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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16 2006

중국에서 통하는 마케팅 8大 제안

조회1233

중국에서 통하는 마케팅 8大 제안

- 현금쿠폰, 선납할인제도, 증정품 효과 높아 -

- ‘차오지뉘성’ 등 경연대회 후원 기업광고효과 톡톡히 봐 -

- 부녀절, 소비자의 날 등 기념일 특수 노려라

 

 

 

□ 현금쿠폰, 선납할인제도, 증정품 효과 높아

 

 

 

 ○ 중국에는 식당 등 서비스업체들이 고객유치를 위해 일

     정금액 이상을 소비한 고객에게 현금쿠폰을 발급하는

     경우가 매우 일반화돼 있음.

  - 화장품, DVD 판매업체들도 카드적립방식을 활용해 소

     비자가 추가구매하도록 유도하고 있으며, 인력서비스

     를 제공하는 업체의 경우 일정금액을 선납하는 고객에

     게 높은 할인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선불유치를 유도하

     고 있음.

 

 ○ 이외에도 소비자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증정품을 제공하거나 추첨, 하나 구입시 하나를 무료로 주

     는 방법(買一送一)등이 제품간 차별화는 크지 않으나 경쟁이 치열한 제품 판매시 자주 활용됨.

 

□ 원산지 효과 강해

 

 

 

 ○ 중국진출 외국인 투자기업 제품의 경우 제품포장 등에

     외국계 합자기업이나 외자독자기업 제품이라는 점을

     크게 강조하고 있으며, 수입제품도 해외로부터 직수입

     (原裝進口)된 것인지 아니면 부품형태로 들어와 조립을

     한 것인지, 원부자재를 들어와 중국에서 가공한 제품인

     지를 제품판매시 크게 강조하고 있음.

  - 전자제품이나 자동차는 대체부품 구매비용이 높다는 점에서 수입산구매를 다소 꺼리는 면이 있으나 의류, 식품, 화장품 등 일반소비품의 경우 직수입제품 선호도가 높음.

  - 특히, 최근에는 중국내 한류열풍으로 한국제품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특히 일반 소비재를 중심으로 한국산 품질이 우수하다는 인식이 널리 퍼져 있음.

  - 한국 직수입제품이나 한국계 투자기업 생산제품, 한국산 원부자재를 사용해 생산된 제품의 경우 제품판매시 원산지를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것이 매출신장에 크게 도움이 됨.

 

□ 구전체험효과 적극 활용

 

 ○ 중국인들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을 좋아하고 주변의 소비패턴에 쉽게 동화되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자신의 개성에 따라 구매하기보다는 대중의 소비패턴에 편승하는 밴드웨곤효과(Band

      -wagon Effect)가 높음.

  - 이러한 특성은 잡지, 문구류, 식품 등 품질이나 가격면에서 제품간 차별화가 크지 않은 제품 구입시 자주 나타나며 이들 제품 판매시 소비자의 구전체험 효과, 소위 ‘입소문’을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경우 효과가 큰 편임.

 

□ 경연대회 후원 기업광고 효과 높아

 

 

 ○ 최근 중국내 기업체가 후원해 제작되는 TV프

     로그램이나 선발대회가 늘고 있으며 이러한 방

     법이 기업인지도를 높이는 주요 마케팅수단으

     로 활용됨.

  - 중국의 유제품 생산업체 멍니우(蒙牛)는 2005

      중국 호남 위성TV가 일반여성을 대상으로

     경연을 펼쳐 신인가수를 선발하는 ‘챠오지뉘셩

     (超級女聲)’을 독점 후원했으며 동 프로그램은

     일반인이 스타가 된다는 신데렐라 신드롬을 일

     으키며 중국내 선풍적인 인기를 모음.

 

  - 차오지뉘셩의 인기에 힙입어 멍니우 매출액도 2005년도 상반기 현재 47억5400만 위앤으로 전년동기대비 36.9% 성장하고 순이윤액도 2.47억 위앤으로 전년동기대비 33.9% 증가함.

  - 멍니우는 유제품포장 디자인에 超級女聲이라는 글자를 삽입하고 유제품 여섯봉지를 구매할 경우 ‘챠오지뉘성(超級女聲)’프로그램 방청권을 제공하는 등 차오지뉘셩의 인기를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함.

  - MP4생산업체 니우만(紐蔓)도 CCTV에 '멍샹쭝궈'(夢想中國)라는 경연방식의 프로그램을 후원, 방송한 바 있으며 다국적 화장품생산기업 니베아도 여성모델선발대회인 ‘차오지모터'(超級模特) 대회를 개최, 동 행사가 베이징TV등에 방송됨.

