3.54 |
17.4 | |
5 |
China |
0.40 |
0.39 |
1.13 |
0.59 |
187.91 | |
6 |
Guatemala |
0.72 |
0.90 |
0.88 |
0.46 |
-2.8 | |
7 |
Ecuador |
0.68 |
0.53 |
0.66 |
0.35 |
24.68 | |
8 |
Colombia |
0.34 |
0.13 |
0.56 |
0.29 |
326.31 | |
9 |
Argentina |
0.02 |
0.57 |
0.42 |
0.22 |
-25.92 | |
10 |
New Zealand |
0.26 |
1.31 |
0.34 |
0.18 |
-74.3 | |
11 |
Netherlands |
0.41 |
0.32 |
0.17 |
0.09 |
-46.2 | |
12 |
France |
0.29 |
0.21 |
0.14 |
0.07 |
-31.86 | |
13 |
Poland |
0.02 |
0.04 |
0.12 |
0.07 |
196.58 | |
14 |
Philippines |
0.00 |
0.00 |
0.04 |
0.02 |
0 | |
15 |
Iran |
0.00 |
0.00 |
0.04 |
0.02 |
0 |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멕시코는 2004년 대미 수출양 기준 통계에서 1위를 차지하였으며, 캐나다, 페루, 칠레등이 뒤를 있고 있다.
Rank |
Country |
수입량 기준 |
수입가격 기준 |
|||
수입량(갯수) |
수입량 변동율(%) |
평균 수입가격(kg당, $) |
평균 수입가격 변동율(%) | |||
2004 |
04/03 |
2004 |
04/03 | |||
0 |
-- World -- |
312,632,291 |
6.68 |
0.61 |
8.93 | |
1 |
Mexico |
181,178,146 |
8.15 |
0.79 |
12.86 | |
2 |
Canada |
57,879,098 |
10.95 |
0.4 |
-13.04 | |
3 |
Peru |
50,257,576 |
15.27 |
0.26 |
-13.33 | |
4 |
Chile |
13,854,818 |
-6.34 |
0.49 |
25.64 | |
5 |
China |
2,252,602 |
147.92 |
0.5 |
16.28 | |
6 |
Ecuador |
2,045,022 |
-39.71 |
0.32 |
100 | |
7 |
Guatemala |
1,416,131 |
-1.04 |
0.62 |
-1.59 | |
8 |
Argentina |
1,112,967 |
-46.78 |
0.38 |
40.74 | |
9 |
New Zealand |
969,304 |
-67.93 |
0.35 |
-18.6 | |
10 |
Colombia |
844,192 |
234.62 |
0.66 |
26.92 |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ㅇ 수출 동향
2004년도 미국의 동 상품 총 수출액은 1억2436만달러로 전년도 1억3529만달러 대비 8.0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대 수입국은 캐나다이며, 미국 수출시장의 57.49%(7149만달러)를 점유하고 있다. 이외 일본(13.16%), 멕시코(10.4%), 영국(7.83%)등 국가들이 다음으로 큰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Rank |
Country |
연도별 수입량(백만, $) |
수입 시장 규모(%) |
시장규모 변동율(%) |
|||
2002 |
2003 |
2004 |
2004 |
04/03 | |||
0 |
-- World -- |
104.44 |
135.29 |
124.36 |
100 |
-8.08 | |
1 |
Canada |
60.75 |
80.41 |
71.49 |
57.49 |
-11.09 | |
2 |
Japan |
13.94 |
16.74 |
16.36 |
13.16 |
-2.25 | |
3 |
Mexico |
13.91 |
15.61 |
12.94 |
10.4 |
-17.12 | |
4 |
United Kingdom |
6.39 |
6.04 |
7.83 |
6.3 |
29.56 | |
5 |
Taiwan |
4.11 |
4.99 |
4.66 |
3.75 |
-6.61 | |
6 |
Korea, South |
0.06 |
2.99 |
4.01 |
3.23 |
34.22 | |
7 |
Australia |
1.50 |
2.83 |
1.35 |
1.09 |
-52.24 | |
8 |
Hong Kong |
0.88 |
1.14 |
0.93 |
0.75 |
-18.62 | |
9 |
Belgium |
0.00 |
0.23 |
0.57 |
0.46 |
148.9 | |
10 |
New Zealand |
0.16 |
0.30 |
0.34 |
0.27 |
11.24 |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ㅇ 동 상품 관세: 생양파의 관세는 킬로그램당0.31달러가 부과된다.
<자료원: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 출처 : 코트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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