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글로벌 소매업 현황 및 싱가포르 현황
조회371◈ 싱가포르 이외 지역에서의 소매업 현황
- 글로벌 소매업자들은 태국에서의 자신의 상권을 더 이상 확장하지 않겠다는 것에 대한
조약에 서명하는 것을 거부하였음.
- 이에 태국 정부는 Tesco Lotus, Big C Super Center, Carrefour, Siam Makro 등과
같은 소매업자들과 MOU를 맺고자 노력을 계속 수행하고 있는 실정임.
- 이것은 태국에서의 적은 규모의 자국 내 소매업자들이 이와 같은 글로벌 소매업자들과
가격 및 품질 측면에서 경쟁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이 명확하기 때문임.
- 영국의 소매업 기업인 Tesco의 타이 자회사인 Tesco Lotus는 현재 태국에 존재하는
슈퍼마켓 체인과 Tesco Lotus Express의 규모를 2006년 동안 두 배 이상으로 확장할
것이라고 발표하였음.
- 글로벌 소매업자들은 태국을 포함한 아시아 시장에서 자국의 소매업자들은 보호하기
위한 조치에 대한 우려를 표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Tesco와 같이 기존에 수립하였던
전략에 큰 변화를 가지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됨.
- 인도에서 두 번째로 큰 기업 계열인 Tata 그룹은 오스트레일리아의 소매업 기업인
WoolWorths와 전략적 제휴를 맺을 것으로 발표하였는데, 이와 같은 전략적 제휴는
소비자 전자 제품 및 내구재에 대한 소매 체인을 전문화하려는 시도를 담고 있는 것임.
- Tata 그룹의 새로운 벤쳐 자회사인 Infiniti Retail Ltd는 ‘Croma’라는 브렌드 네임을 달고
오스트레일리아 소매업 기업과 공조를 가져가고 있으며, 향후에 전자 제품 및 내구재에
대한 6천 여 개 이상의 제품을 제공하려고 계획 중임.
- 이에 대하여 Tata 그룹은 1억 3천 9백 만 싱가포르 달러를 투입하였으며, 이를 통해 인도
에 2008년까지 약 30여 개의 새로운 가게를 오픈하고 2010년까지 추가적으로 30개의
가게를 오픈 할 예정임.
- 각 각의 가게에는 50명에서 60명의 고용 인력을 보유할 예정임.
◈ 싱가포르의 소매업 현황
오픈 하였음.
- 바나나 리퍼블릭을 포함한 베이비 갭, 갭 키즈와 같은 브랜드를 달고 인도네시아의
자카르타나 수라바야 등지에 샵을 신규로 오픈하고 있으며, 2007년 3월까지 20개의
새로운 가게를 오픈 할 예정으로 발표하였음.
- 싱가포르에서의 GAP 매장은 2005년 기준으로 약 1백 6십 억 달러의 수익을 거두었음.
- AT KEarney의 분석에 따르면, 베트남은 이제 인도와 러시아 다음으로 가장 주목 받는
소매업 시장으로 부상할 것으로 보임.
- 베트남에서의 소매업 시장은 베트남이 WTO에 가입하면서 가속화될 것으로 보이는데,
다른 여타 국가들과는 달리, 베트남 정부에서는 이러한 다국적 글로벌 소매업자들의
진입을 자국 내 기업들을 위협하는 요소로 판단하기 보다는, 오히려 산업 및 경제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고 이들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해주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음.
- 2006년에 베트남에서의 대규모 식료품 유통을 통해서 3억 달러의 판매를 이루어냈으며,
이것은 2009년이 되면 6억 달러의 규모로 확대될 것이라고 분석되었음.
- 독일의 Metro 그룹은 현재 베트남에서 가장 선두적인 소매업 기업으로 진입하였는데,
Metro는 'cash-and-carry'의 형태의 소매업 샵을 오픈함으로써 베트남에 자신의 경쟁
기업이 진입하는 경우에도 큰 위협을 받지 않도록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립하였음.
- 이들 기업은 2005년을 기준으로 2억 6백 2십 7만 달러의 판매를 기록하였으며, 아직
베트남에 추가적으로 거둘 수 있는 수익이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에 추가적인 확장도
이루어질 것으로 보임.
- 인도에서 새롭게 도입된 자국 내 해외 직접 투자의 규제에 따르면, 해외 기업들은 소매업
에서의 단일한 브랜드로 보유할 수 있는 지분을 51%로 허용하였는데 이러한 결과, (AT
Kearney의 분석에 따르면) 2010년까지 글로벌 소매업들이 현재 판매인 7십 억 달러의
수준에서 2010년까지 약 2백 3십 억 달러의 수준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Tesco나 Wal-Mart, Carrefour 등과 같은 거대 글로벌 소매업 기업들은 인도 시장에
진입하기 위하여 현지에 있는 소매 기업들을 파트너 대상으로 탐색하고 있음.
- 두바이를 기반으로 하는 Landmark 그룹은 인도에 최근에 라이프 스타일 스토어를 오픈하였으며, Carrefour는 인도에 추가적으로 200여 개의 스토어를 오픈하기도 하였음.
