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2006~2013 ASEAN 역내 수입 관세율 발표
- 2006년부터 전체 상품의 96%(1만여 품목) 역내 관세5% 미만 적용 -
- 2015년까지 0%로 낮출 계획(일부 품목 제외) -
□ 배경
ㅇ 베트남은 1995년ASEAN에 가입했고, ASEAN 회원국으로써AFTA(ASEAN Free Trade
Area)에 자동 가입되어 역내 관세인하 프로그램인 CEPT(Common Effective
Preferential Tariff Scheme)를 준수해야 함
ㅇ 1996.1.1부터 10년간에 걸친 관세인하 프로그램을 이행한 바 있으며, 추후 8년간의
새로운 계획에 대해 재무부가 2006.2.28일 공포 (Decision No. 09/2006/QD-BTC)
□ 베트남의 AFTA/CEPT 이행 메커니즘
ㅇ 관세인하 대상 품목은 아래 4가지로 구분됨
- Inclusion List (IL)
• 1996.1.1부터 2005.12.31까지 관세율을 0~5%로 인하하는 품목으로 전체 상품의 96%(10,150품목)이 해당됨
• 2006.1.1부터 2013년까지 관세율을 0~5%로 인하하는 품목으로 이전에 Sensitive
List(SL), General Exception List(GEL)에 있던 품목 중 일부가 IL로 전환됨
- Temporary Exclusion List (TEL)
• ASEAN 회원국들이 자국 산업이 국제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일정한 시간이 필요하다
고 판단하여 관세인하 대상에서 한시적으로 제외한 품목
• 2006.1.1부터 모든 TEL 품목은 IL로 전환되어 현재는 TEL 품목 없음
- Sensitive List (SL)
• 가공되지 않은 농산물이 해당되며, SL 품목도 2010년까지는 0~5%로 인하해야 함
- General Exception List (GEL)
• 국가안보, 사회윤리, 건강, 동식물 및 문화 보존, 예술, 역사적 유적 등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품목으로 CEPT 적용 제외
• 그러나, 상기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일부 품목(오토바이 완제품, 자동차 완제품, 가
솔린 등)이 일부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IL로 전환될 예정
□ 향후 CEPT 계획
ㅇ IL에 포함된 모든 품목은2015.1.1부터 무관세 적용 (베트남,캄보디아,라오스,미얀마)
- 부르나이,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필리핀,싱가폴,태국은 2010.1.1부터 무관세 적용
ㅇ SL에 포함된 일부 품목은2018.1.1부터 무관세 적용
□ 금번 발표에 따라 IL로 전환된 주요 품목
<2006~2013 주요 IL 전환 품목>
(단위 : %)
HS Code |
품목 |
CEPT 수입관세율 |
2006 |
2007 |
2008 |
2009 |
2010 |
2011 |
2012 |
2013 |
0207 |
Meat and edible offal, of the poultry of heading 01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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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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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0207.11.00
~ 14.00 |
- Of fowls of the species Gallus Domesticus |
20 |
20 |
20 |
10 |
10 |
10 |
5 |
5 |
0207.24.00
~ 25.00 |
- Of turkey, not cut in pieces |
5 |
5 |
0 |
0 |
0 |
0 |
0 |
0 |
0207.26.00
~ 27.00 |
Cuts & offal |
20 |
20 |
10 |
10 |
10 |
5 |
5 |
0 |
0207.32.00
~ 36.00 |
- Of duck, goose or guinea fowl |
5 |
5 |
0 |
0 |
0 |
0 |
0 |
0 |
0208 |
Other meat and edib;e meat offal |
5 |
5 |
0 |
0 |
0 |
0 |
0 |
0 |
0407.00.11 / 12 / 19 |
Birds’ eggs for hatching |
0 |
0 |
0 |
0 |
0 |
0 |
0 |
0 |
0407.00.92
/ 92 / 99 |
Eggs, not for hatching |
40 |
40 |
30 |
30 |
20 |
20 |
10 |
5 |
0805 |
Citrus fruit |
|
|
|
|
|
|
|
|
0805.10.00
0805.20.00 |
- Orange
- Mandarin |
10 |
5 |
0 |
0 |
0 |
0 |
0 |
0 |
0805.40.00
~ 90.00 |
Grapefruit, lemon & others |
40 |
40 |
30 |
30 |
20 |
20 |
10 |
5 |
1006 |
Ric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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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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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06.10.90 |
- Rice in the husk, not for sowing |
40 |
40 |
30 |
30 |
20 |
20 |
10 |
5 |
1006.20 |
- Husked (brown) rice |
40 |
40 |
30 |
30 |
20 |
20 |
10 |
5 |
1601 |
Sausages and similar products, of meat, meat offal or blood, food preparation based on these products |
50 |
40 |
40 |
30 |
30 |
20 |
10 |
5 |
1602 |
Other prepared or preserved meat, meat offal or blood |
50 |
40 |
40 |
30 |
30 |
20 |
10 |
5 |
1701 |
Cane or beet sugar and chemically pure sucrose, in solid form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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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aw sugar not containing added flavoring or coloring matt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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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01.11.00 |
-- Cane sugar |
30 |
30 |
20 |
10 |
5 |
5 |
5 |
5 |
|
- Other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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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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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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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701.91.00 |
-- Containing added flavoring or coloring matter |
40 |
30 |
20 |
10 |
5 |
5 |
5 |
5 |
1701.99 |
-- Refined sugar |
40 |
30 |
20 |
10 |
5 |
5 |
5 |
5 |
8704 |
Motor vehicles for the transport of good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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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04.21 |
- Other, with compression-ignition internal combustion piston engine
-- g.v.w not exceeding 5 tons
--- CK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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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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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704.21.25 |
---- Other vans, pick-up trucks & similar vehicles |
20 |
20 |
10 |
5 |
5 |
5 |
5 |
5 |
8704.31 |
- Other, with spark-ignition internal combustion piston engine
-- g.v.w not exceeding 5 tons
--- CKD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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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04.31.25 |
---- Other vans, pick-up trucks and similar vehicles |
20 |
20 |
10 |
5 |
5 |
5 |
5 |
5 |
8704.90 |
- Other:
-- CBU/Other
--- g.v.w not exceeding 5 ton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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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04.90.41 |
---- Vans, pick-up trucks and similar vehicles |
20 |
20 |
10 |
5 |
5 |
5 |
5 |
5 |
8714 |
Parts and accessories of vehicles of HS 8711 to 87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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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14.19.20 /30 / 40 |
--- Clutch assembly
--- Gear assembly
--- Starter system |
20 |
10 |
5 |
5 |
5 |
5 |
5 |
5 |
자료원: Decision No. 09/2006/QD-BTC
□ 시사점
ㅇ 결론적으로 2006.1.1부터 관세율표에 나오는 모든 품목의 96%에 대한 ASEAN 역내
수입관세는 0~5%로 적용되어 한국이 적용 받는 MFN 수입관세와의 격차가 더 벌어짐
ㅇ 또한, 2015부터는 상기 품목(IL)에 대한 무관세 조치가 발효될 예정
ㅇ 따라서, 국가적으로는 현재 명시적으로 체결된 한-ASEAN FTA에 대한 구체적인 관세
인하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해야 함. 최소한 중-ASEAN FTA 와 관세인하 속도를 맞추어
야 우리기업들의 수출경쟁력을 보전할 수 있음
ㅇ 한국기업들로써는 ASEAN 지역 내 투자 진출하여 생산거점을 구축하고, 역내에서 수
출하는 방식으로의 전환이 고려되는 시점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