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0.26 2012

생산업체(생산업체)

조회262

2. 농식품 주요업체

 

  2010년 지역별 인증된 농장 현황

단위 : ha

 

농장 수

전체 면적

San   Tin

4

7

Kam   Tin District

7

25.5

Ha   Tsuen

17

34.5

Ping   Shan

6

27

Castle   Peak

17

92.5

Tuen   Mun

6

11.5

Lam   Tei District

12

52

Koon   Lam

14

14

Ta   Kwu Ling

12

93

Sheung   Shui

32

241

Kwu   Tung

16

127

Fanling

5

16.5

Tsiu   Keng

37

165

Fung   Kat

16

81.5

Shek   Kong

19

100.5

Ng   Ka Tsuen

5

100.5

Total

225

1189

출처 : 홍콩 농수산부(AFCO)

 

 

  주요 가공업체 현황

 

  ○ Vitasoy

 

   - Vitasoy 1940년에 설립되었으며 홍콩의 음료와 디저트 브랜드로, 현재는 Vitasoy International Holdings Limited의 계열사 중 하나

 

   - Vitasoy의 대표적인 상품은 고단백질의 두유 제품으로, 현재는 다양한 음료로 생산라인을 확장했지만 아직도 두유는 가장 높은 매출액을 유지하고 있다고 함. 두유는 오리지널, , 코코넛, 멜론, 초콜릿, 타로, 모카, 팥 향의 제품이 생산되고 있으며 시즌별로 민트 초콜릿이나 생강, 에그노그 향 제품을 접할 수 있음

 

   - Vitasoy는 자사 제품들로만 구성된 자동판매기를 제작, 소비자의 접근성을 더 높임. 자판기를 설치한 경우, 운송과 설치ㆍ수리 및 유지 관리 서비스는 Vitasoy에서 제공하고 있음

 

   - Vitasoy에서 생산하는 상품

두유 제품

VITASOY Soyabean Milk

CALCI-PLUS Soya Collagen : 칼슘을 첨가한 제품

VITASOY SANSUI Tofu Range : 두부를 첨가

Premium Organic VITASOY Range : 100% 유기농 콩

VITASOY MEADOW DELIGHT : 지방을 줄인 제품

VITASOY Pure Soyabean Extract : 설탕을 첨가하지 않은 제품

차 제품

VITA Lemon Tea, Chrysanthemum Tea & Green Tea

VITA LIGHT

생수 제품

VITA Pure Distilled Water Retail Pack

우유 제품

VITA Fresh Dairy Milk

VITA UHT Milk Drink

VITA Yoghurt Flavored Drink

주스 제품

VITA Juice Drinks

기타 제품

VITA Supreme Coffee

출처 : Vitasoy Website

 

 

  ○ The Garden Company Limited

 

   - The Garden Company 1926년에 작은 가게로 시작한, 홍콩을 기반으로 하는 제과 및 제빵 기업. 현재 홍콩과 중국 등지에 6개의 공장을 소유하고 있으며 1,500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음

 

   - 연 매출은 홍콩달러로 65억 달러 정도로 추정

 

   - 생산하는 제품은 빵, 과자, 스콘, , 에그롤, 케이크 외에도 특별한 빵을 많이 생산하고 있으며, 군대로 들어가는 양산빵을 생산하고 있음. 생산된 빵은 소매점이나 레스토랑, 케더링 시장으로 유통되고 있으며, 사전 생산을 통해 빠른 유통을 가능하게 함

 

  ○ Winner Food Product Limited

 

   - Winner Food Product Limited 1968년에 설립되었으며, 주로 소비재의 생산, 판매 및 마케팅을 수행. 또한 'Doll'이라는 브랜드로 라면, 냉동 딤섬, 냉동 스파게티나 미트볼 같은 식품을 생산

 

   - 기업의 목표는 높은 품질의 식품을 생산하고, 고객과 소매업자간의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임. 진보된 식품 기술, 혁신적인 리서치 능력과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행하고 있음

 