  - 샤먼소재 리다의류(立達服裝)는 어린이 모델선발대회와 아동복 디자인대회를 동시에 개최, 기업 인지도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등 최근 기업홍보효과를 위해 경연대회를 개최하거나 TV프로그램을 독점후원하는 방법이 자주 활용됨.

 

 

 

 

 ○ 최근에는 TV광고방법도 다양화돼 TV드라마 예고

     방송시 상품광고가 드라마 등장인물 얼굴 등 중요

     부분에 겹쳐 나타나 호기심을 자극하고 시선을 집

     중하고 있음.

  - 인기드라마의 경우 방송후 광고보다 방송예고편

     에 삽입되는 광고에 대한 집중효과가 높기 때문에

     이를 활용한 기업광고가 늘고 있음.

    * 위 그림은 실제 광고와 다를 수 있음.

 

□ 新기념일을 특수 노려라

 

 

 

 

 

 ○ 춘절, 노동절, 국경절 등 중국의 3대 명절이외에도 최근에는 발렌타인데이와 음력 7월 7일 칠석, 3월 8일 여성의 날, 3월 15일 소비자의 날 등 기념일 특수가 생겨남.

  - 특히 동양의 발렌타인데이라고 불리는 칠석에는 젊은 층을 공략한 각종 판촉행사가 많이 개최되며 여성의 날과 소비자의 날에도 가전, 일용품 등을 대상으로 기념일자 딴 3.8折이나 3.15折 등 할인행사가 개최됨.

 

□ 중국의 전통 상징물을 활용해라

 

 

 

    ○ 중국은 다문화와 오래된 역사를 바탕으로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는 문화적 상징물을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재물과 행운, 건강 등을 상징하는 관우(關羽)상, 물고기, 복숭아, 복(福)자 등이 상품화되고 마케팅에도 자주 활용됨.

  - 중국 남부지역에서는 관우를 재물신(財神)으로 숭배하고 있어 일반 상점과 음식점 등 자영업 점포에서 관우상을 모시는 경우가 많고 물고기라는뜻의 ‘漁'와 ‘잉여’라는 의미의 ‘餘’가 동음이의어이기 때문에 물고기 캐릭터제품이 부유를 상징한다는 의미에서 많이 팔림.

  - 이외에도 중국의 고대 화폐인 웬바오(元寶) 형상물 등도 재물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기념품으로 자주 활용됨.

  - 피자헛은 구정기간 중 피자헛 로고와 전화번호가 새겨진 ‘福’그림을 고객에게 증정하고 일부 기업체가 VIP고객에게 관우상 액자선물을 하는 등 명절이나 기념행사시 전통적 부의 상징물을 활용한 마케팅이 많이 활용됨.

 

□ 스포츠선수 홍보효과 높아

 

 

 

 ○ 중국은 스포츠대국답게 올림픽 메달리스트들을 활용

     한 광고마케팅이 눈에 띄게 활발함.

  - 중국기업들은 중국연예인들의 지역별 인기순위 차이

     가 큰 편이기 때문에 특정연예인을 활용하는 것보다

     는 일반대중으로부터 전반적으로 호응도가 높은 올림

     픽 메달리스트를 홍보에 활용하는 것이 안정적인 홍

     보효과를 유지하는데 바람직하다고 판단함.

  - 중국의 올림픽 메달리스트 류샹(劉翔)은 비자(VISA)카드 홍보모델로 활동하고 있고 다이빙 선수 궈징징(郭晶晶)도 화장품, 생활용품, 스낵 등 20여 개의 광고에 출연하면서 광고모델로 활동 중임.

 

□ 네이밍에 신경써라

 

 ○ 중국 소비자들은 외국어 표기도 중국어화해 부르는 등 자국어 명칭에 상당히 익숙한 반면, 영문칭을 받아들이는 정도는 크게 낮음.

  - 승용차 닛산을 '니쌍(尼桑)'으로, 가전제품 지멘스를 '시먼즈(西門子)', 삼성을 '싼씽(三星)', LG를 '

     러진(樂金) 으로 부르는 등 일반소비자들은 2~3자의 한자로 구성된 브랜드명이나 기업명을 익숙

     하게 받아들이기 때문에  중국명칭 작명시 이를 감안하는 것이 중요함.

 

 

 

 

 

 

 

자료;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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