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Millennials세대를 알아야 미래시장이 보인다
조회644美, Millennials세대를 알아야 미래 시장이 보인다
- 신세대 무엇하고 노나 -
□ 새롭게 부상하는 Millennials 세대란?
○ 미래 소비의 주체 Millennials 세대
- 미국의 Millennials세대는1982년에서 2000년 까지 출생한 자로 부모가 베이비부머 세대이고 행동 양식에 있어 기존의 X세대와 큰 차이점을 보이고 있고 아주 독특함.
□ Millennials 세대의 주요 특징
○ 미래 소비의 주체 Millennials 세대는 독특하다
- Millennials세대의 특징은 크게 8가지로 정의되고 있음. 그들은 특별하고(Special), 보호받고 있고(Sheltered), 자신만만하고(Confident), 팀 지향적이고(Team-oriented), 성취했고(Achieving), 압력을 받고(Pressured), 전통적이며(conventional), 그리고 기술 포용적(Tech-embracing)임.
- 또한 위 특징 외에도 그들은 특히 하이테크 관련행동 양식이 독특함. 그들은 모두 하이테크 관련기기 작동법을 잘 알고 있고 의사 소통을 위해 새로운 기술을 장착한 기기를 적절히 활용할 줄 아는 디지털 원주민으로 불리고 있음.
○ Millennials 세대는 미디어와 미디어 기기에 빠져있다
- Kaiser Family Foundation의 연구 보고서의 8~18세들의 가정에 미디어 관련 기기 보유 비율은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 아래 표에서 붉은색 막대로 표시된 것은 2005년은 2004년에 비해 인터넷 접속과 초고속 인터넷 접속 비율, 그리고 비디오 게임 콘솔 보유비율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 이렇게 멀티미디어에 노출세대를 M(Media)세대라 불리고 있기도 함. 이러한 M세대는 멀티미디어 사용 빈도와 미디어 사용기기의 종류가 지난 세대에 비해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의사소통 및 정보 습득 채널이 매우 다양해진 것으로 나타내고 있음.
○ Millennials 세대의 핵심기술은 모바일이다.
- 무선통신기술의 발달과 기기의 소형화로 인해 쉽고 간편하게 장소에 제약없이 쉽게 통신 및 휴대할 수 있게 됐음.
- 최근 들어 MP3플레이어 및 휴대폰 보급확대와 노트북 컴퓨터의 보급 및 무선 인터넷 보급확대로 인해 장소와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정보 전달과 의사 소통이 휠씬 원할해졌음.
- 이러한 환경 속에서 Millennials세대들의 행동 양식은 직접 만나지 않고도 빠른 정보 공유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게 됐음.
○ 인터넷이 Millennials세대의 중심에 있다.
- 이 뜻은 Millennials세대가 인터넷을 더 많이 사용한다는 의미는 아니며 인터넷을 사용하는 용도가 다르다는 것을 의미함. Millennials세대의 인터넷 사용 용도는 생각이나 취미 등을 인터넷 가상 공간에서 서로 교환하고 공유하고 있는 것임.
○ Millennials세대는 한번에 여러가지 일을 동시에 할수 있는 Multi-taskers이다.
- Millennials세대는 많은 활동을 주어진 짧은 의사 소통 시간에 동시에 정보을 종합 축적할 수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 Pew/Internet사의 조사에 따르면, 8-18세가 TV, 음악, 비디오, 영화, 비디오 게임 등에 노출돼 있는 시간은 하루에 총 8시간 33분이며 총 미디어 사용 시간은 6시간 21분으로 나타났음.
□ 시사점
○ 미래의 소비 주체로서Millennials세대
- 지금까지 미국 소비 계층 및 세대 중에서 가장 활발히 연구됐고 구매력이 가장 높은 계층은 2차 세계 대전이후에 태어난 베이비부머 세대가 주력 소비계층을 형성했으나 노령화에 따라 점차 주력 소비 계층에서 사라져 가고 있는 상황임.
- 최근 미디어 기기의 발달과 무선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성장 환경이 기존의 소비자 행동 양식에서 크게 다른 새로운 행동 양식을 보이고 있는 Millennials세대가 새롭게 부상하고 있음.
○ Millennials세대의 특성 파악을 통한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필요성 대두
- Millennials세대는 기존의 소비 계층과 확연히 다른 행동 및 의사소통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제품 구매을 위한 제품정보 수집과 의사결정방식에서도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어 이 세대의 소비자 행동을 최대한 활용한 제품 개발 및 마케팅전략 수립이 절대적으로 요구되고 있음.
출처 : kotra
'美, Millennials세대를 알아야 미래시장이 보인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