   - Winner Food Product Limited에서 생산하는 상품

인스턴트 면

ㆍ각종 향이 첨가된 봉지라면 제품

ㆍ각종 향히 첨가된 컵라면 제품

ㆍ인스턴트 볶음면 제품

ㆍ헬로키티 딤섬 면 제품

ㆍ인스턴트 스파게티 제품

냉동식품

ㆍ냉동 딤섬

ㆍ냉동 스파게티

ㆍ냉동 라면

냉장식품

ㆍ냉장 딤섬

ㆍ사전 제조된 식사

음료

ㆍ오렌지 주스

출처 : Doll Website

 

 

  유통채널

 

  대형 식료품 소매점 매출

 

2009

2011

슈퍼마켓 매출액

(홍콩달러, 10)

30.32

32.47

슈퍼마켓 매출액

(미화, 10)

0.40

0.48

하이퍼마켓 매출액

(홍콩달러, 10)

6.36

6.57

하이퍼마켓 매출액

(미화, 10)

37.08

39.51

디스카운트 스토어 매출액 (홍콩달러, 10)

5.55

6.56

디스카운트 스토어 매출액 (미화, 10)

3.90

4.17

식료품 소매점 총매출액

(홍콩달러, 10)

0.05

0.06

1인당 식료품소매점

총 매출액 비율

(홍콩달러)

0.82

0.84

 

 

 


 

 홍콩으로의 대부분의 수입은 소매업자와 최종 소비자에게 이르는 주요 에이전트를 통해 유통이 됨

 

  실제로 홍콩의 슈퍼마켓 산업은 Wellcome PARKnSHOP 체인의 복점이라 할 수 있음

 

  이 두 주요 유통업체는 부패하기 쉬운 제품, 재포장용 제품을 다루기 위해 홍콩 내에 큰 공장을 보유하고 있음

 

   - Wellcome社는 257개의 지점을 갖고 있으며, PARKnSHOP社는 200여 개의 지점을 운영하고 있음

 

   - 그 외에도 소규모 기업으로 CRC 체인(97개 지점), Dah Chong Hong Food Mart(66개 지점)가 시장 내에 존재. 프랑스의 거대 기업인 Carrefour이나 중국 소유의 기업인 Guangnan KK 슈퍼마켓도 홍콩 시장에 진출했었지만 2000년대 초반 문을 닫음. 일본 소유의 슈퍼마켓인 Seibu, Sogo, Jusco는 프리미엄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고소득층을 노리는 전략을 펼치고 있음

 

   - Wellcome

 

* Wellcome 1945년 작은 식료품점으로 시작하여 현재 홍콩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진 거대한 슈퍼마켓 체인으로 발전. 257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며, 5,000명이 넘는 직원을 고용. 한 달 14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통계적으로 홍콩 시민 10명 중 6명이 매주에 한 번씩 매장을 방문

 

* Wellcome社는 동아시아에서 이미 유명한 다국적기업인 Dairy Farm International Group의 계열사의 하나로 일반적인 제품을 중저가로 제공하면서 일반 서민층을 타깃으로 하고 있음

 

* 평균적인 Wellcome 매장은 6,000 ~ 7,000개의 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일부 대형 매장은 2만개가 넘는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고 있음. 고객의 편의를 위해 4R 전략을 실행 (Find the Right products at the Right time at the Right place for the Right customers)

 

* 2000년에 첫 슈퍼스토어 매장을 오픈했으며, 현재 홍콩 전역에서 19개의 슈퍼스토어 매장을 운영. 제품의 다양성을 추구하면서, 지역의 요구를 수반하는 방향으로 전략적 운영

 

* Wellcome은 소비자에게 제품 가격, 선택, 품질, 디자인과 포장에서의 높은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수입품이나 지역 특산품을 제외한 다른 상품군으로 자제 브랜드를 개발

 

   - PARKnSHOP

 

* PARKnSHOP 1973년 첫 매장을 오픈한 이후 홍콩과 마카오 내에서 200개가 넘는 점포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혁신적이고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원을 고용. A.S. Watson (ASW)그룹의 멤버로써 Hutchison Whampoa Limited의 계열사 중 하나

