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1.23 2013

까르푸, 자사브랜드 강화 (최근이슈)

조회515

대형유통업체 까르푸 인도네시아는 매년 약 5-10%의 자사브랜드 제품을 확대하고 있다.

까르푸는 약 2,988개의 자사 제품 SKU를 가지고 있다고 까르푸 인도네시아의 대변인이 밝혔다.

이 숫자는 전체 까르푸의 SKU 수에 비하면 매우 적은 것이지만, 이에 대한 수요는 매년 성장을 꾸준히 하고 있다.

따라서 매 분기마다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자사 브랜드는 회사 제품의 약 7.5%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약 4,000 개 공급업체로부터 40,000 SKU에 도달했다.

약60% 이상의 자사 브랜드 제품이 비식품 부류로서 옷과 목재 용기 등이며, 그 외는 식품이다.

까르푸의 품질 및 위생 총괄 매니저인 Andi Nur'aida 는 매일 자사 브랜드의 식품은 고객이 가장 선호되어 지고 있다고 한다. 베스트 셀러 12가지 식품이 있는데, 쌀, 간장, 쿠킹오일, 설탕, 육류를 잘게 부숴서 맛을 낸 제품 등이 있다고 한다. 까르푸는 추가로 생필품을 포함하도록 할 거라고 덧붙였다.

까르푸는 자사 상표제품 도입을 2003년 부터 했으며, 약 300개의 중소기업 파트너와 함께 자사 브랜드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SME 파트너 수를 늘릴려는 계획을 했으나, 종종 품질 기준 문제에 직면한 바 있다.

 

장기적으로 파트너사가 표준을 충족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하고, 특히 식품에 있어서는 유전자 변형 제품이 아니며 수확 후에는 화학 처리를 하지 않은 제품을 원칙으로 한다. 안타깝게도 이러한 엄격한 절차를 적용하지 않은 많은 중소기업이 여전히 존재한다고 말했다. Satria에 따르면, 새로운 SME 파트너의 추가는 인도네시아의 중소기업을 개발하고자하는 까르푸의 정책과 관련한다.

까르푸는 프랑스 Carrefour SA로부터 지난 11월 Chairul Tanjung가 운영하는 PT Trans Retail사가 US$750백만 달러에 해당하는 60%의 지분을 인수했다. Trans Retail사는 2010년 4월에 까르푸 주식의 40%를 매입한 바 있다.

 


Chairul은 11월 인수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10개(크레디트 스위스, BNP Paribas, JP Morgan Securities, ING Bank, 골드만삭스, ANZ, 스코틀랜드 로얄 은행, 스탠다드 챠타드 은행, 도쿄은행, 미쓰비시 UFJ)의 외자은행의 대출을 받았다. 대출은 3년 내에 상환되어야 한다. 인수 이후로 비즈니스는 Trans Carrefour로 재브랜드화 되고, 기자회견에서 Chairul은 Trans Retail은 Trans Carrefour라는 브랜드를 사용하겠지만 5년간은 Carrefour 브랜드를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까르푸 인도네시아는 2013년부터 연간 30%의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고 이는 작년 10%에서 증가한 것이다. 한편, 인도네시아 소매협회의 Tutam Rahanta에 의하면 자사 브랜드를 이용하는 것은 10년 전에 인도네시아에 대형유통업체가 소개된 이후로는 매우 일반적인 관행이라고 밝혔다. 자사 상표 제품의 이윤은 다른 제품의 이윤과 크게 차이가 없다. 기업의 마케팅 전략과 관계한다고 전했다.


(The Jakarta Post, 2013년 1월 12일)

 

'까르푸, 자사브랜드 강화 (최근이슈)'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