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5.28 2007

러시아 육류 제품시장의 규모 및 구조

조회326

마케팅 연구 전문기관 «AMIKO»사는 2006 러시아 육류제품(햄류 포함) 시장규모가 소매가 기준 210 달러라고 발표했다. 2003 초부터 육류제품의 수요가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1995~1996년에는 경제공황으로 인해 육류 수요량이 현저하게 감소했었다. 또한 1998년에는 러시아의 채무불이행으로 인해 수요량 감소가 더욱 심해서 1인당 연간 육류제품 수요량이 47kg까지 감소하였다.

 

러시아의 중산층의 수분은 체코와 슬로바키아등의 다른 나라들과 비슷한 수분이 되었다. 이들은 국민 소득 증가에 따른 시장가격 상승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집단이다.

 

러시아 중산층의 육류 수요 구조는 거의 서양기준에 맞춰져 가고 있다. 그러나 이런 육류 수요의 증가에도 분구하고 전체 국민의 1인당 육류 수요량은 아직 낮은 수준이다. 예로, 미국의 2006 1인당 육류 수요량이 124KG 반면 러시아는 이에 반도 못미치는 실정이다.

 

이런 육류 수요량을 단순히 소득증가와 관련 지을 일은 아니다. 나라의 문화와도 관련이 있는데 러시아의 육류소비 구조는 우크라이나를 제외한 어느나라와도 일치하지 않는다. 예를들어 미국에서는 가금류>쇠고기>돼지고기 순으로 수요량이 많고, 헝가리에서는 거의 쇠고기의 수요가 거의 없으며, 브라질에서는 돼지고기가 인기가 없다. 그러나 러시아는 가금류, 돼지고기, 쇠고기의 수요량이 거의 비슷하다.

 

 

 

자료원 : 모스크바aT센터

'러시아 육류 제품시장의 규모 및 구조'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러시아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