 

* PARKnSHOP은 홍콩 내에 40여 개의 슈퍼스토어를 보유하고 있음

 

* 'Fresh Check' ‘PriceWatch' 프로그램은 여러 소매점들이 벤치마킹하고 있으며, 고객에게 식품 안전에 대해 상위의 수준을 보장하고 있음

 

* PARKnSHOP는 매장 중 일부를 'Taste'라는 새로운 브랜드를 개발하여 고급화 전략을 펼치고 있음. PARKnSHOP이 일반적으로 저렴한 가격을 통해 중산층의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반면, Taste는 서양 수입재료나 다양한 과일, 고급화된 재료로 차별화를 꾀하며 고소득층이나 외국인에게 어필하고 있음

 

* 'Fresh Check‘는 매장에서 판매되는 농산물 및 축산물에 정확한 원산지와 유통기간을 표시하여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주고 신선함을 표시

 

   - CRC(China Resources Vanguard Co.)

 

* 1984년 설립된 CRC China Resources의 계열사 중 하나인 슈퍼마켓 체인이며, 홍콩에서 세 번째로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음. 중국 일대 지역에 450개의 매장을 보유

 

* CRC는 홍콩 내에 97개의 슈퍼마켓과 편의점을 소유하고 있으며 3개의 Vango 편의점을 운영. 1,000명이 넘는 직원이 근무하고 있음

 

* 2007, 소비자들의 빠르고 편리함을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충족시키고, 새로운 편의점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 브랜드 'Vango'를 개발. 이외에도 Vo1e' 등의 유명한 하부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 DCH(Dah Chong Hong) Food Mart

 

* DHC Food Mart 1992년 설립된 식품 소매업체로서 Dah Chong Hong Holdings Limited의 계열사 중 하나. 냉동 해산물과 육류, 가금류, 건조 해산물과 기본적인 생필품을 판매. 50개 이상의 매장을 홍콩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DHC Food Mart Deluxe라는 7개의 프리미엄 매장을 소유하고 있음. 현재 마카오에 2개의 DCH Food Store 1개의 DCH Food Mart Deluxe가 있음

 

* DHC Food Mart는 초기에 직원들에게 다양한 냉동식품을 제공하기 위해 설립한 "Sale Center DCH Employees"로 시작하여 1985, 냉동식품 체인점인 "Meats Dah Chong Seafood Special Food Market"으로 발전. 1992년에 "DHC Food Mart"로 개명하고 여러 가지 상품을 취급하기 시작

 

* 2007년 이래로 높은 수준의 식품점으로 포지셔닝하기 위해서 중국과 서양 식당의 특징을 혼합하여 벌건디 나무로 하이라이트를 장식한 13개의 점포를 더 개장. 매장은 높은 품질의 해산물, 신선한 냉동육, 푸아그라, 와인, 일본에서 비행기로 공수해온 신선한 과일과 야채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식품을 모두 제공

 

* DCH Food Mart 2001년 이래로 9년간 계속해서 홍콩 여행 위원회가 수여하는 "Quality Tourism Service business" 품질 상을 수상하였으며, 동시에 2005년과 2009년에 홍콩 소매 경영 위원회가 수여하는 "Genuine" 기업 상과 "2006 Hong Kong Top Service Brand" 상을 수상. 2009 7 12, DCH Food Mart의 품질 경영과 수준 높은 운영을 인정받아 HKQAA-5S 인증을 획득

 

   - City' Super

 

* 1996년 설립된 City'super는 오늘날 바쁜 도시인들에게 진정한원스톱 쇼핑을 제공하는 거대한 라이프스타일 특별 매장으로써, 홍콩을 기반으로 한 소매 체인

 

* 체인은 현재 홍콩 내에 4개의 브랜드와 9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만에 3, 중국에 1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음

 

* City' Super은 현재 1,200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음

 

