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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28 2006

이탈리아 茶 시장 동향

조회1177

이탈리아 茶 시장 동향

- 웰빙 관심증가에 따라 녹차 및 과일·허브차의 매출 성장률 두드러짐 -

 

이탈리아 茶 시장동향

 

 O 2005 현재 이탈리아 차시장 규모는 2억2000만유로 수준으로 전년대비 1.6% 성장했음.

  - 과일·허브차가 9억2000만유로, 일반홍차가 7억2000만유로를 차지해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했으며 녹차의 경우 매출액은 1억6000만유로였으나 전년대비 성장률 14.6%를 기록해 전체 茶시장의 성장세를 이끌어감.                                        

           

                                                                                            (단위 : 백만 유로)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과일.허브차

75.7

79.1

81.5

82.8

87.5

91.5

일반홍차

70.3

70.4

71.7

71.3

71.9

72.1

기능성홍차

23.3

23.1

23.4

23.2

23.4

23.8

녹차

4.1

8.0

10.5

12.4

13.7

15.8

인스턴트 차

13.3

13.4

14.1

14.1

14.1

14.2

총계

186.6

194.4

201.2

203.7

210.7

217.3

 자료원 : Euromonitor

                                                                        

                                                                       (단위 : %)

 

2004/2005 성장률

2000-05 연평균 성장률

녹차

14.6

30.8

과일.허브차

3.9

3.2

인스턴트 차

0.6

1.0

기능성홍차

0.6

-0.4

일반홍차

-0.6

-0.5

총계

1.6

1.5

  자료원 : Euromonitor

 

■ 이탈리아 茶 구입 관련 소비자 특성

 

 O 이탈리아의 경우 茶보다는 커피를 마시는 문화가 발달돼 전통적인 홍차에 대해서는 선호가 크지 않음.

  - 이탈리아 소비자들은 茶는 주로 추운 계절에 마시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젊은 계층의 경우는 홍차를 즐겨찾지 않음.

  - 또한 일반적으로 마시기 간편한 tea-bag형태의 제품을 선호하며 홍차잎을 직접 우려 마시는 제품에 대한 선호는 매우 낮음.

 

 O 하지만 최근 웰빙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과일.허브차와 특히 녹차에 대한 수요는 크게 증가하고 있음.

  - 과일.허브차의 경우 2005년도 판매량 기준 전년대비 4% 성장하는 등 최근 5년간 건실한 성장세를 유지해오고 있는데, 이는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과일.허브차의 다양한 효능에 대한 지식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됨.

  - 특히 녹차의 경우 항산화작용(antioxidant)이 알려지면서 이탈리아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 2005년도 판매량 기준 전년대비 15%성장을 기록했음.

  - 이 같은 성장에 힘입어 무카페인 녹차 등 다양한 녹차제품이 시장에 나오고 있으며 녹차 생산업체들도 적극적인 마케팅을 전개해나가고 있음.

   - 2005년 기준 pompadour사의 sir Winston 브랜드가 시장점유율 46%로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다음이 D&C사의 Twinings로  32%를 기록하고 있음.

 

■ 이탈리아 茶 유통구조

 

 O 茶제품의 75.8%가 슈퍼마켓을 통해 유통되고 있으며 소형 식품점이 7.9%, 대형할인점이 6.7%, 자판기 2.0%, 기타 7.6%를 차지하고 있음.

 

 O 하지만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녹차와 허브과일차의 경우 기타 7.6%에 포함되는 전문茶 유통점이나 茶 체인판매점을 통해 유통되고 있어 일반 홍차와는 유통경로에 큰 차이가 있음.

 

■ 시사점

 

 O 현재 이탈리아茶 시장은 일반적 홍차제품에서 소비자들의 웰빙에 대한 관심이 커짐에 따라 과일.허브차와 특히 녹차 시장으로 옮겨가고 있어 신규 시장 진출기회가 커지고 있음.

 

 O 또한 녹차나 과일.허브차의 경우 높은 브랜드 인지도가 바탕이 돼야 하는 슈퍼마겟을 통한 유통비중이 높지 않고 전문茶 유통점의 비중이 높아 신규시장 진출에 유리하다고 할 수 있음.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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