◈ 분야별 소매업 현황
(1) 싱가포르 이외의 지역의 전자 제품에 대한 소매업 현황
- 중국에서의 소비자 전자 제품들은 비즈니스 사이클 사엥서 성숙기로 진입하였는데,
2006년 1월에서 5월까지의 기간 동안 중국의 전자 제품 산업은 3백 5십 5억 위안
(4십 4억 달러)의 수익을 기록하였는데, 이것은 2005년의 동일한 시기에 비하면 32.5%의
성장이 이루어진 것임을 알 수 있음.
- 소비자 전자 제품 및 기기, 핸드폰 및 PC 제조업에 대한 운영 역시 수익을 거두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히 베이징이나 상하이와 같은 지역은 이제 경쟁이 매우 치열해졌음
을 알 수 있었음.
- 동시에 많은 컴퓨터 부품 제조업자 및 휴대폰 제조업자들은 이와 같이 새롭게 구축되는
소매업 체인을 통해 새로운 부활의 기회를 누릴 수 있게 되었음.
- 이러한 상황 속에서 좀 더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기 위하여 몇 몇 기업들은 로우
앤드 시장으로 이동하거나 중국 내 중소 도시들을 중심으로 새로운 대형 시장을 개발
하기 위하여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 휴대폰 제조업 기업인 Nokia나 Motorola 등과 같은 기업들은 로우 앤드형 휴대폰을
개발하여 5십 달러 이하의 가격 모델들을 개발하여 한 달에 100달러 이하의 소득을 가진
중국 농촌 사람들을 대상으로 제품을 출시하고 있음.
- 일본에서의 세탁기에 대한 국내 소매업자들은 2005년 기준으로 4.2%가 증가한 4백
6십 2만 대 이상의 물품을 선적하였는데, 이러한 물품들은 기존의 세탁기 모델 뿐
아니라 드럼식의 모델까지 개발하여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음.
- 그러나 새로운 모델들 간의 경쟁은 점차 심해지고 있는데, Matsushita Electric 의 경우
시장 점유율을 새롭게 진입한 기업들로 인하여 경쟁 우위를 위협받고 있음.
(2) 싱가포르에서의 전자 제품에 대한 소매업 현황
- 삼성은 싱가포르에 2006년, 전자 제품에 대한 판매를 4억 달러의 규모를 예상하고
있는데, 삼성 아시아는 싱가포르 및 동남 아시아 지역의 빠른 성장을 활용하고자 하였음.
- 삼성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진출하기 위하여 싱가포르에 거점을 마련하였는데, 이를
통해 싱가포르에서의 판매를 2006년에 30%를 기록하였으며, 전체적으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의 판매를 20% 향상시킬 수 있었음.
- 삼성 아시아는 동남 아시아 미 오세아니아 지역에서 전자 제품 판매에 대한 선두적인
기업으로 2005년 기준으로 8십 9억 달러의 판매를 기록하였으며, LCD 티비 및 휴대폰
등이 주력 상품임.
- 삼성은 LCD 티비 분야에서 싱가포르 내 1위를 기록하고 있는데 시장 점유율이 무려
24%나 되는 것으로 집계 되었으며, 모바일 폰 역시 선두를 달리고 있는데 그 시장
점유율은 17%인 것으로 조사되었음.
- LG 전자나 Nokia, Alcatel, Ericsson 등과 같은 기업들은 인도에서 새롭게 진입하여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자 조력하고 있음.
- GL 전자와 같은 경우에는 인도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기 위하여 Pune 지역에 약
2억 달러의 투자를 수행하여 향후 4년 동안 지속적으로 GSM 핸드셋에 대한 제조
활동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됨.
- GfK Asia의 분석에 따르면, 베트남의 모바일 폰의 시장은 2006년 기준으로 8억 7천
7백만 달러의 규모인 것으로 집계되었으며, 2007년에는 더 성장하여 1십 1억 6천 7백
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었음.
- 2006년에 베트남에서 판매된 모바일 폰의 약 53%는 카메라가 부착된 기종으로, 그 가격
수준은 1백 달러에서 2백 달러 수준인 것으로 조사되었음.
- 인도의 현지 물류 기업들은 점차 자신의 조직적 규모를 확대해 나가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이것은 글로벌 물류 기업들의 유입에 대한 대응 전략인 것으로 분석되었음.
- 인도에서의 소매업에 대한 경기가 붐을 이루고 있는 것에 맞물려 물류 분야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 UPS의 경우 인도에서 향후 3년 여 동안 약 150개의 스토어를 증가시킬 계획에 있는데,
이러한 개개 스토어들은 쉬핑이나 포장, 운송 등의 활동을 수행할 것으로 보임.
- 싱가포르 대형 물류 기업 계열인 YCH 그룹은 중국에 위험물(DG)에 대한 창고 활동의
통합 방안을 제공할 예정임.
- YCH 그룹은 이에 대해 기술적인 분야에서의 솔루션 뿐 아니라 혁신적인 측면에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임.
- 독일의 물류 기업들은 중국으로 성공적으로 진입하기 위하여 자신들이 보유하고 있는
경쟁 우위를 키워가고 있는데, 독일에서 선두 물류 기업인 Dachser Far East Ltd은
중국에 GmbH & Co KG를 설립하여,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경쟁 우위를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음.
- 이러한 전략을 통해 Dachser는 중국의 북부 지역과 남부 지역 각각 진입하여 자신이
완전 소유하는 자회사를 수립할 계획을 가지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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