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종이재질 식품포장 인기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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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종이재질 식품포장 인기 높아
현대 기술발전으로 플라스틱이 포장재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 플라스틱은 자원이 풍부하고 원가가 싸며 성능이 좋아 근 40년래 전 세계적으로 사용량이 가장 많은 포장재이다.
하지만 플라스틱 포장재를 식품포장에 사용할 경우 큰 결점을 안고 있어 최근에 들어와서는 종이 포장재가 중요한 포장재로서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의 종이포장 재는 총 포장재의 40%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현재의 발전추세를 감안할 경우 향후 사용량은 점점 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의 경우 특히 식품을 취급하는 상인들은 점점 플라스틱 포장재를 외면하고 있다.
플라스틱포장은 환경보호 부담증가
자료에 의하면 식품포장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은 전체 플라스틱 총 생산량의 1/4을 차지하고 있으며 대부분 쓰레기 발생으로 이어진다. 슈퍼나 매장에서 판매되는 식품포장재는 플라스틱으로 만든 것이 많다. 튀김식품의 플라스틱 포장은 방습(防湿), 항산화, 향 보존, 직사광선 방지, 눌림을 방지할 수 있지만 자원낭비를 가져온다.
즉석라면 포장의 경우 플라스틱 포장이 종이사발보다 훨씬 많다. 환경보호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소비자들이 플라스틱 포장재 개선에 앞장서야 하며, 종이포장을 사용할 수 있는 식품은 가능한 종이를 사용하여 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줄여야 할 것이다.
종이 포장재 사용, 갈수록 환영받아
소비자들의 환경의식이 날로 높아짐에 따라 포장에 대한 요구도 점점 높아져 재생재를 원료로 한 포장이 점점 소비자들의 환영을 받고 있다. 미국의 100% 재생 종이연맹에서 실시한 시장조사 결과를 보면 소비자들의 절반이상이 재생 종이포장을 사용하는 기업을 신뢰하며, 동일상황에서 재생 종이포장을 한 소비품 구매를 희망한다고 한다.
소비자들은 더욱 많은 종이포장이 재생종이로 만들고 대부분의 포장지에 100% 재생기호가 부착되어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 85%의 소비자들은 재생포장재는 어린이들의 미래를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하였으며, 80%의 소비자들은 100% 재생종이 포장상품을 구매하는 것이 환경보호에 공헌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소비자들은 100% 재생종이를 사용하는 기업에 대한 평가가 높으며 이런 재생종이를 사용하는 기업은 환경보호에 대한 책임감이 높다고 한다. 상품의 품질, 흡인력과 기능상 비교에서 절반이 넘는 소비자들은 재생종이의 사용이 새 종이 사용과 품질에서 차이가 없으며 심지어는 재생재가 더 좋으며 상품 흡인력에서도 큰 차이가 없다고 하였다.
자료 : 상하이 aT센터(食品伙伴網 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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