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중국 광동성의 酎業 시장의 발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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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중국 광동성의 주류제조시장의 발전 분석
□ 시장경쟁 태세
- 주로 브랜드간의 경쟁으로 표현되었음. 그 중 고급브랜드 시장내부에서의 경쟁이 가장 뚜렷하였는데 외국산 고급와인과 양주 및 고급 배갈(고량주) 간의 경쟁이 축을이룸.
- 전체 시장경쟁 태세에서 배갈(고량주)은 광주, 심천 등 중심도시에서 경쟁이 상대적으로 치열하지 않았고 주강삼각주 주위의 3, 4등급 도시에서 치열한 경쟁을 보였음.
- 시장경쟁은 자본경쟁을 시현. 2007년 광동성의 중심도시에서 주류에 대한 마케팅 경쟁은 사라졌지만 일부 자본이 풍부한 브랜드의 광고매체 공략은 매우 적극적.
- 광동의 약주시장의 특징
-- 풍족한 자본을 기반으로 하는 대형 기업이 약주시장에 진출하여 모회사의 판매 채널을 적극 활용하여 시장을 확장함.
-- 지방의 약주 브랜드와의 시장경쟁이 치열함.
-- 광동 현지의 약주 브랜드가 브랜드 포지셔닝을 통해 새롭게 운영됨.
□ 마케팅 방식
- 광고 홍보 전략을 중심에서 판매 채널을 중심으로 발전함.
- 중심 도시에서 도시 근교나 농촌시장으로 확장하던 것에서 농촌지역을 중심으로 도시로 진출하는 방식으로 발전함.
- 브랜드의 체인화에서 브랜드 전문화 경영으로 변화해, 판매 채널 세분화로 발전.
- 브랜드사 간의 상호 보완형 제품 판매 채널의 공유로 변화함.
- 낮은 원가의 홍보 전략에서 성공함.
<목차>
1. 시장경쟁 태세
2. 마케팅 방식
출처 : 중국산업연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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