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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8 2006

2006 중국 과즙음료산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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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 중국 과즙음료산업 분석

최근 몇 년간 중국 과즙음료 생산과 판매량은 크게 증가하였다. '06년 상반기 중국 과즙음료 생산량은 634만 톤에 달해 동기대비 29% 성장하였다. 그러나 과즙음료 판매량과 판매액은 오히려 감소하여 과즙음료시장의 앞길이 험난해질 전망이다.


과즙음료의 경쟁은 점점 치열해지고 대기업 브랜드의 치열한 경쟁으로 외래 과즙음료 브랜드의 시장진입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으며 아울려 과즙음료의 가격이 점점 투명해져 기업과 대리상의 이윤도 점점 감소하고 있다.


새로운 이윤창출 모색이 기업의 근본적인 문제로 되었으며, 경쟁이 치열한 과즙시장에서 선두적인 지위를 차지하자면 시장의 수요에 적합한 차별화를 실시하는 것이 관건으로 되었다.


중국 과즙음료산업은 WTO체제하의 국제경쟁 및 상품 국제화문제에 직면하게 되었으며 최근 표준화문제는 우선 노력하여야 할 문제로 되었다. 중국은 과일자원이 풍부해 과일 생산량은 세계 1위를 차지하고 감귤 생산량은 세계 3위이며 배, 복숭아 등의 생산량은 세계 수위를 차지하고 있다. '06년 사과 총 생산량은 2,500만 톤 내외에 달해 가격이 다소 하락하였으며, 배 총 생산량도 1,200만 톤에 달해 가격이 상대적으로 안정한 상태를 유지하였다.


비록 중국의 과일 생산량은 높지만 이런 과일은 직접 식용하기는 적합하나 과즙으로 가공하기에 불리하여 가공원료는 부족하였다. 상술한 바와 같이 중국의 사과 생산량은 세계 1위, 감귤 생산량은 세계 3위, 배, 복숭아 등 생산량 모두 세계 수위를 차지하지만 과즙음료의 소비량이 낮다. 1인당 연간 소비량은 1㎏으로 세계 평균수준의 1/10, 선진국 평균수준의 1/40에 불과하다.


이는 중국 과즙음료 시장이 향후 큰 발전여지가 있다는 것을 반증하며, '20년이 되면 전 세계 과즙 및 탄산음료 수요량는 730억ℓ로 증가할 전망이며, 과즙음료 중 오렌지쥬스는 세계 과즙 소비량의 1위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 상하이aT센터(糖酒快訊 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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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음료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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