* Food Market, Life Division, CookedDeli City' Super의 세 가지 핵심 요소라 할 수 있음

Food Market

건강한 가정용 식사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신선한 과일과 해물, 최상의 고기, 가금류, 향신료, 와인, 건강식품 및 과자를 공급.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많이 보유하고 있어서 고객에게 넓은 선택폭을 제공. 엄격한 상품 기준을 설정하여 고객이 항상 상품의 질을 확신할 수 있음

Life Division

뷰티 케어부터 아로마 테라피까지, 식물부터 애완동물 장신구까지 넓은 범위의 개인적이고 흥미로운 라이프스타일 상품을 제공. 일반적 라이프스타일 이벤트는 독특한 활동을 즐긴 소비자들 사이의 커뮤니티 형성을 가능하게 함

Cooked Deli

세계화된 패스트푸드 코트로써, 바쁜 소비자들이 들러서 휴식을 취하고 음식을 즐길 수 있는 곳

 

 


 

  정부가 운영하는 식품 도매 시장

 

  ○ Cheung San Wan Wholesale Food Market

 

   - 주소 : 36 Yen Chow Street West, Kowloon

   - 시장 면적 : 10 ha

   - 설립 날짜 : 1993 10 1

   - 시장 별 점포수

수산물 시장

37개 점포

162-242 평방미터

농산물 시장

236개 점포

35-161 평방미터

가금 시장

46개 점포

87-171 평방미터

출처 : 홍콩농수산부(AFCD)

 

 

   - 시장 거래량 (2010 ~ 2011)

 

거래량 ()

가치 (HK$)

2010

2011

2010

2011

수산물 시장

35,790

37,569

763,000,000

938,000,000

농산물 시장

170,810

164,930

1,636,000,000

1,663,000,000

달걀 시장

41,148

40,706

425,000,000

492,000,000

출처 : 홍콩농수산부(AFCD)

 

 

  ○ Western Wholesale Food Market

 

   - 주소 : 8 Fung Mat Road, Western District, Hong Kong

   - 시장 면적 : 6.2 ha

   - 설립 날짜 : 1991 10 18 (1994 3 1일 재개장)

   - 시장 별 점포수

과일 시장

133개 점포

36-283 평방미터

수산물 시장

50개 점포

61-149 평방미터

농산물 시장

208개 점포

23-163 평방미터

가금 시장

15개 점포

81-319 평방미터

달걀 시장

72개 점포

44-65 평방미터

 

출처 : 홍콩농수산부(AFCD)

 

   - 시장 거래량 (2010 ~ 2011)

 

거래량 ()

가치 (HK$)

2010

2011

2010

2011

과일 시장

96,100

100,395

971,000,000

1,082,000,000

수산물 시장

12,490

11,896

213,000,000

223,000,000

농산물 시장

51,950

60,923

472,000,000

566,000,000

가금 시장

0

0

0

0

달걀 시장

25,840

30,227

296,000,000

412,000,000

출처 : 홍콩농수산부(AFCD)

 

  ○ Cheung San Wan Temporary Wholesale Poultry Market

 

   - 주소 : 1&4 Hing Wah Street, Kowloon

   - 시장 면적 : 2.6 ha

   - 설립 날짜 : 1974 11 1

   - 점포수 : 86 (19-279 평방미터)

   - 시장 거래량 (2010 ~ 2011)

 

거래량 ()

가치 (HK$)

2010

2011

2010

2011

13,230

12,478

384,000,000

412,000,000

출처 : 홍콩농수산부(AFCD)

 

  North District Temporary Wholesale Market for Agricultural Products

 

   - 주소 : On Kui Street, On Lok Tsuen, Fanling, New Territories

   - 시장 면적 : 1.25 ha

   - 설립 날짜 : 1989 2 7

   - 점포수 : 모든 농산물 도매상이 자유거래

   - 시장 거래량 (2010 ~ 2011)

 

거래량 ()

가치 (HK$)

2010

2011

2010

2011

52,520

48,703

340,000,000

329,000,000

출처 : 홍콩농수산부(AFCD)

 

 

   

'생산업체(생산업체)'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관련 뉴스